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고민 · 현대자동차 / 구매

Q. 현대자동차 구매팀, 부품구매와 전략구매의 가장 큰 차이점

기계공학과 4-1 재학 중입니다.
구매팀으로 취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목표하고 있는 기업은 현대자동차이며 본사 근무를 원합니다.
9월 채용 지원을 목표로 6월 신입 채용을 살펴보던 중 부품 구매팀의 직무 설명과 전략 구매팀의 직무 설명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느껴졌습니다.

현직자 분들이 느끼시는 가장 큰 차이점이 있으시다면 알고 싶습니다.

저는 현재
해외/국내전시회 참가경험
경영쪽 부전공(회계, 마케팅, 무역 관련 수업 듣습니다)
설계관련 공모전 대상
어학(영어/중국어-IM3/HSK3 -> IH,HSK4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계쪽 학부연구생 1년
추가로 유통, 물류 자격증 준비 중이며 졸업작품과 관련하여 공모전 준비 중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경험으로는 양산구매, 부품구매, 전략구매 등 세분화된 구매팀 중 어느 직무가 가장 메리트 있을까요?

구매팀이면 특별히 하고 싶은 직무는 없고 서울 취업 + 기계공학을 살릴 수 있는 산업군(최소 제조업)으로 취업을 원합니다.

답변 2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현대자동차 구매팀의 직무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양산 구매로서,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들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업무입니다. 두 번째는 부품 구매로서, 자동차 생산 과정에서 필요한 부품들을 단순히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품질 관리, 가격 협상, 배송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전략 구매는 기업 전체의 구매 전략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업무로, 비용 절감, 공급망 관리, 리스크 관리 등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부품 구매와 전략 구매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부품 구매는 단순히 부품을 구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부품의 품질, 가격, 배송 등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자세한 부품 지식과 협상력이 필요합니다. 반면 전략 구매는 기업 전체의 구매 전략을 수립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시각과 전략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현대자동차에서는 이러한 세 가지 직무를 모두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팀이 따로 존재하며 전략 구매팀은 더 많은 전략적 사고와 리더십이 요구되는 직무이기 때문에 해당 부서에 속하는 구매 직원들은 대학원을 이수한 인재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부품 구매와 전략 구매 중 어느 직무가 더 메리트가 있는지는 당신이 가진 경험과 역량, 관심 분야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와 같은 대규모 제조업체에서는 전략 구매 역량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략 구매 직무에 관심을 가지고 해당 분야에 대한 공부와 경험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남양연구소
코부사장 ∙ 채택률 98% ∙
회사 산업
일치

안녕하세요.

실제 팀명/파트명과 공고명은 다릅니다.

직무 jd도 설명을 간략하게 해주셔야 관련 팀 멘티님께서 답변하기 편하실듯 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