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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게임 디렉터
전) 대기업 00사의 모바일 게임 시스템 기획 파트장
전) 중견기업 00사의 모바일 게임 시스템 기획 및 라이브 서비스 운영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게임기획 직무 경험
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7~10년차 게임 기획자 일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어릴 때 정말 제가 좋아하는 게임을 만나게 되어, 게임 업계를 지망하게 되었고, 관련 고등학교로 진학해 공부하며 게임 기획에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게임'을 만든다는 생각에 들뜬 마음으로 첫 출근을 하였지만 실제 직무의 현장은 제가 생각했던 것들과 많이 달랐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고 커뮤니티를 접하다보면, 겉으로 보이는 게임 운영자와 실제 개발에 참여하는 개발자, 특히 기획자의 역할과 많이 헷갈리곤 합니다.
저와 함께 캠프를 진행하며 실제로 게임을 만드는 스튜디오 내에 있는 게임 기획자로서 어떤 직무를 수행하고 어떤 과정을 통해 게임을 만들어나가는지 경험해보고, 게임 업계와 게임 기획자가 본인의 적성에 맞는지, 또 나의 미래로 만들면 좋을지 경험하는 좋은 시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캠프를 통해 게임 기획의 전반적인 노하우를 모두 다룰 수는 없겠지만, 우리가 가장 재밌게 플레이했던 게임을 가지고 서로 이야기해보면서 '기획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지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많이 도와드리겠습니다. 멘티님의 커리어 패스의 시작을 함께 하겠습니다.
캠프에서 뵙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현) 게임 디렉터
전) 대기업 00사의 모바일 게임 시스템 기획 파트장
전) 중견기업 00사의 모바일 게임 시스템 기획 및 라이브 서비스 운영
과제 소개
실무 게임 기획자가 경험하는 기획서 작성을 목표로 캠프 일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만 정말 실무에서 하는 디테일까지는 고려하지 않고 어렵지 않은 난이도에서 멘티님이 흥미를 붙일 수 있고 이 직무를 정말 체험할 수 있을 정도로 구성하였으니 쉽게 따라오실 수 있으실꺼에요.
1주차에는 내가 가장 많이 플레이하거나 좋아하는 게임을 선정해서, 해당 게임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개선해보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정리해볼 예정이에요. 모든 기획의 시작은 문제점의 발견입니다. 너무 낯선 게임을 갑자기 만나다보면 어려울 수 있으니 멘티님 각각 좋아하는 게임을 선정해볼 예정입니다.
2주차에는 위 아이디어를 좀 더 디테일한 개선안으로 작성해볼 예정이에요. 문제점은 왜 발생했을까요? 개선안을 실제 적용하면 다른 게임의 시스템과 모드, 컨텐츠에는 어떤 영향이 갈까요? 플레이했던 게임과 같은 장르의 게임은 어떤 식으로 그 문제점을 풀어갔을까요?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3주차에는 본격적으로 역기획서를 작성해볼 예정이에요. 각 컨텐츠와 시스템은 어떠한 기획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졌을까요? 기획서를 본격적으로 작성해보기 전에 기존에 이미 존재하는 컨텐츠와 시스템을 역으로 멘티님이 작성한다 생각하고 처음부터 작성해보는 시간입니다.
4주차에는 마지막으로 실제 기획자처럼 신규 시스템이나 컨텐츠 기획서를 작성해볼 예정이에요. 지금까지 아이디어를 도출했던 방법과 역기획서를 통해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초적인 기획서를 작성해보는 것을 목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우선 개선안을 적기 위해서는 본인이 가장 많이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이 유리할 것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우선 게이머의 관점에서 현재 상황은 이런 상황이고, 어떤 점이 아쉽고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기록해봅시다. (단, 게임의 운영적인 문제는 기획자가 직접적으로 해결할 수 없으므로 제외합니다.)
1. 선정한 게임과 그 이유
2. 선정한 게임에서 경험한 문제점
3.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그 이유
* 과제 양식 : PPT 자료로 5장 내 정리
게이머의 관점으로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그 이유를 실제 실무자의 관점을 기반으로 디테일한 개선안으로 발전시켜봅시다. 해당 시스템/컨텐츠의 문제점이 다른 시스템/컨텐츠와 어떻게 유기되어 있는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한번 더 고민해보고, 내가 생각했던 아이디어 외 B안, C안이 더 없을지 고민해봅시다.
그리고 유사 장르의 다른 게임을 레퍼런스 삼아 비교 분석을 해봅시다.
