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에너지 / 생산

Q. 정유회사 기계쪽 직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올해 졸업한 26살 기계공학과 취준생입니다.
현재 스펙은 학점 3.51 일반기계기사, 토익830, 1종보통 운전면허 있습니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갔다와서 회화도 가능합니다. (오픽 IH있었는데 만료되서 다시 따야되긴 합니다)
sk에너지를 화공플랜트(정유회사)로 알고있습니다.
사실 제가 관심있는 직무는 플랜트 설계업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 대림, 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등 국내 종합건설회사에서 해외 epc나 국내 epc(설계하고 구매하고 시공까지 해주는 일)부문에서 플랜트 설계를 하고 싶었는데 플랜트가 불황이어서 채용도 많이 안한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국내 종합화학회사나 정유회사 등 국내의 화공플랜트에서도 종합건설회사의 epc에서처럼 플랜트 설계를 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비록 epc만큼 규모가 크고 어렵고 그렇진 않지만요...

제가 하고싶은 일은 화공플랜트의 설비들을 관리(유지보수와 같은개념인지?)하고 새로운 공정이 추진될때 그 공정에 맞게 기계들 사양 결정하고 배관이랑 기계 설치하도록 도면 검토하고 시공사 선정하고 발주하고 관리감독 할 수 있는 그런 일 말입니다.
이걸 분업해서 화공학과 출신 직원은 전체적 공정을 설계하고 저희는 그 이후 배관이나 기계를 설계한다고 들었습니다.

1. 국내 화공플랜트에서 이러한 직무를 뭐라고 하나요? 설비,유틸리티 엔지니어인가요? 아니면 생산,공정 엔지니어 인가요?

2. 그런 직무의 전망이 궁금합니다. 큰 정유회사로 취업했을때 자신만의 실력과 커리어가 생기는건지 (제조업체의 공무직이라고 하죠. 단순 유지보수 일, 서류업무일)
이직을 고려하면서 입사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기 실력과 커리어가 쌓이면 그것이 인정되어서 이직해야될 상황에서도 이직이 마냥 어렵지는 않다고 들었습니다.
또한 정년까지 할 수 있는건지도 궁금합니다.

3. 위에 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배관, 기계들의 사양을 결정하고 도면을 확인하면서 설계쪽 일에 관심이 있습니다. 유지보수도 좋지만 설계의 비중이 너무 낮지는 않으련지 궁금합니다.

4. 이런 직무만 바라보고 취준해도 될지 고민됩니다. 화공회사가 많다고는 하지만 이 직무의 TO가 적을거 같은데 과연 진짜로 적은지, 다른 직무도 준비해야할지도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친절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스타트업 지원동기에 어떤 인재상 키워드가 가장 좋을까요?
스타트업 지원하려고 하는데 인재상이 나오지 않아서 키워드 잡기가 힘드네요 저는 동반 성장 키워드로 하려고 하는데 지원동기에 동반 성장 이외에 뭐가 좋을까요?

Q. 해외영업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해외영업 직무에 관심이 있습니다. 영업관련 인턴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하려고 하는데 직무에 대해 자세히 모르니 자소서 쓰는게 어렵습니다. 1) 해외영업 직무는 주로 무슨 일을 하나요? 직무기술서를 보니 경쟁환경을 분석하고 영업전략을 짜서 매출극대화에 기여한다고 쓰여있는데 너무 일반적인 내용인것 같아서,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2) 해외영업 부서에 배치되면 하루 업무일과가 궁금합니다.

Q. 여자나이 31 교직원 도전
대기업 건설사에서 4년간 근무하고, 대학교 계약 교직원으로 1년간 근무하다가 이제는 대학교 정규직 또는 공기업 준비중입니다. 컴활2급, 토익825, 한국사2급, 한자2급,운전면허,(그리고 정처리필기합격, 소방기사필기합격) 뭔가 제대로 되고 잇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중구남방..ㅠ 나이 땜에 서류에서 떨어지는 건 아닌지 괜한 생각만 듭니다 어떻게 준비를 해나가야할지 조언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