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LG화학 / 제조·공정

Q. LG화학 공정개발 질문.

이번 엘지화학에 공정개발 직무 최종면접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최종면접을 준비하는 중에 몇가지 질문이 있어 글을 작성해봅니다.

1. 공정개발에서 협업을 진행할때 주로 어떤 유관부서와 함께 진행하는지 궁금합니다. 예로 개발팀, 설비팀 오퍼레이터, 협력사와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확실하지 않습니다…!

2. 공정개발의 kpi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3. 공정개발자와 협력사가 주로 어떤 업무를 처리하는지, 어떤부분을 협업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4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1. 공정개발을 진행할 때 협업하는 부서는 다양합니다. 개발팀, 설비팀, 오퍼레이터, 협력사 뿐만 아니라 관리팀, 인사팀, 구매팀, 품질팀, 생산팀 등 다양한 부서와 협업합니다.

2. 공정개발 kpi는 개발 기간, 설비 생산 능력, 생산 수율, 제품 밀도, 제품 불량율, 생산 속도 등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3. 공정개발자와 협력사는 주로 공정 개발 기획, 설계, 제조, 시험 및 인증, 생산 및 배포 등 다양한 업무를 협력하며 진행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최동훈
코사장 ∙ 채택률 70% ∙
회사
일치

1. 공정 개발 직무도, 실제 현장의 공장을 활용하다보니. 이 공정에 대한 실전 역량을 가진 인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오퍼레이터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또한, 제품 자체에 대한 레시피를 만드는 연구소 소속의 개발 및 연구팀. 그리고 현장 설비를 담당하는 설비팀. 그리고 이후 양산단계를 담당하는 생산팀과 공정 기술팀. 마지막으로 설비 및 공정에 납품 및 공급하는 협력사 등과 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2. 여러 요소들이 존재하지만. 우선 범위를 넓게 잡아서는 개발한 공정의 생산량과, 이를 바탕으로 한 영업 이익. 조금 더 범위를 줄이자면, 제품의 양산성과 품질 오차율.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공정 개발의 경우, 연구소 소속의 레시피를 가져와서, 현장에 맞는 스케일 업을 해서 현장 단계에 맞는 레시피를 개발하는 일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이 새로운 제품에 맞는 공정 단계에서의 설비나, 공정 조건의 변화나 개선이 필요할 때도 있으며. 그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부분에 트러블 및 문제가 발생하기 도합니다.

물론, 설비팀 및 오퍼레이터의 선에서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공정 및 설비 자체에 대한 완전한 개선이나. 트러블이 큰 유지 및 보수 업무를 진행해야 한다면. 이 설비를 공급한 협력 업체에 의뢰하고, 서로 간의 의견 공유를 통한 협업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그래서, 서로 간의 의견 조율을 통해, 새로 만들고자 하는 제품에 맞는 설비를 개선 및 변화하거나. 혹은 새롭게 공급하는 일을 협력을 통해 진행하게 됩니다.


F
Final page
코부사장 ∙ 채택률 69% ∙
회사
일치

안녕하세요 멘티님!
최종 면접까지 가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1. 공정개발은, 주로 개발, 품질과 연관이 많습니다. 설비팀 외주 부분도 중요하고 가장 중요한건 개발팀과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2. KPI는 양산까지 얼마나 이슈 없이 공정에 대한 Tact time이 제대로 계획한 것 처럼 잘 되었는지 입니다.
3. 협력사 외주로 라인을 깐다면, 협력사 관리 및 협력사에서 라인을 깔고 공정을 셋업 할때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채택
화공쟁이컨설턴트
코부사장 ∙ 채택률 82% ∙
회사
일치

현직자입니다.

공정개발 부서는 당연히 개발한 공정을 양산 라인에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생산팀 및 품질팀과 함께 협업을 많이 합니다.

공정개선의 주제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생산성 향상을 얼마나 했는가? 몇 건 했는가? 얼만큼의 영업이익 향상에 기여했는가? 등으로 나뉠 수 있씁니다.

협력사라는 것이 어떤 걸 의미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주로 협력사는 설비 메이커이기 때문에 신규 장치가 필요한 경우에 협업할 수 있겠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