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데이터 분석 취업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11월부터 취준을 시작하게 된 28 여자입니다.
저는 올 2월 HCI로 공학 석사 졸업하였고, 이어서 박사 진학을 생각하던 중 개인 사정으로 급히 취준으로 방향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취업을 제대로 생각해 본 적이 없던 터라, - 그리고 요즘 채용공고가 잘 뜨지 않는 철이라 그런지 더더욱..! - 어느 쪽으로 지원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 막막한 상황입니다..ㅠ
몇몇 친구들에게 이와 같은 고민을 털어놓았더니 -제 석사 논문에 R을 이용하여 시계열 데이터 분석을 한 부분이 있어서 그랬는지- 본격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해보면 어떻냐는 제안을 해주었습니다. 저도 졸업연구를 하던 당시 데이터를 분석하는 부분이 꽤 재밌었던 터라 친구들 말을 듣고는 데이터 분석가로 취업하고 싶은 마음이 불쑥 커졌고 나름대로 온라인으로 데이터 분석 강의를 들으며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제가 멘토님들께 여쭤보고 싶은 점은 '비전공자가 데이터분석으로 커리어를 시작하는 것이 가능한지' 입니다. 데이터 분석 공부 자체는 너무 재밌고 알아두면 언제든 도움이 되겠다 싶지만, 데이터 분석가를 뽑는 채용 공고들을 쭉 둘러 보니 비전공자가 취업하기는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어 위축이 됩니다..ㅠ 통계/산공/전산 전공을 우대하거나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 사이언스 등의 랩에서 석사 이상 취득한 경우를 원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제가 온라인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나름대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더라도 그런 이력을 가진 분들을 상대로 같은 자리에 취업하긴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그게 현실이라면 취업 준비의 방향을 다시 잡아야 겠다는 생각도 들구요. 취업에 필요한 영어 점수 등은 다 준비가 되어있는 상황이라 데이터 분석 공부에 매진하고 있었는데, 목표를 다시 잡는 게 좋을까요?

+ 공학도면서 서비스 기획, 마케팅, 등의 자리에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지도 궁금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진로고민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전기전자 전공으로 서울 중상위권에 재학중인 3학년입니다. 3-1까지 학교를 다니면서도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해 어떡하면 좋을 지 여쭤보려 합니다. 전공을 들으면서 이론적으로는 회로를 분석하는 것이 그나마 재밌다고 느끼는데 회로와 관련된 어렵지 않은 실험을 할 때에도 이론적이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변수를 확인하는 점에서 뭔가 이거는 아닌 거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공 공부를 함에 있어서 시험은 잘 보는 편인데 진로로 생각하기에는 다 애매한 감이 있어서 어떻게 결정해야 할 지 여쭤봅니다. 스펙도 아예 없어서 이번 여름방학에 우선 해놓을 수 있는 오픽이랑 과에서 개최하는 대회 하나 준비하고 있습니다. 학점은 현재 전체 4점 초반대입니다.

Q. 자소서 자유 양식 이렇게 구성하면 될까요?
자유 양식 자소서를 작성 중입니다. 1. 지원동기 2. 관련 경험 및 성취 3. 직무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 4. 입사 후 포부 너무 뻔하게 지원동기-직무역량-장단점-입사후포부 이런식으로 작성하는 것보다 조금 이렇게 하면 더 인상적이지 않을까 생각해서 저렇게 구성했습니다. 각 문항당 500-700자로 하려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Q. ESH팀 환경 vs 안전
저는 생명전공자이며 대학교 학점은 낮습니다. 자격증은 대기환경기사, 수질환경기사, 산업안전기사 있습니다. 제가 지원하려는 회사 공고에 안전/보건직무는 1. 자격 -산업안전기사 - 안전관리자 선임가능자 - 우대전공 : 안전공학, 화학공학, 환경공학 및 관련학과 2. 우대 - 공정안전관리(죠M) 경험자 - CAD 문서작성능력 우수자 -위험물산업기사 이며 환경직무는 1. 자격 - 대기/수질환경기사 자격 소지자 - 유해화학물질관리자 선임 가능자 2. 우대 - 우대전공 : 환경공학, 안전공학, 화학공학 관련학과 - CAD 문서작성능력 우수자 - 산업안전기사 자격자 입니다. 양쪽다 인턴경험은 없고 관련 경험은 코멘토 안전관리자 직무부트캠프와 실내시공현장 알바 경험입니다. 경험은 안전이라고 생각이 들지만 학점이나 전공이 아니라서 우대사항을 받을 수 있는 환경 직무에 지원하는 것이 맞는지 선배님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