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반도체설계

Q. 삼성전자 하반기를 준비하는 21년 2월 졸업예정자입니다.

안녕하세요. 하반기 첫 공채를 졸업하는 4학년 학부생입니다. (학점 3.88/ 오픽 IH/ 토익 880)
간단히 저의 준비된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학년때부터 반도체 산업으로 진로를 잡고 준비를 했었습니다. 전공학점도 졸업요건보다 훨씬 더 들으며
소자, 공정, 전자회로, VLSI 등 이수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설계부터 공정과정까지 전체 flow를 몸으로 느껴보고 싶어
Hspice. Virtuoso, CAD를 사용해 circuit -> layout -> 공정mask layout 까지 프로젝트(디지털 ic의 delay를 줄이기)를 했습니다. 공정은 학교에서 하기 힘들어 한주 간 서울대 clean room에서 외부교육 형식으로 실습했습니다. 그리고 Big data관련 역량을 키우기 위해 파이썬으로 머신러닝, 딥러닝을 공부했었습니다. 혹시 몰라 파운더리는 영어도 본다고 해서 오픽토익 점수도 만들어놨습니다.

Q1: 원래는 회로설계에 관심있었는데 상반기 인턴 인적성에서 떨어진 후.. 채용의 규모가 큰 '공정기술'로 옮길까 합니다. 현직자님들의 고견을 듣고싶습니다. 공정기술로도 위의 저의 경험들이 어필이 될까요? 만일 어필이 된다면 어떤 쪽으로 어필을 할 수가 있을까요?

Q2: 만일 공정기술이라면 '메모리VS파운더리' 인데 두 직무가 비슷해보입니다. 삼성 메모리 제품들의 양산은 메모리사업부에서 이뤄지는건가요 or 파운더리 라인에 맞기는건가요?? 아니면 파운더리는 외부회사의 위탁만을 위한 생산라인인가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전자공학과 4학년 졸업예정입니다.
취업은 해야하는데 어느분야를 선택해서 나아가야할지 고민입니다. 중견기업이나 괜찮은 강소기업으로 가고싶고 정시출근, 정시퇴근(3교대만 아니면 됨)인 사무직을 원하긴 합니다. 전망좋고 추천해주실만한 분야가 있으시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준비해야하는게 있다면 전부 말씀해주세요!! <현재 스펙> 수도권 대학이고 중하위권입니다. 학점 : 4.3/4.5 대외활동 : 한이음 공모전 입상, 학부생 논문대회 대상 장학금 : 전문기술인재 장학금 1유형, 성적우수장학금 자격증 : ITQ 자격증, 드론정비사 2급 영어 : 토익 700점대

Q. 반도체 직무 변경 이직관련해서 질문있습니다
안년하세요 석사 2년 + 실무 1년 경험이 있습니다. 전공과 현직무 전부 반도체 공정설계 관련된 업무이나 주된 반도체 설계가 전력반도체(sic gan)관련입니다. 현 직장에서 업무 하면서 느낀것이 전력반도체가 아닌 메모리나 si 쪽으로 직무를 바꾸고 싶은데, 예를들어 전력반도체나 회로설계를 하다가 메모리 소자 설계로 본인 직무를 바꿔서 이직하는 케이스가 많이 있을까요? 제가 생각햇을때 소자 설계라는 테마는 같는데, 설계하는 물질이나 타켓이 다르다보니 추후 경력이직을 하면 제가 가진 메리트가 사라질거라 생강해수... 그래서 궁금한 점은, 현 직장에서 몇년 더 다니고 이직을 준비하는게 맞는지, 나이가 더 차기전에 신입으로 탈전력반도체를 하는게 맞는지 고민이 되서 질문드립니다 . 답변해 주시면 감사합니다!

Q. 공정설계 지원 고민
안녕하세요. 이번에 삼성전자DS 공채에 지원하려고 하는 대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하고 싶은 일은 공정설계 업무인데, 석사가 아니라서 조금 무섭더라구요. 스펙을 보고 메모리 공정설계 쪽에 지원할 만한지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학벌 : 인서울 중위권 신소재공학과 학점 : 4.27 / 4.50 어학 : 토익 940, 오픽 IH 자격증 : 컴활 1급 전공 관련 대외활동 1년 6개월 학부연구생 1년 6개월 (차세대 메모리 소자 연구, 단독 1저자 논문 투고 진행 중) 반도체 공모전 참여 (수상 경력은 실패, 플래시메모리 제작하여 40팀 중 최종 10위) 반도체 이론 교육 50시간, 반도체 데이터 실습 교육 25시간 전공 수업 중 tcad를 사용해 간단한 과제 수행 경험 (Tool 3개 정도 경험) 공정설계에 지원할 만한지, 합격을 위해서는 공정기술 쪽으로 지원하는 게 좋은지 의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