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ASML코리아 / 생산관리

Q. 석사 고민

안녕하세요 화학공학과 학부생입니다.

반도체에 취업 관심이 있어 연구실을 알아보던중
퀀텀닷(양자점) 소자 연구실 vs 플라즈마 공정 연구실
이렇게 두개가 고민이 됩니다.

우리나라 대기업만 생각한다면 제가 화학공학과인만큼 공정 연구실이 좋겠지만 저 연구실이 신생랩이라 정보가 없기도 하고, 외국계 장비회사도 목표중인데 공정보다는 소자 연구실이 나을것 같아서 고민이 됩니다.

참고로 직무는 학벌이 딸린다 생각하여 알앤디가 아닌 생산관리 품질관리 공정기술 등의 직무를 쓸 생각입니다. 연구개발 학벌 상관없다는 등의 답변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ㅠㅠ

답변 5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먼저 두 연구실을 비교해보면, 플라즈마 공정 연구실은 연구개발 학벌이 딸린 직무로 기술적인 면에서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소자 연구실은 공정 기술이 아닌 제품을 연구하는 연구실로, 외국계 장비회사를 목표로 하신다면 소자 연구실이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두 연구실 모두 연구개발 학벌이 딸린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 수준이 필요한 생산관리, 품질관리, 공정기술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연구실 선택은 당신의 관심분야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해당 연구실의 연구 내용과 방향을 잘 숙지하고, 당신이 목표로 하는 직무에 대해서도 잘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오버더SKY
코사장 ∙ 채택률 89%

안녕하세요 멘티님
신생랩의 경우 첫 졸업생이 의미가 크기 때문에 초반 졸업생의 취업에 많은 지원을 하는 편이기는 합니다. 신생랩이라고 하여 나쁜 것은 아닙니다. 다만, 가장 확실한 것은 일단 컨택을 해서 교수님을 뵙고 어떤 교수님인지 파악하는 것이 확실하겠지요.
만약 해당 직무로 가실 예정이시라면 플라스마쪽 연구실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일단 교수님을 만나뵙고 본인과의 궁합을 판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0
진단
2023.04.08
외국계 장비회사를 가더라도 공정 연구 경험이 의미가 있나요??
오버더SKY
2023.04.08
공정 연구 경험도 도움이 되지만 연구를 하기 위해 논문이나 원서를 서칭하면서 다지는 기초가 더욱 큰 도움이 될겁니다. 장비가 계속 업그레이드 되면서 이를 사용자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데 기초가 탄탄해야 본인이 설명하기가 쉽습니다.
채택
F
Final page
코부사장 ∙ 채택률 69%

안녕하세요, 멘티님!!

먼저, 멘티님이 언급하신 두 연구실은 모두 반도체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분야입니다. 따라서 어떤 분야를 선택하더라도 좋은 선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직무로 생산관리, 품질관리, 공정기술 등을 선택하신다고 하셨으므로, 공정 연구실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공정 연구실에서는 반도체 생산 공정을 개선하고 최적화하는 연구를 진행하므로, 생산관리, 품질관리, 공정기술 등의 직무에 적합한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퀀텀닷(양자점) 소자 연구실에서는 양자점 기술 개발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므로,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다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분야가 생산, 품질, 공정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분야는 아니므로, 귀하께서 언급하신 직무와는 연관성이 적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구실 선택에 있어서는 어떤 분야를 선택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열정을 가지며 성장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를 기준으로 선택하시면 더욱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채택
고즐
코사장 ∙ 채택률 85%

안녕하세요! 두 연구실 모두 매력적인 분야이며 선택에 따라 다양한 가능성이 열릴 수 있습니다. 다만, 선택을 위해 고려해 볼 몇 가지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 연구실에서의 경험의 유용성입니다. 양자점 소자 연구실에서는 소자를 만들어내는 기술과 물리적 특성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집니다. 반면, 플라즈마 공정 연구실에서는 반도체 제조 공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며, 이는 실제 반도체 제조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따라서, 연구실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나중에 지원할 분야와 관련이 있는 연구실을 선택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연구실의 연구 방향과 취지입니다. 연구실에서의 프로젝트가 실용성이 있는 것인지, 아니면 기초적인 연구에 더 중점을 둔 것인지 등을 고려해 보시면 좋습니다. 이는 나중에 구직활동을 하게 되었을 때 경험을 어떻게 어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셋째, 연구실에서의 업무 환경입니다. 연구실에서의 근무 환경은 일반적인 회사와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연구실의 업무 환경이 어떤지 살펴보시고, 본인이 더 잘 적응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구실에서의 멘토링과 교육 환경도 고려해 보시면 좋습니다. 연구실에서의 멘토링이나 교육이 본인의 전문 분야에 대한 실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고려해 보시면 좋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시면서 선택하시면, 나중에 후회하지 않는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채택
L
LKV9
코과장 ∙ 채택률 61% ∙
회사
일치

플라즈마 같은 경우엔 부가가치가 높고 엔지니어의 희소성이 큽니다.
석사까지만 진행한거라 플라즈마에 완벽히 이해하고있다고 보기는 힘들지만 미래 부가가치성을 따지면 플라즈마 쪽이 좋아보이네요.

인프라랑 워라밸 측면에서도요


감사합니다.
채택 부탁드립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