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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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오리엔테이션
- 멘토 및 클래스 메이트 자기소개
- 클래스 대상 및 목표 안내
- 전체 커리큘럼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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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마케팅 이론과 실무의 비교
- 마케팅의 기본 전략 이해 : 3C, 4P, STP 전략, IMC Plan, Persona 개념 소개
- 회사 내 다양한 마케팅 직군 소개 : 브랜드 vs 콘텐츠 vs 디지털 vs 퍼포먼스 vs 리테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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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브랜드 마케팅의 개념 이해
- 브랜드란 무엇인가?
- BI, CI, 슬로건, 로고, 브랜드 이미지
- 고객의 마인드와 브랜드 구축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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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브랜드 마케팅 전략 소개
- 타깃 고객와 세그멘테이션
-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의 이해
-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에쿼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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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실시간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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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효과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이해
- 주요 기업들 (Apple, Nike, Coca-Cola 등)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사례 이해
-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를 선정하고 그 브랜드의 포지셔닝과 아이덴티티 분석 실습
2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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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1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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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포지셔닝 전략 심화 개념 및 실습
- 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 고객의 마음속에서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해하기
- 포지셔닝의 중요성 : 시장 내 브랜드 위치를 파악하고 제품의 차별화를 통한 경쟁 우위 확보
- 포지셔닝 전략 사례 소개 : 타깃 시장/고객 선정과 브랜드를 통한 기업의 메시지를 포지셔닝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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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포지셔닝 전략의 다양한 케이스 소개
- 업계 리더의 포지셔닝 전략 : 리딩 전략 (Apple, Google, Amazon, Netflix)
- 업계 추격자의 포지셔닝 전략 : 챌린징 전략 (Microsoft, Disney+, Samsung, Xiaomi)
- 경쟁자의 포지셔닝 전략 : 리포지셔닝 전략 (Coca-Cola vs Pepsi, Nike vs Under Arm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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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포지셔닝 전략과 브랜드 확장의 위험 관리
- 브랜드 확장의 전략 : 브랜드 가치를 이용한 시장 확장 전략 이해
- 브랜드 확장의 성공 사례 : 기존 브랜드로부터 독립하여 성공 (제네시스, 렉서스, 아마존 AWS 등)
- 브랜드 확장의 실패 사례 : 기존 브랜드에 고립되어 실패 (쿨게이트 키친, 할리 데이비슨 향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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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실시간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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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브랜드 포지셔닝 맵 작성 실습
- 본인이 관심 있는 산업과 실제 기업을 대상으로 포지셔닝 맵 작성
- 타겟 시장, 브랜드 에쿼티, 차별화 전략을 고려한 새로운 포지셔닝 전략 제안
3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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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2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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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타겟 페르소나(Persona) 분석
- 페르소나의 정의와 중요성 : 특정 고객 그룹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로써 마케팅 전략에 활용
- 페르소나 시나리오 기획 전략 : 페르소나의 배경, 목표, 요구사항, 인사이트 등 상세 정보 작성
- 페르소나 활용 사례 : 실제 기업들이 페르소나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사례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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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브랜드 메시지 및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 브랜드 메시지의 정의와 중요성 : 브랜드의 정체성과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핵심 메시지
- 브랜드 메시지 작성 기법 : 브랜드 톤, 미션, 비전, 가치 등을 표현하는 메시지 작성법
- 브랜드 가치 제안 :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독특한 가치와 이점을 명확히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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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제품/서비스의 Key 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 전략의 이해
- 표면적 문제 해결 : 전작 또는 경쟁사 대비 제품의 기능, 성능, 특별한 기술적인 측면 등을 강조
- 내부적 문제 해결 : 고객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거나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 강조
