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노하우가 가득 담긴 현직자 VOD를 수강합니다.
VOD에 담긴 실무 노하우는 실무 과제를 통해 연습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언제든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연습한 노하우를 실무에 적용해보며 성과를 만듭니다.
안녕하세요.
'엑셀을 활용한 영업/마케팅 데이터 분석으로 업무 생산성 높이기' 강의를 진행하게 된 멘토, '영원한 배움'이라고 합니다.
저는 13년차 직장인으로 영업관리 7년, 영업기획 및 지원 업무 4년을 거쳐 현재는 온라인 데이터 분석 업무를 2년째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몸담고 있는 조직에서 성과를 인정받고 싶어합니다.
성과를 인정받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최대치의 성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도 하죠.
하지만 이런 의욕과 목표가 있다해도, 현업에서 뚜렷한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저 또한 이런 고민을 가지고 있었고, 저는 이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엑셀을 파고들었습니다.
그 결과, '올해의 영업인상', 3년 연속 최고 등급 평가 등의 성과를 내었으며, '일 잘 하는 직원' 이라는 이미지도 갖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런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저만의 성과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저만의 성과를 만들기 위해 엑셀과 데이터 분석을 깊이 공부했습니다.
제가 엑셀을 배우면서 데이터 분석을 함께 공부했던 것은 정말 의미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엑셀과 함께 데이터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저 뿐만 아니라 주변의 많은 직장인들이 엑셀을 더 잘 하기 위해 공부합니다.
다양한 기능을 익히고, 이 기능을 활용해서 화려한 엑셀 실적표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실적표를 잘 만드는 것은 누구나 조금만 배우면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나만의 성과라고 부르기 애매한 일입니다.
반면, 데이터 분석은 실적표에 숨은 의미를 찾아내서 의사결정권자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나만의 성과로 인정받기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저는 데이터 분석을 공부했고, 데이터 분석을 위해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던 엑셀을 데이터 분석에 활용하였습니다.
그 과정에 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했고, 그 덕에 문과 출신 영업관리자가 온라인 사업의 데이터 분석가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제 경험을 다른 분들께도 공유하고 싶어서 이번 강의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데이터 분석을 위해 활용했던 엑셀의 다양한 기능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분들이 자신만의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이 강의를 통해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크게 세 가지 입니다.
1) 데이터 수집 자동화
- 엑셀을 사용하는 실무자가 데이터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데이터 구성을 효율적으로 하지 않으면, 길어지는 로딩 속도 & 효율이 나지 않는 분석 방식을 벗어날 수 없게 됩니다.
- 중견 사원이 되면 조금씩 무거운 데이터를 다루게 되는데, 데이터 정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현업에서 요구하는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란 어렵습니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드리겠습니다.
2) 단계적 실적 분석법
- 데이터가 준비되고, 실적표를 정리했음에도 막상 데이터 분석을 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이 꽤 많습니다.
- 이번 강의에서는 샘플 데이터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 / 정리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3) 설득력있는 레포트 작성 (by 대시보드)
- 분석을 했다면 어떤 Tool로든 시각화를 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실무자가 이를 어려워합니다.
- 이번 강의에서는 시각화를 위해 대시보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이렇게 세 가지 방법을 통해 데이터 분석을 하고, 나만의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현) 국내 가전제품 대기업 온라인 데이터 분석
- 온라인 스토어 KPI 지표 관리
- 대시보드 설계 및 구현
- 유저 행동 및 결과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
전) 국내 가전제품 대기업 B2C 영업지원
- 오프라인 판매 채널별 손익 분석
- 영업팀별 연간 KPI 설계 및 계획 수립
- 채널 및 제품별 성과 분석
전) 국내 가전제품 대기업 B2C 영업관리
- 매장별 판매 전략 수립 및 실행
- 매장 제품 진열 및 연출 관리
- 판매 직원 교육 및 성과 관리
01. 파워쿼리(PowerQuery)로 단순 반복 업무 시간을 줄이기
실무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업무는 복사와 붙여넣기를 활용한 영업 ∙ 마케팅 실적 데이터 정리 같은 단순 반복 업무입니다. 그런데, 이 단계를 자동화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번 클래스의 1주 차 ‘데이터 수집 자동화’로 여러분이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파워쿼리 기능을 배워 봅니다. 더 나아가 제대로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의 첫 단계인 수집부터 최종 단계인 시각화까지 각 단계별로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강의와 실습을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02. 피벗(Pivot)으로 영업관리 KPI 분석 Tool 만들기
영업관리 ∙ 마케팅 담당자에게 KPI 분석은 데이터 분석의 핵심 업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관리할 데이터 양이 점차 방대해질수록 기존에 활용하던 조건부 함수(SUMIF, AVERAGEIF 등)만으로는 처리 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정리만 하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피벗 기능을 활용해서 조건부 함수를 대체하고, KPI를 설계 및 관리할 수 있는 Tool을 함께 만들어 봅니다.
03. 지속 활용 가능한 대시보드와 보고서 제작하기
현업에서 상사의 분석 요청은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동일한 분석을 매월 해야 할 때도 있고, 더 깊이 있는 자료를 요청하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주 차에서 피벗 차트 및 슬라이서를 활용한 반복 사용 가능한 보고서를 만들고, 4주 차에서는 대시보드를 구성해 정제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보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게 됩니다.
이 강의는 영상, 수업 노트, 첨부 파일이 제공됩니다. 미리보기를 통해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단순 반복 업무에 할애하던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피벗을 활용해 다각도 분석을 진행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및 유동적 보고서를 활용해 설득력 있는 보고를 할 수 있습니다.
단순 실적 정리에서 벗어나 분석을 제대로 해보고 싶은 영업관리 ∙ 마케팅 담당자
데이터 정리 및 분석을 자동화 하고 싶은 영업관리 ∙ 마케팅 담당자
데이터가 너무 많아 느려진 엑셀 처리 속도가 참 답답한 영업관리 ∙ 마케팅 담당자
분석 결과를 시각화해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하고 싶은 실무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LG
아이디어스
라인플러스
쿠팡
카카오페이
쏘카
SK브로드밴드
사람인
해커스
차이커뮤니케이션즈
그린랩스
LG전자
아모레퍼시픽
중고나라
삼성증권
하이퍼커넥트
[수강기간]
실무 VOD의 수강 기간은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23조에 따라 정상 수강기간(유료)와 복습 수강기간(무료)로 구성됩니다. 정상 수강기간(유료)는 결제일로부터 30일까지 해당되며, 이후에는 복습 수강기간으로 제공됩니다. (사전 예약 강의의 경우 강의 오픈일부터 30일)
[환불규정]
환불은 정상 수강기간(유료)에 한해 가능하며 복습 수강기간은 부가적 서비스로 환불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환불은 정가가 아닌 실제 결제금액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수강 진도율은 환불 요청일을 기준으로 산정되며, 수강 진도율 50% 이상을 달성했을 경우 환불이 불가합니다.
- 결제 후 7일 이내 : 수강 이력 및 자료 열람 이력이 없는 경우 전액 환불
- 결제 후 7~10일 이내, 진도율 33% 이하 : 수강료의 2/3에 해당하는 금액 환불
- 결제 후 7~10일 이내, 진도율 33%~50% 이하 : 수강료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환불
- 결제 후 11~15일 이내, 진도율 50% 이하 : 수강료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환불
[동시접속 안내]
동일한 ID로 2대 이상의 기기에서 접속을 하는 경우, 수강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