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게임기획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7~10년차 게임 기획자 일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어릴 때 정말 제가 좋아하는 게임을 만나게 되어, 게임 업계를 지망하게 되었고, 관련 고등학교로 진학해 공부하며 게임 기획에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게임'을 만든다는 생각에 들뜬 마음으로 첫 출근을 하였지만 실제 직무의 현장은 제가 생각했던 것들과 많이 달랐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고 커뮤니티를 접하다보면, 겉으로 보이는 게임 운영자와 실제 개발에 참여하는 개발자, 특히 기획자의 역할과 많이 헷갈리곤 합니다.
저와 함께 캠프를 진행하며 실제로 게임을 만드는 스튜디오 내에 있는 게임 기획자로서 어떤 직무를 수행하고 어떤 과정을 통해 게임을 만들어나가는지 경험해보고, 게임 업계와 게임 기획자가 본인의 적성에 맞는지, 또 나의 미래로 만들면 좋을지 경험하는 좋은 시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캠프를 통해 게임 기획의 전반적인 노하우를 모두 다룰 수는 없겠지만, 우리가 가장 재밌게 플레이했던 게임을 가지고 서로 이야기해보면서 '기획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지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많이 도와드리겠습니다. 멘티님의 커리어 패스의 시작을 함께 하겠습니다.
캠프에서 뵙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현) 게임 디렉터
전) 대기업 00사의 모바일 게임 시스템 기획 파트장
전) 중견기업 00사의 모바일 게임 시스템 기획 및 라이브 서비스 운영

기획자님! 저희 게임을 재밌게 즐기시는 유저들도 있지만,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일부 유저들이 게임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신입사원으로서 저희 게임을 게이머의 입장에서 어떤 것들을 개선하면 좋을지 정리해서 공유해주실 수 있을까요?
기획자님! 정리해주신 개선안 잘 확인해봤어요. 개선안을 우리 게임에 적용하게 된다면 어떤 지표가 좋아질까요? 유저들의 경험은 어떻게 바뀔 수 있을까요? 이게 우리 게임에 맞을까요? 근본적으로 재미 있는 경험으로 작용할 수 있을까요? 좀 더 자세히 개선안을 적어주신다면 검토해보고 적용할 수 있도록 일정을 만들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제 소개
실무 게임 기획자가 경험하는 기획서 작성을 목표로 캠프 일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만 정말 실무에서 하는 디테일까지는 고려하지 않고 어렵지 않은 난이도에서 멘티님이 흥미를 붙일 수 있고 이 직무를 정말 체험할 수 있을 정도로 구성하였으니 쉽게 따라오실 수 있으실꺼에요.
1주차에는 내가 가장 많이 플레이하거나 좋아하는 게임을 선정해서, 해당 게임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개선해보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정리해볼 예정이에요. 모든 기획의 시작은 문제점의 발견입니다. 너무 낯선 게임을 갑자기 만나다보면 어려울 수 있으니 멘티님 각각 좋아하는 게임을 선정해볼 예정입니다.
2주차에는 위 아이디어를 좀 더 디테일한 개선안으로 작성해볼 예정이에요. 문제점은 왜 발생했을까요? 개선안을 실제 적용하면 다른 게임의 시스템과 모드, 컨텐츠에는 어떤 영향이 갈까요? 플레이했던 게임과 같은 장르의 게임은 어떤 식으로 그 문제점을 풀어갔을까요?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3주차에는 본격적으로 역기획서를 작성해볼 예정이에요. 각 컨텐츠와 시스템은 어떠한 기획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졌을까요? 기획서를 본격적으로 작성해보기 전에 기존에 이미 존재하는 컨텐츠와 시스템을 역으로 멘티님이 작성한다 생각하고 처음부터 작성해보는 시간입니다.
4주차에는 마지막으로 실제 기획자처럼 신규 시스템이나 컨텐츠 기획서를 작성해볼 예정이에요. 지금까지 아이디어를 도출했던 방법과 역기획서를 통해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초적인 기획서를 작성해보는 것을 목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해당 과제가 기업 분석 애널리스트의 실제 일과 필요 역량을 체험하기에 좋은 이유
기획자는 아이디어를 내는 것 뿐 아니라, 기획의도와 예상 결과를 바탕으로 다른 팀원들을 설득하고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 역할도 함께 수행해야 해요.
내가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문서화하고 이를 설명하는 일들을 수행하는 것이 실제 게임 개발을 하는 과정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이 과정을 통해, 그리고 저에게 주시는 많은 실무 질문들과 업계 동향 이야기를 듣고 경험하시고 게임 기획자로 커리어를 잡기로 마음 먹었다면 회사에 입문하고 신입으로 들어가기 위해 어떤 것들을 앞으로 준비해야 할지 더 명확히 아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에요.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우선 개선안을 적기 위해서는 본인이 가장 많이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이 유리할 것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우선 게이머의 관점에서 현재 상황은 이런 상황이고, 어떤 점이 아쉽고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기록해봅시다. (단, 게임의 운영적인 문제는 기획자가 직접적으로 해결할 수 없으므로 제외합니다.)
1. 선정한 게임과 그 이유
2. 선정한 게임에서 경험한 문제점
3.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그 이유
* 과제 양식 : PPT 자료로 5장 내 정리
게이머의 관점으로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그 이유를 실제 실무자의 관점을 기반으로 디테일한 개선안으로 발전시켜봅시다. 해당 시스템/컨텐츠의 문제점이 다른 시스템/컨텐츠와 어떻게 유기되어 있는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한번 더 고민해보고, 내가 생각했던 아이디어 외 B안, C안이 더 없을지 고민해봅시다.
그리고 유사 장르의 다른 게임을 레퍼런스 삼아 비교 분석을 해봅시다.
1. 선정한 게임의 컨텐츠/시스템 간의 유기 분석
2.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그 이유 (1주차를 기반으로 수정하며, 더 많은 방안을 고민)
3. 유사 서비스 비교 분석
* 과제 양식 : PPT 자료로 10장 내 정리
각 컨텐츠와 시스템은 어떠한 기획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졌을까요? 기획서를 본격적으로 작성해보기 전에 기존에 이미 존재하는 컨텐츠와 시스템을 역으로 멘티님이 작성한다 생각하고 처음부터 작성해보는 시간입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내용뿐 아니라 당시 이 컨텐츠와 시스템을 기획했을 때의 모습을 상상해보며 작성해주시기를 바랍니다.
1. 선정한 게임의 인상 깊게 느낀 컨텐츠/시스템의 역기획 진행
* 역기획서 내에는 기획 의도와 예상 결과를 포함해 작성
* 과제 결과물 : PPT 자료로 분량에 관계없이 작성
원래 있던 시스템과 컨텐츠를 개선하는 걸 넘어서 게임에 새롭게 들어갈 신규 안을 제안할 차례입니다. 1주차부터 3주차까지 경험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1. 선정한 게임의 신규 컨텐츠 혹은 시스템 기획서 작성
2. 기획 의도, 예상 결과를 포함한 기획서를 작성하되, 실제 실무진(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 혹은 QA(품질보증)팀)에 전달하는 용도를 감안하여 작성
* 과제 결과물 : PPT 자료로 분량에 관계없이 작성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완전히 해결됩니다!
- 정가
- 300,000원
- 참여비 100% 지원
- - 300,000원
- 최종 결제가
- 0원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