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게임기획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게임 기획자로 5~7년 동안의 경험을 쌓은 리드멘토입니다.
게임을 만드는 일의 매력에 빠져 직업으로 꿈꾸게 되었지만, 실제로 취업까지의 여정은 많은 이들에게 애매하고 어려운 과제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특히 경제 밸런스 기획 같은 분야는 신입에게 많은 이해와 전문 기술을 요구하며, 이를 통달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캠프는 그러한 도전을 극복하고, 실제로 게임 기획자로서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떻게 준비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체험을 제공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여기서 여러분은 게임 경제 밸런스 기획의 기본을 배우고, 게임 개발 과정에서의 중요한 역할뿐만 아니라, 경제 시스템이 어떻게 구축되고 유지되는지에 대해서도 깊이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실습을 통해, 여러분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여 게임 경제의 일부를 직접 설계하고,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게임 내에서 실현되는 과정을 경험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 과정은 여러분이 게임 기획자로서 필요한 지식과 스킬을 개발하는 데 있어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게임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바탕으로, 이 캠프는 여러분이 직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게임 기획자로서의 길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캠프에서 여러분과 함께 게임 기획의 여정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참여를 진심으로 기다리고 있습니다. 만나 뵙게 되길 기대합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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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사, 신규 PC/콘솔 프로젝트 - 경제 밸런스/시스템 기획
전) △사, 유명 IP 기반 모바일 게임 - 경제 밸런스/시스템 기획
전) □사, 유명 IP 기반 PC 게임 - 시스템/라이브 서비스 기획

모지님, 우리가 개발중인 게임의 레퍼런스 게임으로 코멘토 스토리라는 게임이 있어요.
이 게임에서 참고할만한 경제 시스템의 장/단점을 정리해주시고, 간략하게 우리 게임 경제의 방향성을 논의해봐요.
우리 경쟁 게임인 코멘토M이 이번에 매출이 대박이 났어.
이번에 BM으로 "코멘토 패키지"를 내놨는데, 그게 반응이 좋은가봐
왜 반응이 좋은지에 대해서 분석해주고, 우리 게임에도 비슷하게 만들 수 있나 검토해줘
업무 소개
게임 기획자로서의 역할은 다양합니다. 콘텐츠, 시스템, 시나리오, 전투 밸런스, 경제 밸런스 등 각각의 세분화된 직무는 특화된 능력을 요구합니다.
이 캠프는 여러분이 게임 경제 설계의 실무를 체험하고, 자신의 경제 밸런스 기획 능력을 평가해 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복잡한 실무 과제에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단순화하여 구성했으며, 익숙해지면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수 있는 수준의 작업물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1차 업무 - 게임 선정 및 시스템 분석
자신이 좋아하거나 잘 아는 게임을 선택하여,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시스템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분석한 내용을 제공되는 가이드에 맞춰 워드와 같은 문서로 작성합니다.
역기획서보다는 간소화된 형태로 진행되며, 자신의 관찰과 생각을 명확하게 글로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이를 통해 게임 기획의 첫 단계인 문서화의 기초를 마련하게 됩니다.
경제 밸런스 기획에 있어 시스템에 대한 깊은 이해는 필수적이며, 이 단계는 그 기초를 다지는 과정입니다.
2차 업무 - 경제 순환 분석
핵심 재화를 선정하고, 이 재화의 순환 경로를 콘텐츠 단위로 파악하여 구체적인 수치가 아닌 개념적인 기획서를 작성합니다.
이 작업을 통해 경제 순환의 관점에서 획득, 소모, 사용자 경험과 니즈, 재미 등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경제 순환의 장/단점을 분석함으로써 경제 시스템의 이해를 다집니다.
3차 업무 - 구글 시트로 경제 순환 역기획
2주차 업무를 기반으로 핵심 재화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를 바탕으로 구글 시트에 역기획서를 작성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보상량과 같은 게임에 적용된 실제 수치가 들어가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기획 의도를 분명히 파악하게 됩니다.
또한, 구글 시트를 통한 실무 수준에 가까운 문서 작성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4차 업무 - 경제 개선 제안, BM 모델링
3주차의 역기획서를 바탕으로 경제 시스템 개선안을 제시합니다.
