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 삼성전자 / 공정개발

Q. 마진 관련 실무적으로 궁금한 부분입니다

안녕하세요 공정엔지니어 신입사원입니다.

사실 실무를 많이 해보지 않아서, 마진 개념이 직관적으로 와닿지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최근에 한 막질의 오버에칭 문제가 있었는데 Etch 마진문제다? 이런식으로 표현하더라구요

그런데 그 마진 문제는 Etch rate가 높기 때문이며, 이를 낮추는 방향으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Etch rate가 높으면 공정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은 이해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마진과 어떤 관계가 있는건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마진에 포커싱을 해서 이슈를 해결하려면

두께 불량이 생겼는데 -> 마진 자체의 문제다? -> 마진 밖에서도 소자 특성이 크게 열화되지 않음을 평가? 이런 방향으로 진행되는 건가요? 선배님들 많은 도움주시면 감사합니다. 사실 이해가 잘 안돼서, 예시도 같이 들어주시면 정말 감사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삼성전자 반도체 연구소 공정개발 vs 무선사업부 기구개발
어느 쪽으로 넣는게 나을까요..? 워라밸 챙기고 싶은데 ㅠㅠㅠ 어디가 좋을까요

Q. latch up현상에 대해서 구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싶습니다
소자 현상중 latch up이라는 현상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발생할 수 있을까요? 전자의 이동관점에서 설명이 가능할까요?

Q. 반도체연구소 공정기술 학사 스펙으로 소신지원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수도권 권동홍 라인 신소재공학과 25년 2월 졸업 예정 학생입니다. 다름 아니라 다음 스펙으로 반도체 연구소 공정기술 직무에 소신 지원을 하고싶은데, 가능성이 있을지 확인하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현직자 선배님들의 따끔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학점은 총 3.89, 전공 3.98정도에 학부연구생 6개월, 1년 소자 관련 프로젝트 수상 기타 동아리 활동도 꾸준히 했습니다. 또 외부 교육이랑 교내 교육으로 파이썬 기반 데이터 분석 역량 쌓았고, 현재 반도체 회사 r&d 부서에서 쌓은 경험 응용하면서 8월부터 인턴 실습중에 있습니다. 직무 인터뷰 영상이나 하는 일을 봤을 때, 반연 공기가 제가 하고싶고, 현재 인턴으로 진행중인 업무와도 fit한 직무라고 생각이 듭니다. 다만 학벌이랑 학점이 아쉬워서, 객관적인 선배님들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