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Excel

재고 관리부터 신상품 개발까지, 엑셀 실무 데이터로 배우는 MD 핵심 역량 키우기


업계 선배와 만나
배우고, 나누고, 성장해요!

누구나 시행착오를 겪습니다.
이미 겪어본 사람의 ‘경험'을 배울 수 있다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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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 분들을 위한
실무 데이터로 MD 역량 높이기 트레이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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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한 부분은 언제든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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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한 노하우를 실무에 적용해보며 성과를 만듭니다.

MD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을 함께 풀어보고 MD의 역량을 키워보세요!

안녕하세요, MD학개론 실무 PT를 진행하게 될 미스터 MD라고 합니다.


대학생 인턴 때 처음 MD라는 직무를 접하게 되었고, 이후 대기업 신입 MD로 출발하여 약 8년째 직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통회사의 꽃이라 불리는 MD, 화려해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죠. 업계 내에서는 우스갯소리로 MD가 `뭐든지 다 한다`의 약자라고들 합니다. 그 정도로 업무 범위가 넓고, 해야 할 일들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과연 이렇게 무수하고 다양한 일에 쌓여, 치열하게 닥치는 일만 해내다 보면 모두가 훌륭한 MD가 될 수 있을까요?


저의 첫 직장은 대기업 식자재 유통회사였습니다. 주 고객처가 식당, 급식, 공장 등인 B2B 영업을 하는 회사였죠. 그러다 좋은 기회로 대형마트 그로서리팀으로 이직하게 되었고, 이곳에서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B2C 경로에 대해 많은 지식과 경험을 쌓게 되었습니다. 성격이 다른 두 회사지만, MD라는 직무의 본질은 다를 바가 없었습니다. 훌륭한 MD로 성장하기 위해, 좋은 커리어를 쌓아가기 위해서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하는지 여러분께 꼭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제 수업에서는 주로 엑셀 툴을 활용하여, MD의 본질적인 업무들을 함께 수행해보게 될 것입니다.

재고관리, 발주관리, 손익관리, 프로모션 기획, 그리고 신상품 개발까지.

MD가 자주 만나게 되는 문제 상황들을 하나씩 함께 해결해 볼 것 입니다. 이 과정에서 저의 노하우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리가 잘 되지 않고 복잡하기만 했던 업무들에게 작별을 고할 시간입니다.

MD 실무 스킬을 한 단계 UP하여, 우리 모두 일 잘하는 MD가 되어 봅시다!

MD·머천다이저 7~10년차
미스터MD 멘토님

현) 국내 1위 유통 회사 리테일 MD

- 온/오프라인 통합 구매 및 맞춤 상품 개발

- 유통 트렌드 분석을 통한 대형 프로모션 기획

- 카테고리 별 대품과 구색 상품 관리


전) 식자재 유통 회사 MD/영업

- 고객 맞춤 대용량 식자재 상품 개발

- 신규 협력사 발굴을 통한 원가 절감

- 외식,급식,공장 등 경로별 B2B 고객사 영업 관리


그룹사 구매 통합 프로젝트 TF(Task Force) MD 전문가

강의에서
저와 함께 다루게 될 내용입니다

01. MD 직무와 유통업 이해하기

MD라는 Player가 뛰게 될 유통업이라는 Field는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내가 속한 회사와 내가 목표로 하는 회사는 어떤 업의 본질을 가지고 있는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기대하는 훌륭한 MD는 어떤 모습인지 알아보고, MD가 갖춰야 할 역량을 배워 봅니다.

02. 나만의 엑셀 활용법으로 MD 핵심 업무 익히기

상품 관리와 손익 관리는 MD의 가장 핵심적인 업무입니다. 하지만 들이닥치는 많은 일에 치이다 보면, 정작 중요한 업무를 놓치기 쉽습니다. 이러한 본질적인 부분을 놓치지 않고 잘하기 위해서는, 잘 짜인 업무 관리 툴이 필요합니다. 엑셀 시트 예제를 함께 풀어보며 나의 업무에 맞는 핵심 실무 활용법을 배워봅니다.

03. 윈윈을 이끌어내는 MD의 협상법

MD와 협상 테이블에서 마주하는 협력사의 영업 담당자들은 대부분이 시장 전문가입니다. 그들은 MD에게 제한된 정보를 제공하며,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어 나가기 위해 노력합니다. MD 직무에 갓 입문하게 되면, 협력사와의 협상에 어려움을 겪기 마련입니다. 8년차 MD의 협상 원칙과 노하우를 배우면 협상에서 이기고 높은 매출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04. 전략적으로 신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하기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고 런칭하는 것은 유통회사에서 MD만이 가진 고유의 영역입니다. 하지만, 런칭한 신상품이 모두 대박이 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MD의 전략이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을수록 성공 확률은 높아집니다. 세션을 통해 시장 조사부터 사전 검토 사항까지,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배우고 실무에 직접 적용해 봅니다.

수강 후에는
이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업무 중 집중해야 하는 업무를 파악하고 커리어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손익 시뮬레이션 툴을 활용해서 원가•매가를 설정하고 대형 프로모션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상품 운영 원칙을 세우고, 신상품 개발부터 상품 스크랩까지 MD 업무를 능숙하게 할 수 있습니다.

협상의 기술을 터득하여 협력사 담당자를 상대하고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서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 고민되는 주니어 MD

손익 관리를 위한 원가•매가 설정과 프로모션 전략 수립을 알고 싶은 MD

재고 관리, 신상품 개발 등 MD 업무를 구체적으로 배우고 싶은 주니어 MD

협력사와의 협상에 어려움을 겪는 주니어 MD

많은 기업의 실무자가 함께한 트레이닝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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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Q. 실무VOD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구매 후 마이페이지 > 내 클래스룸을 통해 구매한 클래스를 바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제공된 VOD는 구매일로부터 90일간 수강 가능하며,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Q. 강의자료는 다운로드 받을 수 있나요?

A.
마이페이지 > 내 클래스룸 VOD 재생기 '강의자료' 메뉴에서 멘토님이 제공하는 강의자료와 실무 과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VOD 과정의 경우 별도의 실무 과제 피드백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Q. VOD 수강 기간을 연장할 수 있나요?

A.
네, 90일의 수강 기간이 종료되면 1회에 한해 최대 90일까지 유료 연장이 가능합니다.
수강 기간 연장에 대한 내용은 코멘토 상담 채널로 문의를 남겨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Q. 법인카드 결제로 인한 증빙자료가 필요한데,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
법인 증빙자료의 경우 법인마다 다른 경우가 많아, 상담 채널로 문의해주시면 더욱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수료증의 경우 프로그램의 70% 이상 참여한 경우에만 발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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