1. 선정한 게임의 컨텐츠/시스템 간의 유기 분석
2.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그 이유 (1주차를 기반으로 수정하며, 더 많은 방안을 고민)
3. 유사 서비스 비교 분석
* 과제 양식 : PPT 자료로 10장 내 정리
각 컨텐츠와 시스템은 어떠한 기획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졌을까요? 기획서를 본격적으로 작성해보기 전에 기존에 이미 존재하는 컨텐츠와 시스템을 역으로 멘티님이 작성한다 생각하고 처음부터 작성해보는 시간입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내용뿐 아니라 당시 이 컨텐츠와 시스템을 기획했을 때의 모습을 상상해보며 작성해주시기를 바랍니다.
1. 선정한 게임의 인상 깊게 느낀 컨텐츠/시스템의 역기획 진행
* 역기획서 내에는 기획 의도와 예상 결과를 포함해 작성
* 과제 결과물 : PPT 자료로 분량에 관계없이 작성
원래 있던 시스템과 컨텐츠를 개선하는 걸 넘어서 게임에 새롭게 들어갈 신규 안을 제안할 차례입니다. 1주차부터 3주차까지 경험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1. 선정한 게임의 신규 컨텐츠 혹은 시스템 기획서 작성
2. 기획 의도, 예상 결과를 포함한 기획서를 작성하되, 실제 실무진(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 혹은 QA(품질보증)팀)에 전달하는 용도를 감안하여 작성
* 과제 결과물 : PPT 자료로 분량에 관계없이 작성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캠프를 수료하면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진행으로 멘토와 멘티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내성적인 분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얼굴과 개인 정보가 드러나지 않아 현업의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게임 기획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차근차근 따라갈 수 있을 정도로 체계적인 5주 간의 시스템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이 시스템이 새로운 것을 궁리하는 것에서 출발했다면 과제 수행이 지금보다 더 막막했을 것 같았지만, 소소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의 것을 분석해보며 어떻게 하면 새로운 콘텐츠를 잘 만들 수 있을까를 캠프의 마지막 과제로 완성함으로써 더 좋은 완성도를 가진 과제를 만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항상 피드백을 최대한 주시려고 노력하신 모습이 너무 좋았습니다. 게임 기획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갑니다.
상세한 피드백을 주시고 최대한 많은 정보를 주셔서 좋았습니다 덕분에 게임기획이라는 게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부분들을 고려해야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적절히 캐치하여 잘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비록 줌 참여를 못했지만 피드백 받은 부분을 보니 많이 부족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어떤식으로 사고해야할지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왜 들어야 하나요?
직접 경험하는 것이 직무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직무부트캠프는 누구나 원할 때 원하는 직무를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현직자 멘토님들이 실제로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을 5주간 체험하면서 직무 이해는 물론 입증가능한 직무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는 300종 이상의 산업과 직무의 전 분야를 제약없이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직무부트캠프 수강 대상의 레벨이 어떻게 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나이, 학벌과 관계 없이 사회경험이 없거나, 2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분들을 대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업무 수행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은 수준에 맞게 따라올 수 있도록 멘토님에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아무 때나 물어볼 수 있나요?
캠프 기간 동안 채팅방을 통해서 수강생분들은 언제든지 멘토님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회사에 재직 중인 현직자 분들이시기 때문에, 실시간 답변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질문은 캠프나 취업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어떤 것이든 가능하지만, 기업의 규정상 답하기 어려운 비밀이 포함된 질문이나 자기소개서 첨삭 등 캠프 범위 밖의 질문은 할 수 없습니다.
자기소개서 같은 것도 첨삭 받을 수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직무부트캠프는 직무 이해를 하고,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체험에 집중이 되어있어서 해당 부분을 기대하실 수는 없습니다. 다만, 직무에 대한 이해를 잘 하시게 되면 자기소개서 작성 등에도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자기소개서 첨삭은 코멘토의 자기소개서 첨삭 서비스를 받으시면 별도로 도움 받으실 수 있으며 이용권과 관계없이 매일 500자까지 3개의 자기소개서 멘토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을 위해서 바로 결제를 해야 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먼저 결제하시는 분들에게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얼리버드 정책을 운영 중입니다. 수강 시작 이틀 전까지는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으며 수수료 없이 100% 환불 됩니다.
혹시 할부로 결제할 수 있나요?
PC에서 결제하시는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면 12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해 드립니다. 표준 얼리버드 기준 18만원 캠프를 12개월 무이자 할부로 결제하면, 월 15,000원의 비용으로 캠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을 통해 캠프에 참여할 수 있나요?
직무부트캠프는 수료증을 통해 취업활동 증빙을 제공합니다. 구직활동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국민취업제도 구직촉진수당 (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클린카드)이나 지방정부의 청년수당 등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일배움카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 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 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수업의 경우, 불가항력적인 이유(천재지변, 전염병 발생, 지진 등)로 오프라인 세션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여 진행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