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메모리사업부, 파운드리 사업부 공정 설계 직무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직자님들! 저는 현재, 메모리, 파운드리 사업부 중에 고민을 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현재, 파운드리 사업부 공정 설계 직무를 지원하고자 생각하는데, 아래의 자소서 내용을 요약해서 직무 역량으로 어필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파운드리는 시스템 반도체 등을 만드는 사업부로 알고 있는데, 메모리 설계를 했던 경험이 어필되는지 궁금합니다. 오히려 메모리사업부와 하는 일을 혼동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 추가적으로, 메모리사업부, 파운드리 사업부 둘 중 어디가 좀 더 서류 문턱이 낮은지 스펙도 궁금합니다!

SDRAM 설계를 통한 DRAM 특성 파악
전자공학 졸업논문으로, virtuoso를 이용하여 180nm MOS 기반 8x8 DRAM을 설계하고 동작 특성을 이해했습니다.
3인 1조로 팀을 구성했고, 저는 Schematic과 소자 제작을 맡았습니다. 먼저, DRAM 설계에 필요한 디코더, MUX, D플립플롭, 주소 레지스터를 제작했습니다. 그 후, 1T1C의 DRAM 기본 셀을 만들고 Sense Amp를 추가하여 DRAM 동작 원리를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셀 개수를 늘리며 64셀로 이루어진 core cell을 만들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원하는 셀의 동작 제어를 위해, 주소 레지스터와 디코더를 이용하여 RAS, CAS 신호를 제어했습니다. 마지막으로, EDO DRAM burst mode를 제작해야 했습니다. 4bit burst mode를 구현하기 위해 카운터를 제작했습니다. 카운터 인에이블이 On이고, 클럭의 양의 엣지일 때, 카운터 안에 있는 D플립플롭의 reset과 set에 신호를 주어 주소가 입력되도록 만들었습니다. 타이밍 신호를 입력하니, 매 클럭마다 원하는 cell에 주소가 4번 입력됨을 확인했습니다. 최종적으로, 4bit burst mode를 가진 8x8 EDO DRAM(SDRAM)을 완성했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반도체 분야로 석사 진학 예정 중인 학생입니다.
지금 현재 막학기를 다니고 있는데 학교는 서울과기대, 학점은 4.36 이고 1년 KIST 인턴 경험이 있습니다. 인턴을 했던 연구소가 너무 환경이 좋았고 연구도 나름 재밌어서 석사를 진학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하는 연구 분야는 반도체 기반 집적 양자 광소자입니다. 연구소에서 제가 하는 것들을 요약하면 1. Lumerical, Comsol 이라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칩 설계 2. Python을 통한 photomask 설계 3. Fab에 직접 들어가서 포토리소그래피 진행 4. 레이저와 광섬유를 통해 만들어진 칩 측정 입니다. 여기서 질문을 드리면 1. 제 분야가 양자소자 쪽이라서 좀 걱정되는데 반도체 공정설계 혹은 회로설계 직무쪽으로 제 경험이 어필이 될까요? 2. 만약 어필이 된다면 공정설계와 회로설계 중 어느 곳이 더 어필이 될까요? 3. ASML 회사에 좀 관심이 있는데 석사 기준으로 다른 대기업에 비해 연봉차이가 좀 많이나나요?

Q. 반도체 기업 석사취업시 학부학점
안녕하세요 경기권 4년제 대학을 다니고 있는 공대생입니다. 제가 현제 2학년이고 석사를 고려하고 있어요 만약에 이런일은 일어나면 안되지만 학부학점을 관리못할경우 석사취업시 어떠한 불이익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석사취업시 학부학점이 최소의 마지노선이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참고로 복수전공도 함께 하는데 주전공과 복수전공이 반도체관련 전공입니다) 학부학점이 안좋다면 학부때나 석사때 어떻게 해야 커버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Q. 메모리사업부 공정설계 스펙 정리
현재 인서울 4년제 전기전자공학부에서 학부연구생으로 활동중인 학생입니다. 연구실에서 했던 프로젝트 중에서 DRAM과 NAND FLASH 둘 다 다뤘었는데, 아무래도 둘 다 쓰면 너무 과한거 같아서 둘 중 하나만을 집중적으로 이력서에 제시하고 싶은데 둘 다 쓰는게 더 나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