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현대제철 / 전기기사

Q. 현대제철 설비관리(전기정비) 직무 질문드립니다!

1. 전기로 사업본부 / 고로 사업본부 이렇게 있는데 전기정비 직무로서 하는일이 다른가요?

2. 전기정비 직무로서 전기로 / 고로 본부 중 어디를 추천하시나요? 이유는 무엇인가요?

3. 전기로 사업부는 인천 당진에 둘 다 있는데 혹시 어느 쪽이 규모가 더 큰지,
인천 당진 중 추천 하신다면 어디를 추천하시는지 궁급합니다.

4. 전기정비 직무가현장에서 직접 설비들을 고치는 업무인가요?
혹은 협력업체나 고졸자 분들이 현장에 있고 대졸분들은은 관리하는 업무인가요?

5. 전기정비 직무로서 관리해야할 전기설비는 어떤 것이 있나요?

6. 채용공고에 어학능력 우수자를 우대한다고 되어있는데 외국분들과 소통해야될 일이 많은가요?

감사합니다.

답변 5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1. 전기로 사업본부 / 고로 사업본부는 전기정비 직무로서 같은 일을 합니다. 하지만 전기로 본부에서는 전기제품의 설계 및 연구개발 업무가 더 많고, 고로 본부에서는 전기적 설비의 유지보수 및 점검 업무가 더 많습니다.

2. 전기로 본부는 전기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전기적 설비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보다 전문적인 기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전기로 본부를 추천합니다.

3. 현대제철 인천 본부는 현장 업무를 진행하는 데 보다 편리한 곳입니다. 당진 본부는 규모가 작아 업무가 적습니다. 따라서 인천 본부를 추천합니다.

4. 전기정비 직무로서는 현장에서 직접 설비들을 고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그리고 협력업체나 고졸자 분들과의 의사소통 및 작업을 지시하는 업무도 수행합니다.

5. 전기정비 직무로서 관리해야 할 전기설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관물, 전력배선, 변압기, 변통, 전기보일러, 전력장치, 모터, 전기회로 등이 있습니다.

6. 채용공고에 어학능력 우수자를 우대하는 것은 외국계 고객과의 의사소통 및 업무 수행을 위해서입니다. 전기정비 직무로서 외국계 고객과의 의사소통이 많지는 않지만, 현장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외국어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g
gnapkis
코대리 ∙ 채택률 56% ∙
회사 산업
일치

1. 아뇨 하는 직무는 거의 동일합니다.
2. 전기로나 고로나 어느 생산 사업부에 있느냐의 차이라.. 큰 차이없습니다.
3. 전기로사업부는 인천 포항이 중심입니다.
물론 당진공장 자체가 커서 규모로 본다면 당진이 큽니다.
(고로사업부도 같이 포함된 당진공장이라, 여의도 3배 크기)
4. 대졸 관리자들은 직접 설비를 고치진 않으나 관리합니다.
현장 출동도 하긴하죠. 보통 직영 현장직분들이 작업은 직접 관리하시고
사외협력사가 직접 설비를 고치는 편입니다.
5. PLC판넬이 제일 많겟죠. 어느 부서냐의 따라 모터가 될 수도 있고요
6. 아예없는데 그냥 적어 놓는겁니다 ㅋㅋ


채택
s
stopdochillin
코상무 ∙ 채택률 60%

1 사실 거의 비슷합니다
2 본부

3 본부
4 설비 고침


채택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2%

안녕하세요 멘티님,

1. 거의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고 전기 설비는 대동소이 합니다.

2. 큰 설비를 담당해보려면 가열로, 전기로 쪽 가보는게 낫지만 고로가 나음. 열연은 답없음.

3. 당진은 설비가 오래되고 해서 인천이 나으실 겁니다.

4. 당연히 대졸도 여기는 수시로 불려 옵니다.

5. 수배반전, 켄베이어 벨트에 달린 limit switch들, 배전반, 각종 local control panel 들, 계측계, 압력계등 관리해야 될 설비는 많습니다.

6. 당연히 들어오는 설비들은 기본적으로 국내 제품보다 해외제품이 많고 기본적인 원천기술은 해외사에서 가지고 있고 TA 불러도 외국인이 오니깐 커뮤니케이션 할일 많습니다.


채택
채택스
코이사 ∙ 채택률 80%

안녕하십니까? 멘티님. 반갑습니다.

1. 전기로 사업본부 / 고로사업본부 직무 특성
- 실제 하는 일은 비슷합니다. 설비 특성상 전기로는 고철을 원료로, 고로의 경우 철광석/석회석/코크스 등을 원료로 쓰게 되는 공정 특성은 틀려서 들어가는 설비의 특성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비 고유의 업무로서 전기 부분에 대한 업무(예방정비/설비교체 등)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추천 부서
- 제철소의 꽃은 고로입니다. 일관제철소가 국내에는 포스코와 현대제철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고로쪽에 회사차원의 지원도 많고 고급강을 고로에서만 생산하기 때문에 경영층의 관심과 업무환경은 고로쪽이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추천지역
- 당진제철소가 더 좋습니다. 공장도 더 크고 고로부서도 당진에 있습니다. 거리상 서울에서 좀 멀리 떨어져 있지만 기숙사도 있고 버스지원 등 격오지 근무에 대한 혜택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4. 직접정비 여부
- 현대제철에도 외주협력업체가 있기 때문에 힘든 일은 거의 외주사에서 담당하게 됩니다. 정비부서에서는 기간별 정비계획 수립, 조업 중에 문제 발생시 원인을 찾고 이를 외주사에 워크오더를 발행하여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5. 관리설비
- 설비와 관련된 전기설비(수배전반, MCC, 인버터, 변압기, PLC, 센서 등) 전체 다 합니다.

6. 어학능력
- 간혹 계측기 등 외자설비(외국제품)가 도입될 경우 사양협의 등에 따라서 외국인과 회의를 할 경우가 있기는 한데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