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포토 재료 개발에서 포토 공정으로 이직 고민

안녕하세요.
석사를 마치고 현재 전자재료 회사에서 디스플레이용 포토 재료 개발 직무 수행중입니다. 나이는 31, 경력 1년입니다.

사실 저의 직무 목표는 포토 공정 엔지니어 입니다.
취업 준비 일년 반의 시간동안 공정 직무에 지원하였지만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고, 차선택으로 재료 회사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이 회사를 들어온 이유는 공정 직무에 지원할 때에 강점을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포토 재료 개발 직무를 통해 재료 평가를 위한 포토 공정을 수행할 수 있고, 재료에 대한 이해가 공정 설계 시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지금 근무중인 팀은 워라벨이 없습니다. 매일 야근에 주60시간 근무에 무료 봉사도 강요당합니다.
이 회사에서 버텨서 소재 개발-> 공정 개발로 경력 이직 가능성이 있을지요? 아니면 퇴사 후 중고신입을 노릴지 고민입니다.
재료 이해가 실제로 공정 직무에도 도움이 될지 궁금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1b D램(10나노급 5세대) 수율
삼성전자가 1b D램의 수율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지 못했다는 기사를 자주 접했습니다. 1. 안정적인 수율(양산 했을 때 경쟁력 있는 수율)의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90%이상 일까요? 2. '양산 했을 때 경쟁력 있는 수율'의 기준에서 메모리나 파운드리나 비슷한가요? 아니면 파운드리가 더 미세화된 공정을 요구하기 때문에 조금 더 낮을까요?

Q. 반도체 Contact 구조
안녕하세요. CMOS 구조의 Contact 관련 질문드립니다. 데이터 분석 교육에서 Contact 형성 시, Etch 이후 Cleaning을 하면서 HF에 의해 인접한 ILD가 over etch 되어 CD가 증가한다는 내용의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Contact CD가 증가하면 leakage가 왜 발생하게 되는지 원리를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Q. E/T가 영향을 주는 CD?
안녕하세요 자소서를 쓰기 위해 과거 실습 경험을 쓰려고 합니다. 근데 정확한 확인이 안되는게 당시 E/T를 변수로 설정하고 ADI CD를 측정했을 때 CD값은 E/T 변화량에 대해 규칙적으로 안나온 반면 Line CD는 E/T 변화량에 대해 규칙적으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정확하게 기억이 안나서 그런데 담당 교수님께서 E/T는 Line CD에만 영향을 주신다고 하셨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이게 맞는지 조금 의문도 생기고 그렇습니다. 1. E/T값에 대해 같은 비율로 증감하는게 CD가 아닌 Line CD가 맞을까요? 2. 만약 1번 답이 맞다면 왜 CD는 줄기도 하고 늘기도 하지만 Line CD는 규칙적인 값이 나오게 되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