- 철학적 문제 해결 : 고객에게 제공하는 독특한 가치와 이점을 강조하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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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브랜드 마케팅 프레임워크 구축
- 마케팅 프레임워크란 : 브랜드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조적인 계획 및 실행 과정
- 마케팅 프레임워크 구성 요소 : 캠페인 목표 설정, 타겟 시장, Key USP, 채널 전략, 콘텐츠 전략
- 프레임워크 활용 사례 : 기업의 마케팅 프레임워크 활용 사례와 기업들 간 비교 (구글 vs 마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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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실시간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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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브랜드 마케팅 프레임워크 프로젝트
- 타깃 페르소나, 브랜드 메시지, USP를 기반으로 브랜드 마케팅 프레임워크를 개발
- 구축한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가상의 캠페인 기획안을 작성
4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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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3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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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의 이해
-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 : 여러 국가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기념일, 축제, 시즌 등에 맞춰진 전략
- 글로벌 캠페인의 중요성 : 다양한 시장 진입, 브랜드 인지도 향상, 다양한 소비자층 확장 가능성
- 캠페인 활용 사례 연구 : 스타벅스 "Red Cup", 애플 - "Shot on iPhone"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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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 계획 수립하기 실무
- 캠페인별 타깃 고객 설정 및 페르소나와 연계 : 캠페인별 타깃 시장을 정의하고, 타깃 페르소나와 연계하여 브랜드 메시지 전달
- 캠페인을 진행할 오프라인/디지털 채널 선정 : 캠페인별 SNS, 이커머스, SEO, 콘텐츠 마케팅 등 다양한 디지털 및 오프라인 채널 선정
-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마케팅 콘텐츠 기획 : 각 마케팅 채널별로 적합한 콘텐츠 (TVC, OOH, Display Ads, 챌린지 영상, 인플루언서 등)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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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 캘린더 작성 및 통합 전략
- 마케팅 캠페인 캘린더 작성 : 글로벌 캠페인과 디지털 마케팅 퍼널을 고려하여 연간 캘린더 작성
- 디지털 마케팅 채널 통합 : TVC, OOH와 디지털 채널(YT, IG 등)을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전략
- 캠페인 성과 측정 및 최적화 : 캠페인별 KPI 설정과 성과 측정 방법(Traffic, CVR) 및 SEO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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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마케팅 컨텐츠 브리프 제작 (with 광고대행사)
- 콘텐츠 브리프의 개념과 실전 작성법 소개 : 광고 제작사와의 원활한 협업을 위한 효율적인 브리프 작성법 소개
- 마케팅 퍼널 단계에 따른 마케팅 콘텐츠 기획법 : 마케팅 퍼널의 각 단계 (인지, 인상, 전환, 유지) 구분 및 단계별로 적합한 콘텐츠 기획
- 마케팅 콘텐츠 형태 설정 (영상 vs 이미지) : 브랜딩 홍보 영상, 제품 Key USP 소개, 전문가 리뷰 영상, How-to / Tutorial 영상 등
- 요구사항 반영 및 제약 제약 조건 검토 : 제작 일정, 예산, 디자인 가이드라인, 채널, 법적 이슈 등 프로젝트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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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실시간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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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마케팅 캠페인 캘린더 제작 및 컨텐츠 기획 브리프 작성
- 마케팅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 캘린더를 작성
- 실제 브랜드를 대상으로 종합 대행사에 보낼 마케팅 컨텐츠 브리프를 작성
- 성과 측정 방법과 최적화 전략을 포함하여 프로젝트를 발표
5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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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4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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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최종 브랜드 전략 발표 및 나만의 마케팅 포트폴리오 완성 (PPT 10장 내외, 개인당 15~20분)
-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한 최종 리포트를 작성하고 발표 : 과정 동안 학습한 모든 주제와 과제를 종합적으로 포괄한 전략적인 마케팅 리포트 완성
- 피어 평가를 통한 마케팅 역량 개발 : 함께 수업했던 멘티들의 피드백을 통해 본인의 강점과 개선점을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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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마케팅 산업의 미래와 현업 마케터의 커리어 고민
- 마케팅 산업의 미래와 전망 : 인공지능, 빅데이터, 자동화, 개인화 등의 기술과 플랫폼의 확장에 따른 변화
- 디지털 마케팅과 브랜드 마케팅의 결합 : Web3.0, NFT, 메타버스, VR/AR 기술과 Apple의 비전 프로의 파급력
- 마케팅 커리어를 시작하는 분과 주니어를 위한 커리어 고민 : 학습과 자기 계발, 경험 다각화, 퍼스널 브랜딩, 멘토와의 관계 구축, 커리어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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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마케터를 위한 추천 도서, 영상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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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5주간 진행 Wrap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