중요한 것은 제안이 단순한 경험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수치와 데이터에 기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게임 기획자로서 설득력 있는 주장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핵심 재화의 보상량을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합니다. 콘텐츠 A 대신 콘텐츠 B에서 더 많은 보상을 제공할 경우, 게임 밸런스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적으로 분석합니다.
이전 주차의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면, 여러분의 제안은 수치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타당한 방안이 될 것입니다.
이는 실제 게임 개발에서 경제 밸런스 기획의 중요성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 제안을 토대로 간단하게 인앱 결제 상품(BM)을 만들어봅니다.
유저와 개발사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해내는 방법을 생각해봄으로써 경제 설계의 전체적인 흐름을 온전히 이해합니다.
실무 과제를 통해 얻어 갈 수 있는 것
게임 기획의 실무는 추상적인 생각을 구체적으로 문서화할 수 있는데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문서화는 직접 해보고 피드백을 받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없는 문서가 되기 쉽습니다.
이 업무들을 통해 게임 시스템과 경제를 깊이 있게 분석하고, 수치를 기반으로한 구체적인 기획서 작성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문서화하는 더 나은 방법들을 얻게 됩니다.
이는 경제 밸런스 기획의 실무를 경험하는 것으로, 업무에 필요한 역량과 업무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구글 시트와 같은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익혀 고품질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이 업무들에 에너지를 쏟는 만큼, 퀄리티 좋은 포트폴리오를 가져가게 됩니다.
신입 게임 기획자가 쉽게 얻을 수 없는 경험을 했으므로, 일반적인 신입 게임 기획자가 아닌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로 변모시킬 것 입니다.
알려드릴게요!
게임 기획자의 실무
게임 개발의 핵심 과정에서, 게임 기획자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분명하고 일관된 형태로 전달해야 합니다.
단순한 대화를 넘어서, 모든 사람이 동일한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자신의 생각을 문서로 만드는 능력은 필수적이며, 이는 생각보다 더 복잡한 작업입니다.
실제 업무 경험을 얻기 위해서는 이러한 문서화 작업을 반드시 숙달해야 하며, 이는 기획자의 역량을 크게 향상시키는 요소입니다.
잘할 수 있다면, 그것은 더 좋은 것이겠지요.
경제 밸런스 직무의 역량
게임에 대한 애정과 뛰어난 게임 플레이 능력이 게임 기획자로서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개인의 경험과 타인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경험 간에는 현저한 차이가 있으며, 이를 조화롭게 만드는 것은 또 다른 도전입니다.
데이터를 직접 다루며, 초기 가정에 대한 깊은 성찰을 경험하는 것은 기획자로서 자신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간단해 보이는 생각을 객관적이고 수치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며, 이 과정에서 실질적인 학습이 일어납니다.
이 실무 과제들이 역량 체험하기 좋은 이유
1. 실무 작업 방식의 숙달
게임 기획자로서의 실무는 문서화,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처리 등 여러 방면을 포함합니다.
특히 문서화와 데이터 처리에 능숙하지 않다면,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과제를 통해, 실제 업무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연습을 하게 되며, 이는 작업의 숙달로 이어집니다.
2. 기본기 다지기
이 캠프에서는 문서화를 반복하며,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명료하게 전달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자주 연습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다양한 표현 방식을 시도해 보는 것은 기획자의 기본기를 다지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업무에 적용 가능한 기획 능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자신이 잘 알고 있거나 애정 하는 게임 한 가지를 선정하여 시스템을 분석합니다.
이 과정은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 것과는 다른 차원의 사고를 필요로 합니다.
분석 대상은 게임 내의 구체적인 시스템 하나로 한정하여, 심도 있는 분석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은 자신의 생각을 문서화하는 방법(기획서)을 배우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을 습득합니다.
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여러분은 가상의 게임 개발팀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맡게 됩니다.
여러분은 중견 게임 개발사의 신규 개발 팀에 속해 있으며, 기존 게임의 시스템을 분석하여 새로운 게임 기획의 참고 자료로 활용해야 합니다.
시스템에 대한 깊은 분석을 팀원별로 나눠서 하기에, 모두에게 공유되는 만큼 전달하기 쉽고, 정확하게 설명이 되어야 합니다.
1. 제공되는 자료를 통해 기획서 작성법 이해
2. (멘토와 소통 후) 게임 선정
3. 분석할 시스템의 범위를 선정
4. 시스템 기획서를 작성.
