이직 · 한국가스공사 / 화공직

Q. 산업용가스 오퍼레이터 시운전 경력 도움 여부 [이직목표 : 가스공사, 린데코리아, 에어프로덕츠코리아]

안녕하세요. 산업용가스에 오퍼레이터로 재직하고 있고, 앞으로 2-4년동안 시운전에 참여하면서 경력을 쌓을 듯 합니다. 시운전에서 업무는 ASU, BSGS, DCS관리 업무를 두루두루 수행할 듯 합니다.
이직을 희망하는 기업은 제목에 써 있는 곳과 동일합니다.
질문을 3가지 드리려고 합니다.

Q1) 시운전에 참여한 경력이 가스공사 면접에서 어필이 많이 될까요?
Q2) 오퍼레이터로 경력을 쌓게 되는데, Linde와 APK의 오퍼레이터 내지 엔지니어로 지원할 때, 시운전 경력이 큰 무기가 될 수 있을까요?
Q3) 필드맨으로 투입되어, 현장과 DCS를 둘 다 보게 될 듯합니다. 시운전 때, 오퍼레이터가 무슨 일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답변 3
채택
백이당*
코사장 ∙ 채택률 85%

안녕하세요 멘티님,

1.실무에서는 어필 가능하실겁니다.BDGS(벌크 특수 가스),DCS(디스트리뷰트 콘트롤 시스템)확인한것

3.DCS하고 현장 둘다 못봅니다. DCS는 오퍼레이터 개념으로 전체 시스템을 이해하고 구동하는 사람입니다. 필드계기장치들이 DCS와 전부 연결되어 있어 문제 발생시 계기 문제 발생시 SEP POINT를 쳐서 알람이나 트립이 발생합니다. 그것을필드로 가서 기기 이상인지 아니면 DCS내부 로직및 하드웨어 이상인지 체크해야합니다.여기서 DCS체크는 DCS오퍼래이터가 합니다. 그리고 4mA~20mA는 계측기 신호가 안맞으면 캘리브레이션 하는것도 필드담당자 업무입니다. 화학출신이시니깐 기계적인 프로세스 적으로 문제발생시 (오일 리크, 펌프 오작동 등)그런것을 관여하실듯 합니다.


채택
린린아빠
코이사 ∙ 채택률 84%

경력직으로 이직한다고 가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업무 연관성이죠. 따라서 지원하는 회사의 직무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가장 좋을 듯 합니다.
시운전은 보통 필드 오퍼레이터와 DCS로 나뉘는데 두가지를 다 경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필드의 경우에는 밸브를 열고 닫는 일부터 댐퍼 등 각종 아이템 작동 테스트, 모터/팬 진동 체크 등 필드에서 시운전에 필요한 업무를 합니다. 물론 기계/전기/제어역무마다 업무는 구분됩니다. 반면에 컨트롤 룸에서는 실제 운전을 하는 것이므로 필드 업무와는 성격이 완전히 다릅니다.


배낭M
코과장 ∙ 채택률 81% ∙
회사 산업
일치

1. 가스공사 면접에서 어필 많이 될거구요.. PT면접이든 인성면접이든 시운전 관련된 지식이나 경력을 활용하실수 있을겁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