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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사, 신규 PC/콘솔 프로젝트 - 경제 밸런스/시스템 기획
전) △사, 유명 IP 기반 모바일 게임 - 경제 밸런스/시스템 기획
전) □사, 유명 IP 기반 PC 게임 - 시스템/라이브 서비스 기획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게임기획 직무 경험
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게임 기획자로 5~7년 동안의 경험을 쌓은 리드멘토입니다.
게임을 만드는 일의 매력에 빠져 직업으로 꿈꾸게 되었지만, 실제로 취업까지의 여정은 많은 이들에게 애매하고 어려운 과제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특히 경제 밸런스 기획 같은 분야는 신입에게 많은 이해와 전문 기술을 요구하며, 이를 통달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캠프는 그러한 도전을 극복하고, 실제로 게임 기획자로서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떻게 준비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체험을 제공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여기서 여러분은 게임 경제 밸런스 기획의 기본을 배우고, 게임 개발 과정에서의 중요한 역할뿐만 아니라, 경제 시스템이 어떻게 구축되고 유지되는지에 대해서도 깊이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실습을 통해, 여러분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여 게임 경제의 일부를 직접 설계하고,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게임 내에서 실현되는 과정을 경험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 과정은 여러분이 게임 기획자로서 필요한 지식과 스킬을 개발하는 데 있어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게임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바탕으로, 이 캠프는 여러분이 직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게임 기획자로서의 길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캠프에서 여러분과 함께 게임 기획의 여정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참여를 진심으로 기다리고 있습니다. 만나 뵙게 되길 기대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현) ○사, 신규 PC/콘솔 프로젝트 - 경제 밸런스/시스템 기획
전) △사, 유명 IP 기반 모바일 게임 - 경제 밸런스/시스템 기획
전) □사, 유명 IP 기반 PC 게임 - 시스템/라이브 서비스 기획
업무 소개
게임 기획자로서의 역할은 다양합니다. 콘텐츠, 시스템, 시나리오, 전투 밸런스, 경제 밸런스 등 각각의 세분화된 직무는 특화된 능력을 요구합니다.
이 캠프는 여러분이 게임 경제 설계의 실무를 체험하고, 자신의 경제 밸런스 기획 능력을 평가해 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복잡한 실무 과제에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단순화하여 구성했으며, 익숙해지면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수 있는 수준의 작업물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1차 업무 - 게임 선정 및 시스템 분석
자신이 좋아하거나 잘 아는 게임을 선택하여,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시스템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분석한 내용을 제공되는 가이드에 맞춰 워드와 같은 문서로 작성합니다.
역기획서보다는 간소화된 형태로 진행되며, 자신의 관찰과 생각을 명확하게 글로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이를 통해 게임 기획의 첫 단계인 문서화의 기초를 마련하게 됩니다.
경제 밸런스 기획에 있어 시스템에 대한 깊은 이해는 필수적이며, 이 단계는 그 기초를 다지는 과정입니다.
2차 업무 - 경제 순환 분석
핵심 재화를 선정하고, 이 재화의 순환 경로를 콘텐츠 단위로 파악하여 구체적인 수치가 아닌 개념적인 기획서를 작성합니다.
이 작업을 통해 경제 순환의 관점에서 획득, 소모, 사용자 경험과 니즈, 재미 등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경제 순환의 장/단점을 분석함으로써 경제 시스템의 이해를 다집니다.
3차 업무 - 구글 시트로 경제 순환 역기획
2주차 업무를 기반으로 핵심 재화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를 바탕으로 구글 시트에 역기획서를 작성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보상량과 같은 게임에 적용된 실제 수치가 들어가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기획 의도를 분명히 파악하게 됩니다.
또한, 구글 시트를 통한 실무 수준에 가까운 문서 작성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4차 업무 - 경제 개선 제안, BM 모델링
3주차의 역기획서를 바탕으로 경제 시스템 개선안을 제시합니다.
중요한 것은 제안이 단순한 경험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수치와 데이터에 기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게임 기획자로서 설득력 있는 주장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핵심 재화의 보상량을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합니다. 콘텐츠 A 대신 콘텐츠 B에서 더 많은 보상을 제공할 경우, 게임 밸런스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적으로 분석합니다.
이전 주차의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면, 여러분의 제안은 수치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타당한 방안이 될 것입니다.
이는 실제 게임 개발에서 경제 밸런스 기획의 중요성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 제안을 토대로 간단하게 인앱 결제 상품(BM)을 만들어봅니다.
