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LG디스플레이 / 공정관리

Q. LG 디스플레이 공정/장비 직무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직무 관련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여쭵봅니다.
LG 디스플레이 공정/장비 직무에서 공정기술 직무 수행 중에
현직자님들 입장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그리고
발생할 수 있는 상황 중 가장 까다롭거나 어려운 상황이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그런 상황들 보통 어떻게 대처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4
센세
코이사 ∙ 채택률 77% ∙
회사
일치

양산, 개발을 번갈아 계속 진행하다보면 공정이나 장비를 최적화 해야하는 상황이 많이 생기며, 장비 노후화등으로 불량도 발생하게 됩니다.
주어진 시간과 인력이 많다면 천천히 고치고, 공정과 장비를 시운전해볼 수 있겠지만 다른 일정들이 계속 밀려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밤늦게까지 혹은 주말에도 출근하여 대응을 해야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그래도 해결이 되는 문제였다면 다행이지만, 어디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모르거나 해결이 되지 않을때가 가장 답답하고 어려운 경우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이럴 때는 처음으로 돌아가 해당 장비를 리셋시키고, 알고 있는 지식과 노하우를 총동원하여 이슈를 해결합니다.


채택
니꿈은뭐니
코사장 ∙ 채택률 85%

너무 포괄적인 질문입니다.
공정 종류도 여러가지이고, 한가지 공정에서도 발생되는 문제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예만 든다면 보통 공정마다 발생되는 고질불량이 있습니다.
즉, 오랜기간동안 해결이 안되는, 원인을 못찾고 있는 불량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거죠..
이런 경우 팀원들간에 여러 논의를 통해 장.단기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플랜을 세워 지속적으로 원인을 찾기 위한 액션을 취하고 있습니다.


채택
w
whocanstopmenow
코부사장 ∙ 채택률 66%

공정 장비에 대한 TROUBLE SHOOT 을 진행하며 IDLE TIME 최대한 줄이며 DEFECT LOSS를 위한 최적 수율 조건 고려 계산과 장비 설치및 셋업
더불어 고객응대를 진행합니다.


채택
현업 엔지니어(선임)
코대리 ∙ 채택률 68% ∙
회사
일치

면접 준비나 자소서를 작성하기 위한 질문인 것 같네요. 질문의 내용이 포괄적이라 명확히 답변드리긴 힘들지만 엔지니어 입장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Issue가 생겼는데 원인이 명확히 도출되지 않을 때 인것 같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두가지가 난감해집니다. 첫째로 빨리 원인을 찾고 해결을해 생산 개선을 해야하는 시급성, 두번째로 명확한 근거가 없음에도 상부에 보고를 해야하는 상황.
가장 많이 쓰시는 방법이기도 하고 교과서는 Data를 분석하는 것 입니다. 생산라인에는 수많은 Parameter가 있습니다. 연관 없을 것 같은 Para들도 Issue 전후로 비교해보면 분명히 특이점이 있는 것들이 있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많은 Para를 Issue 전후로 비교하여 문제의 근거를 찾아가는 방식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