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금융업, 대기업, 중견기업 / 금융, 회계, 재무, 영업

Q. 스펙

안녕하세요. 약 2000분의 코멘토 현직자님.
다름이 아니라 취업시장에 여자로서 위치와 스펙에 대해 상담드리고 싶어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다소 길지 모르겠지만 오랫동안 고민해온 것이니 사람 한명 구제해준다 생각하시고 정독해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일단 제 스펙을 간략히 말씀 드리자면

학교/학과:전남대 상경
성별:여자
나이:24
학점:3.8
외국어:토익 805 이외 외국어 성적 없음
자격증: 컴활, ITQ, 매경테스트, 한국사, 펀드투자상담사
동아리:2군데 총 2년활동
수상:시단위 수상, 대기업 캠프 내에서 수상
대외활동:멘토링,홍보대사,마케터,서포터즈 등 다수, 봉사 약 70시간
아르바이트:은행텔러, 학원강사

제 취준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년 하반기 : 대기업 9군데 중 2군데 서류 합격. 1곳(보험사)은 1차면접에서 탈락, 1곳(은행)은 최종면접에서 탈락
올해 상반기 : 경력 쌓는다고 지원 안 함
올해 하반기 : 대기업 24군데 지원 2군데 서류합격. 1곳(은행)은 1차면접에서 탈락, 1곳(일반 대기업)은 학교 추천채용이라 사실 서류 합격은 굉장히 쉽게 되어서..서류합격이라 하기도 민망하고요. 인적성에서 탈락했습니다.

그리고 전 여태까지 쓴 33군데 중 1곳을 제외하고는 전부 영업이나 영업관리만 썼습니다..

곧 있음 나이 25에 유예는 해두었지만 사실상 취준기간이 1년 6개월을 넘어가고있습니다.
외국어가 부족한 점은 반성합니다. 그래서 상반기 전까지 900이상과 중국어, 일본어 성적을 갖기위해 현재
공부 중입니다.. 자격증 또한 직무관심을 어필하기 위해 좀더 딸 생각입니다.

사실 제가 이제 제 스펙에 손 댈 수 있는건 외국어와 자격증 밖에 없습니다. 더이상 학교, 학점, 대외활동도 재학생 신분이 아니기때문에 도전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인턴경력은 만들고싶은데 이것도 공채에 준하니 제맘대로 되지가 않더군요.. 작년하반기엔 최종면접에서 떨어졌던 은행이 동계인턴에선 서류부터 떨어질때 참.. 실소가 났습니다.

제 고민은 지금 다들 어렵긴 하지만 제 주변 남자들은 서류가 조금 통과가 되는데 전 그들이랑 비슷하거나 나은 스펙임에도 불구하고 처참한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다른 스펙이 모자르면 채우면되지만 제 자격지심인지 몰라도 자꾸 취업시장에서 여자이기때문에 불리하다는 생각이 드는건 어쩔수없는거같습니다. 실제로 면접 갔던 보험사에서도 여자인데 잘할수있겠느냐라는 식의 질문을 듣기도했습니다.

저도 기업에서 남자를 먼저 뽑고 고려하는게 어쩔수없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기업입장이어도 그럴테니까요..
다만 고민은 그런걸 떠나서 여자인 제가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하나..란 생각입니다.

정말 내가 여자라서 떨어지는걸까? 자소서때문일까? 학교수준때문인가? 별별 생각이 다듭니다..

자소서때문이라고 생각하자니 6-7시간 걸려 쓴 곳은 떨어지고 1시간 만에 쓴 자소서는 붙는경우도 있었습니다.
마냥 학교탓이라고 하기엔 제 주변은 대기업에 꾸준히 가기는 합니다..
학점도 높진 않아도 준수한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뭐가 어디서부터 잘못된건지 잘모르겠습니다..
대외활동도 모자람 없이 했고 수상경력도 있는데..

그래서 지금 생각해두는 최악의 수는 외국어랑 자격증까지 준비하고 임했는데도 내년 상반기 하반기까지 떨어지면 기업체 취준을 깔끔하게 접고 공무원으로 돌릴까 라는 생각도 하고있습니다.. 더이상 제가 쌓을 수 있는 부분이 없기때문입니다..

제가 듣고싶은 건은 응원이나 따스한 위로보다는 날카로운 조언입니다. 제 스펙 중 모자란 부분이나
취업시장에서 제 스펙의 위치와 여성의 위치에 대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현직자님들 생각을 듣고 저의 앞으로의 행보를 다시 정리하고싶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답변 구성차이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중견기업에 첫면접을 준비하게 되어 질문드립니다. 1. 1분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답변내용 구성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1분 자기소개 : 첫째, 직무역량1 (둘째, 직무역량2) 셋째, 인성역량1 총 450자이내로 구성 지원동기 : 첫째, 직무동기->직무역량 둘째, 회사동기->비전일치 보시다시피,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모두 직무역량을 어필하는 데, 같은 내용을 언급해도 되나요? 아니면 같은 직무역량을 말하되 표현을 다르게해야할까요? 2. 전체적인 면접답변은 40초내외로 잡고 준비하면될까요? 3. 추가 조언팁 부탁드립니다.

Q. 여자나이 31 교직원 도전
대기업 건설사에서 4년간 근무하고, 대학교 계약 교직원으로 1년간 근무하다가 이제는 대학교 정규직 또는 공기업 준비중입니다. 컴활2급, 토익825, 한국사2급, 한자2급,운전면허,(그리고 정처리필기합격, 소방기사필기합격) 뭔가 제대로 되고 잇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중구남방..ㅠ 나이 땜에 서류에서 떨어지는 건 아닌지 괜한 생각만 듭니다 어떻게 준비를 해나가야할지 조언 부탁드릴게요!!

Q. 공기업 여자나이 등 현실적조언 구합니다
안녕하세요, 공기업 공공기관 쪽 생각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 기초적인 질문도 양해부탁드립니다 ! 저는 28/국숭광명 3.2/어문전공/항공사 5년 /hsk6/tsc6/토익830 에 한국사와 컴활이 준비하려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공기업공공기관의 1.여자 나이에 대한 암묵적인 상한선이 있는지? 입사자들의 평균 나이가 궁금합니다. 2.평균 준비기간이 어느정도되는지? 3.관계없는 직종에 근무했어도 관계없는지? 관련직종 인턴 등을 선호하는지. 궁금합니다 ^^ 현실적으로 전혀다른 분야에 근무하던 제가 준비를 한다면 가능한것인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