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LG생활건강 / 조향사

Q. 조향사

생활용품이나 향수를 제조하는 조향사 일을 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조금 막막합니다. 샴푸나 바디샤워 향 제조할 수 있는 LG생활건강이나 아모레퍼시픽 같은 회사에서 향을 개발하는 일을 하고 싶어요. 정보가 많이 없네요.

답변 3
채택
프탈
코전무 ∙ 채택률 86%

조향사는 대학에서 전공으로 배우시는 게 가장 일반적이긴 한데, 만약 배우지 못하셨다면 사설 교육 기관에서 배우는 게 가능합니다. 관련 학과를 안나왔지만 어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조향사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겁니다. 조향사라는 직군은 사람들이 잘 모르기 때문에 아직은 블루오션으로 분류 되니, 우선 학원 먼저 찾아서 상담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화이팅!


채택
멘토5719
코상무 ∙ 채택률 78%

워크넷 의 눈길끄는 이색직업에서 소개하는 조향사에 대한 설명을 옮깁니다.

조향사는 향료회사에 입사하거나 식품회사, 향수회사 등의 향료 관련부서에 입사하여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조향교육을 받고 수습시절을 거쳐 일을 맡게 됩니다.
또한 맞춤향수 전문점에서 일반고객을대상으로 원하는 향을 주문받아 조향해 주는 프리랜서 조향사로도 근무할 수 있습니다. 입사할 때 후각테스트를 거치므로 향을 감별해 내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관련교육은 전문대학의 향수화장품학과, 향장공업과, 피부미용과 등에서 받을 수 있으며, 사설기관에도 교육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조향사 관련 국가자격증이나 국가기술자격증은 없습니다. 하지만 각 협회나 사단법인이 주관하는 민간자격을 취득하면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향과 관련된 직업이기 때문에 뛰어난 후각감각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후각기관이 질환이 있거나 특정냄새를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은 지원이 곤란합니다. 천연향료와 합성향료를조합하여 제품에 향을 입히기 때문에 전문지식이 요구되며, 보지 않고 냄새만 맡고도 어떤 향인지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한 가지 향을 제조하는 데는 오랜시간이 걸리므로 인내심과 지구력이 필요합니다. '향의 창조자'로서 예술적 감각, 미적 감각, 유행 감각이 뛰어난 사람에게 더욱 적합한 일입니다.


멘토44050
코과장 ∙ 채택률 66% ∙
회사
일치

향을 개발하는 팀은 대부분 제가 알기로 그쪽에 대한 전공보다는 공부를 많이 하시고, 인원이 아무래도 없기 때문에 신입보다는 경험이 있는 나이 많은 분들이 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시고 관련된 경험을 쌓아보세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