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노하우가 가득 담긴 현직자 VOD를 수강합니다.
VOD에 담긴 실무 노하우는 실무 과제를 통해 연습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언제든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연습한 노하우를 실무에 적용해보며 성과를 만듭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스타트업에서 서비스기획과 그로스 업무를 담당하며 제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1만 실험의 법칙을 아시나요?
한 사람이 하나의 특정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성장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1만시간이 필요하듯,
하나의 서비스가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1만 번의 실험이 필요하다는 내용입니다.
IT 서비스에서 수 많은 실험을 올바르게 설계하고 빠르게 운영하는 것은 그로스를 위한 필수 사항입니다.
하지만 조직에서 개발자의 리소스는 항상 제한적이기 때문에, 개발자에게 의존적인 실험 방식만으로는 많은 실험을 운영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그로스를 책임지는 PM이나 프로덕트 디자이너, 마케터, 운영 담당자들이 올바르게 그로스 실험을 설계하고,
올바른 실행과 측정, 그리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이번 클래스를 통해 아래 세 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고객의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이를 실험으로 설계할 수 있는지
2) 그리고 팀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취합하고 실험을 운영하는지
3) 마지막으로는 GTM을 통해 데이터 인프라를 갖추고 올바르게 실험을 운영하는 방법
본 클래스를 통해서 누적가입자 100만명을 달성하는데 핵심이 되었던 그로스의 개념과
실험 운영 방법의 기본적인 내용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클래스를 성공적으로 마치면 우리 서비스에서 고객의 문제를 발견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험을 스스로 운영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현) 코멘토 대표 / Co-founder
전) 대기업 그룹자 전략기획 및 In-house 컨설팅
01. 그로스는 문제를 찾고 올바른 가설을 수립하는 것부터 시작
모든 그로스 실험은 명확한 고객의 문제 이해와 올바른 가설에 기반한 실험 설계에서 부터 출발합니다.
보통은 실험을 배운다고 하면 기술적으로 어떻게 실험을 만들고 운영하고 해석하는지에 중점을 두는데, 진짜 중요한 것은 올바르게 문제를 발견하고 가설을 수립하고 실험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툴이나 기술적인 이해 이전에 근본적으로 그로스를 담당하는 PM이나 프로덕트 디자이너, 마케터, 운영 담당자가 그로스 목표를 설계하고 실험을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다면, 툴이나 기술의 사용 가능 여부와 관계 없이 스스로 올바른 그로스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어떤 그로스 관련 문제든 해결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02. 팀과 함께 그로스를 운영하는 방법
실제로 모든 그로스 관련 실험은 혼자 진행하지 않습니다. 영업, 마케팅, PM, 디자인, 개발 등 다양한 직무의 이해관계자들의 아이디어를 충분히 청취하고 같은 목표, 같은 우선순위 과제 리스트가 공유되어야 합니다.
혼자 실험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그로스 목표를 설정하고 실험 아이디어를 취합하고 실행하는 과정에 어떻게 팀을 참여시키고 함께 운영하는지 이해한다면, 혼자가 아니라 동료와 함께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03. AB Test 등 그로스 실험의 실무 활용법
팀과 함께 설계한 실험이 실제로 잘 운영되고 제대로 측정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개발자 리소스를 최소한으로 활용하면서 원하는 실험의 설계, 운영, 그리고 측정까지 가능하도록 하는 데이터 인프라 구축을 위한 작업과 실제 실험 운영 방법을 배웁니다.
본 클래스를 통해 개발자 리소스를 최소한으로 활용하면서 그로스 실험을 직접 실무에서 운영할 수 있게됩니다.
이 강의는 영상, 수업 노트, 첨부 파일이 제공됩니다. 미리보기를 통해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비 개발자의 숙명인 그로스와 그로스 해킹의 개념을 이해합니다.
IT서비스에서 그로스, 측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GTM기반 데이터 인프라 구축법을 이해합니다.
실험 관리 방법인 아이디에이션-백로그관리-ICE기반 우선순위화-측정 사이클을 이해합니다.
실험 측정 결과와 해당 실험의 결과를 바탕으로 의사결정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비개발자로서 IT관련된 그로스 업무를 담당하거나 관련이 있는 실무자
웹/앱 기반의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에 취업이 예정되어 있거나 이제 막 취업한 신입
웹/앱 기반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에 지원 또는 면접을 준비하고 있는 구직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LG
아이디어스
라인플러스
쿠팡
카카오페이
쏘카
SK브로드밴드
사람인
해커스
차이커뮤니케이션즈
그린랩스
LG전자
아모레퍼시픽
중고나라
삼성증권
하이퍼커넥트
[수강기간]
실무 VOD의 수강 기간은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23조에 따라 정상 수강기간(유료)와 복습 수강기간(무료)로 구성됩니다. 정상 수강기간(유료)는 결제일로부터 30일까지 해당되며, 이후에는 복습 수강기간으로 제공됩니다. (사전 예약 강의의 경우 강의 오픈일부터 30일)
[환불규정]
환불은 정상 수강기간(유료)에 한해 가능하며 복습 수강기간은 부가적 서비스로 환불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환불은 정가가 아닌 실제 결제금액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수강 진도율은 환불 요청일을 기준으로 산정되며, 수강 진도율 50% 이상을 달성했을 경우 환불이 불가합니다.
- 결제 후 7일 이내 : 수강 이력 및 자료 열람 이력이 없는 경우 전액 환불
- 결제 후 7~10일 이내, 진도율 33% 이하 : 수강료의 2/3에 해당하는 금액 환불
- 결제 후 7~10일 이내, 진도율 33%~50% 이하 : 수강료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환불
- 결제 후 11~15일 이내, 진도율 50% 이하 : 수강료의 1/2에 해당하는 금액 환불
[동시접속 안내]
동일한 ID로 2대 이상의 기기에서 접속을 하는 경우, 수강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