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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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유통업에 대한 이해
- 유통업의 핵심, Value-Chain 이해하기
- 다양한 유통 채널별 업의 본질
- 유통 트랜드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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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나를 알고 고객을 알면 길이 보인다
- B2B / B2C / D2C biz 소개
- 온/오프라인 경로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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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본질에 충실할수록 성장은 빠르다
- MD 직무의 핵심 역량
- 중요한 일과 그렇지 않은 일
- 커리어 개발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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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내가 담당하고 있는 품목 또는 관심 있는 품목의 Value-Chain 그려보기
- Value-Chain 상의 Player들을 파악하고, 유통 관점에서 그들의 역할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
2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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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실전 MD 업무 : 매출 관리
- SKU별 매출 호조/부진을 분석하고 관리하는 방법
- 대품과 구색 상품을 명확히 구분하고, 맞춤 전략 수립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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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실전 MD 업무 : 발주 및 재고 관리
- Excel을 활용한 수요 예측과 발주 관리 실전 Tip
- 재고 관리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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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실전 MD 업무 : 품질 관리 및 준법 사항
- 우리가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법규
- 제품 표기 사항 관련 유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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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연간 매출 분석을 통한 상품 관리 요소 파악하기
- 호조/부진 SKU 판별
- 주어진 각종 지표와 현상들을 바탕으로 수요 예측
*연간 매출 데이터 제공
3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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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성공적인 손익 관리를 위한 지표와 용어의 이해
- 총매출, 순매출, 세제외순매출, 에누리
- 매출이익과 영업이익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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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가격과 행사
- 손익의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프라이싱(Pricing)의 비밀
- 시뮬레이션 시트를 활용한 프로모션(Promotion)의 종류와 기획
- 매출과 손익을 모두 잡는 마진 믹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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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성공적인 협상을 위한 원칙
- 협상을 대하는 MD의 자세
- 얻고자 하는 것과 내어줄 수 있는 것
- BATNA(Best Alternative To a Negotiated Agreement)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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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Excel을 활용한 행사 손익 시뮬레이션 해보기
- 예상 판매량 및 품목별 원가/매가를 바탕으로 손익 시뮬레이션 시트 작성
4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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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아는만큼 보이는 시장 조사와 경쟁사 조사
- 신상품 발굴을 위한 시장 조사 Tip
- 경쟁사 조사를 통한 판매가 대비율 시트 제작(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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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신상품 개발 Process
- 신상품 개발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될 요소
- 신상품 개발 보고서 작성 Tip, 예제 소개
- 실전 신상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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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강의를 마무리하며
- 강의 요약
- 훌륭한 MD로 성장하기 위한 개인적인 노력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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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4주간 진행 Wrap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