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
01
오리엔테이션
- 멘토 및 클래스 메이트 자기소개
- 클래스 대상 및 목표 안내
- 강의 프로세스 및 진행 방식 안내
-
02
화장품 BM 업무 상세
- BM / MD / ABM이란?
- BM직무의 핵심/필요 역량
- BM직무의 장/단점
-
03
화장품 BM 실무 프로세스
- 실무 프로세스 (트렌드 조사 → 컨셉원료/개발품목 선정 → 부자재 선정 → 소비자가 확정)
- 입고일 기준 역산 방법
-
04
실시간 Q&A
-
과제
트렌드 조사 보고서 작성
- 1Page 트렌드 조사
- 1Page 브랜드 타사 조사
[과제 수행을 위한 제공 자료]
- 트렌드 조사를 위한 참고 사이트
- 브랜드 타사 조사를 위한 엑셀 템플릿
2주차
-
01
1주차 과제 피드백
-
02
트렌드 조사
- 제공하는 사이트에 따른 다양한 타사 조사 방법
- 타사 조사 후 인사이트 도출 방법
** 참고 사이트 및 엑셀 템플릿 제공
-
03
컨셉 원료 서치
- 타사 컨셉원료 조사
- 업무 노하우 공개
- 컨셉 원료 및 개발 품목 선정
-
04
제품명 선정
- 제품명 선정 방법 및 구조 파악
- 지적재산권인 상표 등록 이유 및 방법
** 참고 사이트 제공
-
05
실시간 Q&A
-
과제
화장품 개발의뢰서 작성
- 개발할 카테고리 선정 및 컨셉 원료 선정
[과제 수행을 위한 제공 자료]
- 1page 개발의뢰서 엑셀 템플릿
3주차
-
01
2주차 과제 피드백
-
02
특징문구 작성 방법
- 타사 키 포인트 특징 문구 파악
- 특징 문구 작성 방법
-
03
전성분 작성 및 CT테스트 프로세스 진행
- 전성분 작성 방법
- 전성분 함유량 수치에 대한 설명
- CT프로세스에 대한 설명 (업무 설명 → 테스트 항목 소개 → 테스트 결과에 따른 업무 방향 제안)
-
04
임상설계 및 비용 비딩
- 임상 시험 항목 선정 방법
- 시험 금액 및 기간에 따른 비딩 방식
- 시험 항목에 따른 마케팅 소구 포인트 작성법
-
05
실시간 Q&A
-
과제
신제품 용기 및 단상자 문안 작성
[과제 수행을 위한 제공 자료]
- 1Page WORD 템플릿
4주차
-
01
3주차 과제 피드백
-
02
부자재 사양에 대한 설명
- 타사 브랜드의 부자재 사양 파악
- 신제품 부자재 선정
-
03
문안 데이터아웃
- 업무 프로세스 파악 (문안작성 → 유관부서 전달 → 데이터아웃 프로세스 설명)
- 법규에 따른 용기 및 단상자 문안 작성
- 용량에 따른 문안 작성
-
04
실시간 Q&A
-
과제
타사 소비자가 포지셔닝 분석
- 타사 제품 평균 소비자가 및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 분석
- 신제품 소비자가 제안
[과제 수행을 위한 제공 자료]
- 포지셔닝 분석을 위한 1Page 엑셀 및 PPT
5주차
-
01
4주차 과제 피드백
-
02
원가 산출의 기본 요소
- 원가안 기본 양식 소개
- 제조사 및 부자재 견적 산출
-
03
원가율 접목 (실습 포함)
- 견적에 따른 원가율 산출 실습 (엑셀 활용)
-
04
소비자가 확정
- 가격에 따른 브랜드 포지셔닝 점검
- 할인가에 따른 원가율
- 소비자가 확정 및 할인율 유무 검토
-
05
5주간 진행 Wrap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