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멘토님 안녕하세요~ EPC회사에 관심있는 학생입니다.
멘토님 안녕하세요~ EPC회사에 관심있는 학생입니다. 항상 궁금했던것이 있는데요, 1. 만약 설계부서에서 경력을 시작하면몇년정도 경력을 쌓아야 타부서 순환 근무를 할 수 있나요??5년 6년정도 설계부서에서 근무를 한 다음 시공이나 조달 사업관리 쪽으로 빠질 수 있나요?2. 멘토님들은 EPC회사에서 멀티플레이어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정말 필수적으로 거쳐야할 부서가 어디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궁금합니다 도와주세요~
먼저 험난한 취업준비과정에서의 치열한 노력을 응원드립니다.
1. 먼저 직무순환에 관하여 질문을 주셨습니다. 제가 겪고있는 바로 말씀드린다면,
EPC업에서 Engineering은 사실 아무리 오랜기간 수행한다하더라도 '이정도면 되었어'라고 만족할만한 때가 없는 것 같습니다. 워낙에 다양한 공정과 경험산업의 특성도 가지다 보니 끝없이 수행해도 끝없이 모르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하기에 특정 수행연한을 정하는 것보다 3년이면 3년, 5년이면 5년 스스로 기간을 정하고 그 기간동안 Engineering Work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Project 수행의 한 Cycle을 설계와 함께 현장에서 Field Engineer를 수행한다면 충분한 경험기간으로 될 듯 합니다. 스스로 부족하다 느끼신다면 한 Cycle을 더하는것도 좋습니다. Project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하나의 Project를 3년정도 수행하므로 3년~6년의 경험이 있다면 순환근무를 진행하면 새로운 직무와 높은 시너지를 이룰 수 있다 생각합니다.
2. 이어서 필수적으로 겪어야할 직무를 여쭤보셨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공정설계(전공이 다르다면 전공에 적합한 설계부서, 예를들어 배관설계, 토목설계, 건축설계 등)를 거친 후 사업관리(Project Management)를 거친다면 Multi-Functional Skill을 충분히 가질 수 있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결국에는 PM(Project Manager)로 진행되면 거시적인 안목에서 Projet를 이끌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9.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