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삼전 반도체연구소 제품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반연 공설 지원했습니다.
궁금한점이 있는데요,

반연에서는 파운드리,메모리 제품의 차세대 제품을 개발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파운드리 제품, 특히 모바일 ap같은경우에는 초미세 기술력을 다룬다고 알고 있는데요,
학부때 TCAD로 MOSFET 설계하면서 Fd-soi구조로 채널 랭쓰 3nm까지 줄여본 경험이 있어서 초미세 기술력을 다루는 ap같은 제품을 개발하고 싶다면 면접관님 입장에서 와닿으실지 궁금하네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안녕하세요 반도체 분야 직무 관련해서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4학년 2학기로 자소서 준비중인 학생입니다. 현재 공정설계와 공정기술 중에서 직무를 고민 중입니다. 직무와 직관된 역량은 간단한 반도체 공정실습 외에 학부연구생으로서 TCAD를 활용해 소자 특성을 개선한 간단한 학회 논문 투고 경험이 있고 이외에는 프로젝트나 캡스톤 등의 경험입니다. 사실 들리기로는 뽑는 전체 티오나 학사 비율이나 공정기술 쪽이 훨씬 높아서 취업 가능성은 해당 분야가 크다고 생각하는데 공정설계 쪽에서는 소자에 있어 TCAD 역량을 적어놓은 곳이 많아 자소서에서 해당 경험을 직관적으로 살릴 수 있는 공정설계 쪽을 쓰는 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상담에서는 사실상 회사에서는 학부생들 수준을 알기 떄문에 그런 경험이 그렇게 차별적인 큰 강점을 가져다 주지는 않는다고 너무 매달리지는 말라고 조언해주셨는데 혹시 현직자 분들께서는 제가 어떤 직무를 쓰는 것이 더 좋아보인다고 생각하시나요?

Q. 반도체 분야로 석사 진학 예정 중인 학생입니다.
지금 현재 막학기를 다니고 있는데 학교는 서울과기대, 학점은 4.36 이고 1년 KIST 인턴 경험이 있습니다. 인턴을 했던 연구소가 너무 환경이 좋았고 연구도 나름 재밌어서 석사를 진학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하는 연구 분야는 반도체 기반 집적 양자 광소자입니다. 연구소에서 제가 하는 것들을 요약하면 1. Lumerical, Comsol 이라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칩 설계 2. Python을 통한 photomask 설계 3. Fab에 직접 들어가서 포토리소그래피 진행 4. 레이저와 광섬유를 통해 만들어진 칩 측정 입니다. 여기서 질문을 드리면 1. 제 분야가 양자소자 쪽이라서 좀 걱정되는데 반도체 공정설계 혹은 회로설계 직무쪽으로 제 경험이 어필이 될까요? 2. 만약 어필이 된다면 공정설계와 회로설계 중 어느 곳이 더 어필이 될까요? 3. ASML 회사에 좀 관심이 있는데 석사 기준으로 다른 대기업에 비해 연봉차이가 좀 많이나나요?

Q. 삼성전자 사업부 선택이 고민됩니다.
25년 2월 졸업 예정인 석사과정 학생입니다. TCAD 시뮬레이션을 통한 AlGaN/GaN HEMT 소자의 동작 특성을 위주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고민이 메모리 사업부 공정설계와 파운드리 사업부 공정설계 중 어느 곳으로 서류를 넣어야 하는지 입니다. (css 사업부가 비교적 적합도가 높다고 생각하지만 희망하는 것은 메모리 사업부나 파운드리 사업부 입니다.) 원하는 직무는 메모리 사업부 공정설계입니다. 하지만 제가 메모리 관련 과제 및 연구를 진행한 적이 없어 고민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TCAD로 공정을 시뮬레이션 진행한 것이 아니라 소자 구조를 변경시켜 i-v transfer, 항복전압, 주파수 특성을 연구하여 이 부분을 공정 설계 직무와 핏하게 맞아 떨어지지 않는 것 같아 이 부분 또한 고민입니다. 석사기간 중 수행한 연구는 TCAD를 통하여 소자 구조의 동작 특성을 연구하였으니 이에 따른 device physics를 바탕으로 밀고 나가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