*참고자료 : 멘토가 작성한 게임 시스템 분석 문서와 템플릿 제공
*과제 결과물 : ppt/word(편하신 옵션으로 선택) 5 page 이내로 작성
게임 내 재화 중, 관련성이 깊은 재화들을 3개 이하로 선정하고, 이들의 순환 구조를 개념적으로 분석합니다. 수치가 아닌 구조를 봅니다.
이 과정은 게임 경제 밸런싱의 기초로, 순환 구조에 대한 이해와 눈에 보이지 않는 경제적 구조를 기획서로 표현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이 분석이 올바르게 진행된다면 분석하는 재화의 획득과 소모, 사용자 경험과 니즈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실제 현업에서 팀원들과 협력하며 경제 기획을 진행하는 중 일부입니다.
재화의 종류가 여러 가지인 만큼, 경제 순환 구조도 여러 가지입니다.
우리가 만들려는 재화의 순환 구조와 유사한 검증된 재화 순환 구조를 발굴해냄으로써 탄탄한 경제 기반을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1. 제공되는 자료를 통해 기획서 작성법 이해
2. (멘토와 소통 후) 분석하려는 재화를 선정.
3. 순환 도식도 작성 (획득/소모, 유저 니즈 포함 / 간단한 도식화 필수)
*참고자료 : 멘토가 작성한 경제 순환 분석 문서와 템플릿 제공
*과제 결과물 : ppt/word(편하신 옵션으로 선택) 3 page 이내로 작성
실제 경제 밸런스를 설계할 때, 경제 순환을 설계 후 세부 수치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때 각 수치로 만들어지는 결론에 기획 의도를 담아야 하고, 이를 팀원에게 설명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리고 실무에서 사용하는 툴인 구글 시트를 통해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해야 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이 과제는 선정한 게임의 경제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념이 아닌 숫자로 진행하며, 구글 시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2차 업무에서 분석한 재화를 상세 수치가 포함된 역기획서로 작성함으로써 실무를 간접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실제 경제 시스템 구조를 이해하고, 결정된 수치의 근거를 생각해 볼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시즌 패스의 보상량이 다른 콘텐츠에 비해 많다는 것을 알 게되고, 왜 그렇게 설계했는지 생각해볼 수 있게 됩니다.
1. 제공되는 자료를 통해 역기획서 작성법과 구글 시트 사용법을 터득
2. 역기획서에 포함될 수치의 수준 정하기
3. 역기획서 작성 (재화의 순환이 수치로 표현될 수 있어야 함)
*참고자료 : 멘토가 작성한 재화 역기획서와 이에 필요한 구글 시트 사용법 제공
*과제 결과물 : Google Sheets 1~2개 시트
3차 업무처럼 경제 순환을 수치까지 분석하고, 설계하였다면 수치가 가지는 의도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실무에서는 그 의도를 변경하거나 개선해야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콘텐츠 A의 이용률이 콘텐츠 B의 이용률보다 높은데, 이 콘텐츠들에서 획득하는 재화들의 불균형 때문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 과제는 이전 과제에서 작성한 역기획서를 토대로, 획득/소비 수치를 변경하거나 보상을 변경하는 과제입니다.
문제점 개선이나 명확한 기획 의도를 가지고서 진행되어야 하는 작업이며
이전까지의 과제를 올바르게 수행했다면, 자신의 생각을 수치 변경을 통해 나타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유저의 니즈까지 고려하여 간단한 BM을 제안합니다.
유저 입장에서 매력적이고, 게임의 경제를 망치지 않는 상품을 만들어본다면, 게임 경제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가 생기게 됩니다.
이 과제까지 온전히 수행한다면, 원하는 회사의 프로젝트를 경제 구조 전반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되며, 이는 본인의 경쟁력이 남들과는 비교도 안된다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1. 제공되는 자료를 통해 제안서 작성법 이해
2. 기획 의도를 포함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수치를 근거로 제시한 내용을 담은 제안서 작성
(시스템을 변경하는게 아닌, 수치 혹은 보상만 변경하고 이에 기획 의도를 담아내야 함)
*참고자료 : 멘토가 작성한 경제 개선 제안서, BM 제안서 제공
*과제 결과물 : ppt/word(편하신 옵션으로 선택) 5 page 이내로 작성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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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