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삼성전자 공정기술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공정기술 (제조기술담당) 입사를 희망하는 재료공학 전공 학생입니다.
삼성전자 공정기술의 JD를 보았을 때 어떠한 업무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은 많이 이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신입 사원일 때, 5년차, 10년차일 때의 경력이 쌓이면서 업무적인 부분에서 어떠한 구체적인 차이가 있는지, 어떠한 업무를 더 주로 맡는지에 대해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간단하게라도 답변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 공정 기술 직무에대해서 공정 실습 경험에 대하여 고민이 있습니다
현재 저는 전자공학과지만 반도체 공정 기술 직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공정 수업은 많이 듣지 못하여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공정 기술에 대한 교육을 하급 중급 상급 등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들었으며
현직자 분의 과제를 통해 진행되는 공정 기술에서 cmp 레시피 튜닝 프로젝트와
두께스펙아웃에 대한 etch cvd cmp 과정의 원인 분석 및 재발 방지 대책 총 2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반도체 fab 투어 2시간을 통해 실제 fab안에 들어가 2시간동안 8대 공정이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눈으로 보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근데 이 2시간가지고는 뭔가 실제 경험에 대한 시간이 부족한 것 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반도체 fab투어 2시간으로 충분히 내용을 만들어 내는게 나을지 아니면
SPTA라는 외부 교육을 통해 공정 실습을 추가로 진행하는 것이 좋은지 고민이 됩니다.
Q. 석사 1학기 학생입니다. 삼전의 공정기술, 하닉의 양산기술이 목표이지만..
안녕하세요. 곧 첫 학기를 시작하게 되는 한 대학원생입니다.
제 상황을 전달 드리고 싶어 tmi지만 간단한 자기소개를 하겠습니다.
학부는 지방대, 대학원은 지거국에서 수행 중입니다.
그리고 제 목표는 석사 후 삼성전자 공정기술, 하이닉스 양산기술 등 반도체 기업에(소자 및 공정 분야) 취직이 목표인 학생입니다.
연구에 별 뜻은 없고, 막연히 대기업을 가고 싶다는 생각에 재직 중이던 중견기업에 사직서를 내고 석사 과정을 밟게 되었습니다.
저희 연구실은 과제 및 프로젝트가 없습니다.
연구는 예전에 수행했던 국책 과제(라만 분광기/SERS)를 이어나가 자체적으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질문은 라만 분광기/SERS와 반도체 소자/공정은 어떻게 보면 겹치기 쉽지 않은 분야인데, 사기업에선 이것에 관해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합니다.
학부시절 학점도 좋지 않고, 제가 맡고 있는 라만 분광기를 이용한 물질의 스펙트럼 분석 프로젝트가 반도체 공정 분야에서 어떻게 받아 들여질지 고민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