유저와 개발사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도출해내는 방법을 생각해봄으로써 경제 설계의 전체적인 흐름을 온전히 이해합니다.
실무 과제를 통해 얻어 갈 수 있는 것
게임 기획의 실무는 추상적인 생각을 구체적으로 문서화할 수 있는데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문서화는 직접 해보고 피드백을 받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없는 문서가 되기 쉽습니다.
이 업무들을 통해 게임 시스템과 경제를 깊이 있게 분석하고, 수치를 기반으로한 구체적인 기획서 작성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문서화하는 더 나은 방법들을 얻게 됩니다.
이는 경제 밸런스 기획의 실무를 경험하는 것으로, 업무에 필요한 역량과 업무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구글 시트와 같은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익혀 고품질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이 업무들에 에너지를 쏟는 만큼, 퀄리티 좋은 포트폴리오를 가져가게 됩니다.
신입 게임 기획자가 쉽게 얻을 수 없는 경험을 했으므로, 일반적인 신입 게임 기획자가 아닌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로 변모시킬 것 입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자신이 잘 알고 있거나 애정 하는 게임 한 가지를 선정하여 시스템을 분석합니다.
이 과정은 단순히 게임을 즐기는 것과는 다른 차원의 사고를 필요로 합니다.
분석 대상은 게임 내의 구체적인 시스템 하나로 한정하여, 심도 있는 분석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은 자신의 생각을 문서화하는 방법(기획서)을 배우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을 습득합니다.
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여러분은 가상의 게임 개발팀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맡게 됩니다.
여러분은 중견 게임 개발사의 신규 개발 팀에 속해 있으며, 기존 게임의 시스템을 분석하여 새로운 게임 기획의 참고 자료로 활용해야 합니다.
시스템에 대한 깊은 분석을 팀원별로 나눠서 하기에, 모두에게 공유되는 만큼 전달하기 쉽고, 정확하게 설명이 되어야 합니다.
1. 제공되는 자료를 통해 기획서 작성법 이해
2. (멘토와 소통 후) 게임 선정
3. 분석할 시스템의 범위를 선정
4. 시스템 기획서를 작성.
*참고자료 : 멘토가 작성한 게임 시스템 분석 문서와 템플릿 제공
*과제 결과물 : ppt/word(편하신 옵션으로 선택) 5 page 이내로 작성
게임 내 재화 중, 관련성이 깊은 재화들을 3개 이하로 선정하고, 이들의 순환 구조를 개념적으로 분석합니다. 수치가 아닌 구조를 봅니다.
이 과정은 게임 경제 밸런싱의 기초로, 순환 구조에 대한 이해와 눈에 보이지 않는 경제적 구조를 기획서로 표현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이 분석이 올바르게 진행된다면 분석하는 재화의 획득과 소모, 사용자 경험과 니즈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실제 현업에서 팀원들과 협력하며 경제 기획을 진행하는 중 일부입니다.
재화의 종류가 여러 가지인 만큼, 경제 순환 구조도 여러 가지입니다.
우리가 만들려는 재화의 순환 구조와 유사한 검증된 재화 순환 구조를 발굴해냄으로써 탄탄한 경제 기반을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1. 제공되는 자료를 통해 기획서 작성법 이해
2. (멘토와 소통 후) 분석하려는 재화를 선정.
3. 순환 도식도 작성 (획득/소모, 유저 니즈 포함 / 간단한 도식화 필수)
*참고자료 : 멘토가 작성한 경제 순환 분석 문서와 템플릿 제공
*과제 결과물 : ppt/word(편하신 옵션으로 선택) 3 page 이내로 작성
실제 경제 밸런스를 설계할 때, 경제 순환을 설계 후 세부 수치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때 각 수치로 만들어지는 결론에 기획 의도를 담아야 하고, 이를 팀원에게 설명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리고 실무에서 사용하는 툴인 구글 시트를 통해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해야 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이 과제는 선정한 게임의 경제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념이 아닌 숫자로 진행하며, 구글 시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2차 업무에서 분석한 재화를 상세 수치가 포함된 역기획서로 작성함으로써 실무를 간접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실제 경제 시스템 구조를 이해하고, 결정된 수치의 근거를 생각해 볼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시즌 패스의 보상량이 다른 콘텐츠에 비해 많다는 것을 알 게되고, 왜 그렇게 설계했는지 생각해볼 수 있게 됩니다.
