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
01
오리엔테이션
- 멘토 및 클래스메이트 자기소개
- 클래스 대상 및 목표 안내
- 전체 커리큘럼 안내
-
02
GA4 소개
- 구글 애널리틱스 연혁
- GA4의 특징과 장점
-
03
UA와 GA4의 차이점
- UA와 비교하였을 때,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알아보기
-
04
GA4 주요 용어와 개념
-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 이벤트, 세션, 사용자
-
05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본 개념
- 분석이란?
- 지표와 차원
- 고객 세분화
- 시각화
-
06
실시간 Q&A
-
과제
GA4 및 GTM 계정 생성 및 GTM 설치 요청
- GA4의 경우, 데이터 분석을 원하는 홈페이지 내 head 태그에 스크립트 설치 요청
- GTM의 경우, 데이터 분석을 원하는 홈페이지 내 head 및 body 태그에 스크립트 설치 요청
*기존에 생성한 계정이 있다면, 추가 생성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주차
-
01
1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이벤트 택소노미 설계
- 이벤트 택소노미란?
- 이벤트 택소노미가 왜 필요하고, 어떻게 준비하는지?
-
03
구글 태그매니저(GTM)란?
- 태그란?
- 구글 태그매니저의 특징과 장점
- 구글 태그매니저의 계정 구조
- 구글 태그매니저의 핵심 구성 요소
-
04
GA4 이벤트 추적
- GA4 내에서 맞춤 이벤트를 활용하여 페이지뷰 이벤트 추적하기
- GTM 태그 및 트리거를 활용하여 클릭 이벤트 추적하기
-
05
실시간 Q&A
-
과제
이벤트 택소노미 작성
- GA4에서 무엇을 보고 싶은지
- 어떤 지표가 필요한지
- 우리 비즈니스에서 어떤 이벤트가 필요한지
3주차
-
01
2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GA4 세부 설정
- GA4에 Google Search Console 및 Google Ads 연동하기
- GA4 맞춤측정 기준 만들기
- GA4에서 내부 트래픽 IP를 필터링하고 보고서에서 제외하기
-
03
GTM을 활용하여 광고매체 전환 이벤트 추적
- GTM을 활용하여 구글애즈 전환 이벤트 추적하기
- GTM을 활용하여 페이스북 전환 이벤트 추적하기
- GTM을 활용하여 링크드인 전환 이벤트 추적하기
- 네이버 검색광고 전환 이벤트 추적하기
-
04
광고 성과측정을 위한 UTM 파라미터 운영
- UTM 파라미터란?
- UTM 작성 시 주의할 점
-
05
실시간 Q&A
-
과제
GA4 이벤트, 광고매체 전환 이벤트 추적 및 UTM 파라미터 운영 시트 작성
- 설계한 이벤트 택소노미 기준으로 GA4 이벤트 추적하기
- GA4 세부 설정: Google Search Console 및 Google Ads 연동, GA4 맞춤 측정 기준, GA4 내부 트래픽 IP를 필터링 및 보고서 제외
- GTM을 활용하여 주요 광고매체 전환 이벤트 추적하기
- 광고 성과측정을 위한 UTM 파라미터 운영 시트 만들기(현재 집행하고 있거나, 집행 예정인 광고 매체가 있을 경우)
4주차
-
01
3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리타겟팅 광고 타겟 생성
- GA4 및 구글애즈 잠재고객 만들기
- 페이스북 오디언스 타겟 만들기
- 링크드인 오디언스 만들기
-
03
GA4 보고서 작성
- 주요 지표들을 한 페이지에서 볼 수 있도록 GA4 보고서 개요 정리
- 유입경로 탐색 분석
- 경로 탐색 분석
- 세그먼트 중복 분석
- 동질 집단 탐색 분석
-
04
웹사이트 분석 툴의 종류
- 웹로그 분석 툴
- 히트맵 분석 툴
- A/B테스트 툴
- 3가지 툴을 함께 사용하면 생겨나는 가치
- 3가지 툴에 대한 활용 예시
-
05
실시간 Q&A
-
과제
리타겟팅 광고 집행을 위한 타겟 생성하기 및 GA4 보고서 작성
- 리타겟팅 광고 집행을 위한 타겟 생성하기(현재 집행하고 있거나, 집행 예정인 광고 매체가 있을 경우)
- GA4 보고서 작성: 보고서 개요, 유입경로 탐색 분석, 경로 탐색 분석, 세그먼트 중복 분석, 동질 집단 탐색 분석
5주차
-
01
4주차 세션 회고 및 과제 피드백
-
02
CAC를 낮추기 위한 초기 SEO 전략
- 검색 엔진 최적화란?
-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하는 이유
- SEO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3가지
- SEO 캠페인 7단계 프로세스
- 기본적으로 설정해야할 테크니컬 SEO
-
03
Google Data Studio 사용법
- Google Data Studio란?
- 데이터 소스 연동, 보고서 설정 하는 법
- 가장 많이 쓰는 컨트롤 버튼, 필드 만들기 기능
-
04
1~5주차 세션 리뷰 및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