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현대자동차 / 전기/전자 연구개발

Q. 전력반도체 관련 진로 고민

반도체와 제어 분야 중 어떤 걸 진로로 정할 지 고민이 큰 3학년 전자공학과 학생입니다.
제어 중에선 전력반도체(SiC)를 활용한 인버터 설계나, 모터 컨트롤에 관심이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전력반도체 직무나 현대차에서 전력변환 시스템 설계 직무가 관심 직무입니다.)

내년에 반도체 공정을 직접 해서 cmos를 설계하는 수업을 들을 예정이고 현재는 tcad를 사용하여 mosfet를 설계하는 실험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용 모터 제어 관련 학부연구생도 할 계획이 있습니다. (전력 반도체를 중점적으로 다루시는 교수님은 안 계십니다)

질문드리고 싶은 점은
1. 학사 수준의 반도체 공정, 소자 쪽 프로젝트가 전력반도체 개발, 전력반도체 기반 전력변환 시스템 설계 직무에 지원할 때에도 큰 메리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 전기모터 제어와 반도체 공정을 같이 병행하면 이도저도 안 되어서 경쟁력이 떨어지는지, 좋은 시너지를 내는지 현직자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답변 4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1. 학사 수준의 반도체 공정 및 소자 관련 프로젝트는 전력반도체 개발 및 전력변환 시스템 설계 직무에 지원할 때 유리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반도체의 기본 원리와 공정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며, 실무에서 요구되는 기술적 역량을 배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전력반도체 분야는 기술적 깊이가 요구되므로, 관련 프로젝트 경험은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전기모터 제어와 반도체 공정을 병행하는 것은 각각의 분야에서의 이해도를 높이고, 통합적인 시각을 갖추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두 분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으며, 전력반도체를 활용한 모터 제어 시스템 설계에 있어 실질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 관리와 학습의 균형이 중요하므로, 각 분야에서의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적절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현직자들은 이러한 융합적 접근이 실무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목표를 이루다
코이사 ∙ 채택률 63% ∙
회사 산업
일치

안녕하세요

1. 충분히 메리트가 있고 선호하는 경험입니다.
2. 경쟁력이 떨어지기 보다는 병행하면서 어느 정도 수준의 실력을 쌓았는지가 중요할거같습니다.
충분히 어필할만한 경험이 있으시다면 말씀하신대로 좋은 시너지를 내서 좋아하실겁니다.


남양연구소
코사장 ∙ 채택률 98% ∙
회사 산업 학교
일치

안녕하세요

1. 큰 메리트가 아니라 메리트 자체가 없습니다.
현차 전력 반도체는 반도체 기업에서 넘어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석사를 해도 떨어지는 사람이 매우 많아요.
직무도 어렵고 근무지도 최상이라 인기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2. 이도 저도 안됩니다.
모터 제어와 반도체는 전혀 다릅니다.
제가 전자과라 주변 사람들이 반도체 준비하는거 옆에서 봐왔는데 그냥 아예 다릅니다.



댓글 0
s
sweeper12
2024.11.09
반도체만 준비하던 선배이나 교수님들도 요즘 반도체쪽 취업이 너무 힘들다고 하시기도 하고, 한가지만 파진 말고 주분야와 서브분야를 같이 가져가라고 조언해는 분들도 많아서 고민입니다..ㅠㅠ
1. 현대차나 현대모비스의 직무 중 그나마 반도체 공정과 같이 시너지를 낼 만한 직무가 있을까요?
2. 또 직무마다 다르겠지만 모터제어 관련한 직무들의 대략적인 학석 비율이 궁금합니다.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5%

네 학사수준이라도 당연히 도움이 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 부분들이 멘티분의 역량에 대해서 객관적인 증빙이 되기 때문에 분명 이점이 됩니다. 전기모터와 반도체는 산업군이 상이하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