1. 제공되는 자료를 통해 역기획서 작성법과 구글 시트 사용법을 터득
2. 역기획서에 포함될 수치의 수준 정하기
3. 역기획서 작성 (재화의 순환이 수치로 표현될 수 있어야 함)
*참고자료 : 멘토가 작성한 재화 역기획서와 이에 필요한 구글 시트 사용법 제공
*과제 결과물 : Google Sheets 1~2개 시트
3차 업무처럼 경제 순환을 수치까지 분석하고, 설계하였다면 수치가 가지는 의도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실무에서는 그 의도를 변경하거나 개선해야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콘텐츠 A의 이용률이 콘텐츠 B의 이용률보다 높은데, 이 콘텐츠들에서 획득하는 재화들의 불균형 때문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 과제는 이전 과제에서 작성한 역기획서를 토대로, 획득/소비 수치를 변경하거나 보상을 변경하는 과제입니다.
문제점 개선이나 명확한 기획 의도를 가지고서 진행되어야 하는 작업이며
이전까지의 과제를 올바르게 수행했다면, 자신의 생각을 수치 변경을 통해 나타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유저의 니즈까지 고려하여 간단한 BM을 제안합니다.
유저 입장에서 매력적이고, 게임의 경제를 망치지 않는 상품을 만들어본다면, 게임 경제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가 생기게 됩니다.
이 과제까지 온전히 수행한다면, 원하는 회사의 프로젝트를 경제 구조 전반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되며, 이는 본인의 경쟁력이 남들과는 비교도 안된다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1. 제공되는 자료를 통해 제안서 작성법 이해
2. 기획 의도를 포함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수치를 근거로 제시한 내용을 담은 제안서 작성
(시스템을 변경하는게 아닌, 수치 혹은 보상만 변경하고 이에 기획 의도를 담아내야 함)
*참고자료 : 멘토가 작성한 경제 개선 제안서, BM 제안서 제공
*과제 결과물 : ppt/word(편하신 옵션으로 선택) 5 page 이내로 작성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캠프를 수료하면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진행으로 멘토와 멘티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내성적인 분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얼굴과 개인 정보가 드러나지 않아 현업의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왜 들어야 하나요?
직접 경험하는 것이 직무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직무부트캠프는 누구나 원할 때 원하는 직무를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현직자 멘토님들이 실제로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을 5주간 체험하면서 직무 이해는 물론 입증가능한 직무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는 300종 이상의 산업과 직무의 전 분야를 제약없이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직무부트캠프 수강 대상의 레벨이 어떻게 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나이, 학벌과 관계 없이 사회경험이 없거나, 2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분들을 대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업무 수행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은 수준에 맞게 따라올 수 있도록 멘토님에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아무 때나 물어볼 수 있나요?
캠프 기간 동안 채팅방을 통해서 수강생분들은 언제든지 멘토님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회사에 재직 중인 현직자 분들이시기 때문에, 실시간 답변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질문은 캠프나 취업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어떤 것이든 가능하지만, 기업의 규정상 답하기 어려운 비밀이 포함된 질문이나 자기소개서 첨삭 등 캠프 범위 밖의 질문은 할 수 없습니다.
자기소개서 같은 것도 첨삭 받을 수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직무부트캠프는 직무 이해를 하고,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체험에 집중이 되어있어서 해당 부분을 기대하실 수는 없습니다. 다만, 직무에 대한 이해를 잘 하시게 되면 자기소개서 작성 등에도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자기소개서 첨삭은 코멘토의 자기소개서 첨삭 서비스를 받으시면 별도로 도움 받으실 수 있으며 이용권과 관계없이 매일 500자까지 3개의 자기소개서 멘토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을 위해서 바로 결제를 해야 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먼저 결제하시는 분들에게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얼리버드 정책을 운영 중입니다. 수강 시작 이틀 전까지는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으며 수수료 없이 100% 환불 됩니다.
혹시 할부로 결제할 수 있나요?
PC에서 결제하시는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면 12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해 드립니다. 표준 얼리버드 기준 18만원 캠프를 12개월 무이자 할부로 결제하면, 월 15,000원의 비용으로 캠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을 통해 캠프에 참여할 수 있나요?
직무부트캠프는 수료증을 통해 취업활동 증빙을 제공합니다. 구직활동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국민취업제도 구직촉진수당 (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클린카드)이나 지방정부의 청년수당 등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일배움카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 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 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수업의 경우, 불가항력적인 이유(천재지변, 전염병 발생, 지진 등)로 오프라인 세션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여 진행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