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에서 빅데이터 분석기사 얼마나 활용가능할까요?
화학공학과 졸업예정이며 빅데이터 분석기사(Python)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job description에서 자주 보는 만큼 업무에서 어느정도는 활용된다고 알고있는데
제가 생각하는 활용 예시가 괜찮은건지 확인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파이썬의 sklearn, statsmodels는 머신러닝을 활용하는 라이브러리로 공정데이터를 학습시켜 특정 변수가 변화했을 때의 결과가 어떻게 될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공정 데이터를 학습시킨 후 예측하고자 하는 조건들을 입력하면 원하는 Y값(ex. CD, 수율...)을 구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공정기술 엔지니어는 레시피 수정을 작은 단위로 조정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때 특정 변수(어떤 물질의 유속, 온도...등등)을 조절했을때의 결과(CD, 수율,,)등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장 성공가능성이 높은 공정조건을 미리 예측하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활용방법이 괜찮을까요?
Q. 8인치 파운드리
안녕하세요. 국내 8인치 파운드리가 경쟁력이 없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SK카피운드리로 예를 들면, 모회사인 SK하이닉스는 초미세 HBM도 미친 듯이 개발하고 양산하는걸 봐서, 국내 반도체 기업들이 절대 기술이 부족하진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초미세 선단 공정도 아닌 레거시 공정임에도 부진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파운드리는 메모리처럼 사이클 산업은 아닌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럼에도 전기차 캐즘 등으로 인한 수요 부진 등 어느 정도 전방산업의 영향이 있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