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SK온] [엔지니어 직무] [물리학과]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2022년도 하반기 SK 온 공채에 지원하려고 하는 4학년 1학기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저는 물리학을 전공하고 있으며, 반도체 공정에 대해서만 준비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SK온의 주재원 파견이 저에게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와 SK온에 취업을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다만 학과 특성상, 주로 반도체에 특화되어 있어 반도체 공학, 양자역학, 응집물질물리(고체물리), 전자기학 등의 배터리와는 크게 관계없는 과목들만을 수강해왔습니다. 또한 학부연구생으로 연구 참여를 하고 있는데 그래핀 소자에 대한 연구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어학 성적은 오픽 AL을 보유하고 있으며, 추후 배터리 관련 외부 강의를 수강할 예정입니다. 주위 선배님들 중에서 이쪽으로 진출하신 분이 없어 어떻게 준비하여야 할 지 감이 잡히지 않아 코멘토에 질문을 남깁니다. 어떤 직무를 선택하고 어떤 점을 더 보완해야할지, 그리고 필드에 물리학 전공자가 있는지 선배님들의 고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확실히 배터리 업체로 가게 되면 미국(북미권/조지아), 유럽(헝가리), 중국 등으로 배치를 받을텐데 배터리가 몸으로 하는 업무이고 이제 막 지어지거나 지어질 공장에 근무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말 힘듭니다. 본래 주재원은 가족(애들 교육)보고 가는거고 생각하시는 것 그 이상으로 힘듭니다.
그 정도 각오를 하셨다면 우선 배터리 외부 강의를 한번 들어보시고 듣기 전에 배터리 공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공부해보신 뒤 본인이 준비한 것과 맞는 것을 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단순히 작성하신 것 외 소재 어느 파트를 맡은 것인지도 우선 배터리 산업과 공정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야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받아들일 때 그 크기도 다릅니다.
학사 수준이라면 큰 지식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학교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나 외부 강의 등을 듣는데 이해할 정도면 큰 문제 없습니다.
특히 영어실력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므로 AL이면 충분히 어필 가능한 수준입니다.
이번 학기부터 천천히 준비하셔도 스펙 쪽으로는 문제 없으니 회사와 산업 공부도 열심히 해두시면(dart, 증권사 레폿, 뉴스) 합격하시는데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2022.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