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반도체 공정 설계 vs 공정 기술
신소재공학부 3학년 재학중입니다.
신소재공학부는 회로이론을 배우지 않기에 공정설계보다는 공정기술쪽으로 취업에 유리한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워라벨이나 연봉등 여러가지 대우가 공정 설계쪽이 더 좋다고 들어서 전자전기공학을 복수전공을 하거나 반도체연계전공을통해 설계에 필요한 전전과목들을 수강할지 고민중에 있습니다. 실제로 설계쪽이 더 좋은지 좋으면 어떤점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장단점을 구체적으로 비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삼성전자 공정설계 스펙 질문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반도체공정설계 직무로 취업을 희망하는 4학년 학생입니다.
이번 방학에 무엇을 할지 고민 중인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현재 스펙은
- 학벌 : 인서울 중위권 4년제 대학
- 학과 : 신소재공학과
- 학점 : 4.27/4.5 (전공학점은 4.29)
- 어학 : TOEIC 940 / OPIC IH
- 컴퓨터활용능력 1급
- 전공 관련 대외활동 1년 6개월
- 학부연구생 1년 (학회 1회 참여, 방학에 논문 투고 예정)
- 반도체 공모전 1회 참여 (수상은 실패)
- 그 외 : 전공수업에서 반도체 Tool을 활용한 작은 프로젝트 2~3개 정도 경험 있습니다.
혹시 추가로 해보면 좋은 활동이 있다면 추천해주세요!
감사합니다!
Q. 안녕하세요 반도체 분야 직무 관련해서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4학년 2학기로 자소서 준비중인 학생입니다.
현재 공정설계와 공정기술 중에서 직무를 고민 중입니다.
직무와 직관된 역량은 간단한 반도체 공정실습 외에 학부연구생으로서 TCAD를 활용해 소자 특성을 개선한 간단한 학회 논문 투고 경험이 있고 이외에는 프로젝트나 캡스톤 등의 경험입니다.
사실 들리기로는 뽑는 전체 티오나 학사 비율이나 공정기술 쪽이 훨씬 높아서 취업 가능성은 해당 분야가 크다고 생각하는데 공정설계 쪽에서는 소자에 있어 TCAD 역량을 적어놓은 곳이 많아 자소서에서 해당 경험을 직관적으로 살릴 수 있는 공정설계 쪽을 쓰는 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상담에서는 사실상 회사에서는 학부생들 수준을 알기 떄문에 그런 경험이 그렇게 차별적인 큰 강점을 가져다 주지는 않는다고 너무 매달리지는 말라고 조언해주셨는데 혹시 현직자 분들께서는 제가 어떤 직무를 쓰는 것이 더 좋아보인다고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