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화공과 대학원 고민
안녕하세요 현재 지방대 화공 4학년 1학기를 수료한 대학생입니다. 저는 현재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등 배터리 쪽 대기업에 가는 게 목표입니다. 하지만 제가 좋은 학교를 나온 것도 아니고 현재 스펙도 딱히 뭐가 있는 게 아닌 저에겐 대기업 합격은 힘들 거란 걸 알고 있습니다.
본론만 말하자면 현재 “대학원 석사를 진학할까 고민 중 입니다!”
교수님이 면담에서 네가 가고 싶은 관심분야의 석사를 준비해서 학위를 올리고 취업을 준비하라고 추천을 받았습니다. 원래 이번 방학 때 자격증이라도 몇 개 따야 겠다했는데 알아보니까 배터리 쪽은 선임자격증도 없고 요새 취준 시장에서 자격증은 별로 메리트가 없다고 들었습니다!
현직자분들이 보기에 제가 이런 상황에서 제 목표를 위해 석사를 진학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솔직히 저의 스펙에 자신이 없어서 도피성으로 대학원 진학하는 게 맞지만 이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고 확실한 방법이라면 갈 생각이 있습니다
단호하게 말하자면, 알앤디 직무가 현장의 엔지니어 직무들 보다 더 스펙이나, 대학을 많이 봅니다. 배터리 관련 연구를 해서, 정말 연구 논문에서, 인정받고, 이와 관련된 직접적인 기술 능력, 연구 능력을 어필할 수 있을 만큼 능력을 쌓는 다면, 아예 가능성은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단순한 배터리 관련 대학원을 나온 것 만으로는, 학사 지원을 하는 것 만큼이나 어렵습니다.
전지 사업부와 전체세미나를 했을 때에도 알앤디 직무 분들 모두, 공과 대학에서 나름 꽤나 이름이쓴 대학 출신이더라구요. 연구직무다 보니, 더 그런 부분에 민감한 것 같기도 하구요.
그래서, 단순한 '대학원 석사' 라는 것이 적절한 방법은 아니라고 단연코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분야에 대해 석사를 바탕으로, 관련 중견, 중소기업에서의 역량을 쌓고 경력직으로 이직을 하는 경우도 간혹 있으니 그런 방법도 노려 볼 수 있겠습니다.
2022.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