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현대자동차 / 모든 직무

Q. 직무 고민 HW설계 vs 제어기 검증

안녕하세요.
전자전기공학부 갓 졸업한 4학년입니다.
원래 반도체CS 바라보다가 자동차 업계로 진로 변경하고 싶어져서 직무를 고민 중입니다.
제 스펙은 아래에 기재해 두었고 질문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번 상반기에 둘 중 그나마 취업이 더 잘 될 것 같은 곳은 어디일까요?
2. 그리고 설계보다는 제어기 검증쪽이 워라밸이 괜찮아 보이는데 맞을까요?

현직자 분들 친절한 답변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학점: 3.5
수강과목:
전기회로,디지털논리회로, 전자회로,전기기기,신호와시스템, 제어공학,제어시스템설계, MCU/ioT설계

경험 Tool or 언어:
Pspice, Hspice, Virtuoso, C언어, Matlab, AutoCAD

답변 5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 Solidworks

안녕하세요, 직무 고민에 대한 질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이번 상반기에 둘 중 그나마 취업이 더 잘 될 것 같은 곳은 어디일까요?

현재 자동차 산업은 전기차 시대로 진입하면서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사들은 전기전자 엔지니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자동차 내부에 사용되는 제어기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상황에서는 제어기 검증 분야가 더 많은 채용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제어기 검증 분야가 더 적은 채용 기회를 가지고 있더라도, 자동차 제조사의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둘 중 어느 분야를 선택하더라도 취업이 잘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그리고 설계보다는 제어기 검증쪽이 워라밸이 괜찮아 보이는데 맞을까요?

제어기 검증 분야는 설계보다는 노동 시간이 짧고, 사무 업무가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워라밸 측면에서는 제어기 검증 분야가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제어기 검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진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설계 분야는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할 수 있으며, 개발 기간이 길어질 수 있어서 워라밸 측면에서는 조금 더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성향과 능력에 맞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두 분야 모두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분야이기 때문에 어느 분야를 선택하더라도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목표와 관심분야를 고려하여 적합한 직무를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선택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짱구짬구
코대리 ∙ 채택률 75% ∙
산업
일치

자동차 산업군이 최근 핫하기때문에, 자동차산업군이 잘될것 같습니다.

검증쪽업무가 확실히 워라밸이 괜찮습니다...하는게 실제로 별로없기도하고...



댓글 0
S
S413036
2024.02.12
아 제어기와 HW설계 중 어느쪽이 현재 저의 상황에 좀 더 fit한지에 관한 질문이었습니다! 이미 반도체는 흥미를 잃은 상태구요. 글의 가독성이 좋지 않은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채택
P
PESM
코부장 ∙ 채택률 81% ∙
산업
일치

안녕하세요 멘티님,

친절한 답변을 드리고 싶지만 적어주신 것들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모든 전자전기 공학도들이 다 수강하는 과목들이며, 경험하는 Tool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두 직무 모두 지원 가능해 보이기 때문에

두 직무 중 관련 경험이 있는 직무로 타겟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졸업 작품에서 회로 설계를 했다면 HW설계 직무)

좋은 결과 있으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채택
맛집후문
코상무 ∙ 채택률 69% ∙
회사 산업
일치

취업이 잘될 것 같은 곳은 보여주신 스펙으로만 판단은 어렵긴 합니다. 다만 HW보다는 제어 쪽에 더 수업을 많이 들으신 것 같긴해서 제어기 쪽 추천은 드립니다.

제어기 검증 쪽이 아무래도 워라밸은 더 좋을 것 같다만 진리의 부바부 사바사라 더 맞는 곳 지원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채택도 부탁드려요~


남양연구소
코과장 ∙ 채택률 85% ∙
회사 산업
일치

안녕하세요.

우선 수강과목으로 봐선 설계쪽 과목을 많이 수강하셨네요.
하지만 설계쪽은 석사나 고스펙이 많을거에요

검증 관련 스펙은 부족하나, 동일 스펙 기준으로 설계보단 난이도가 낮을거에요.
워라밸은 검증팀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리의 부바부입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