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게임기획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게임을 좋아하는 개발자입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저는 여러번의 구직활동 끝에 게임업계가 아닌 첫직장 H사에 입사를 했었습니다.
주변의 축하와는 달리 저는 하루 중 가장 긴 시간을 보내는 회사의 업무가 전혀 즐겁지 않았었기에
많은 고민 끝에 결국 1년만에 퇴사를 결심했었습니다.
자신이 진심으로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저는 게임업계로 다시 입사를 도전했으며
조금 늦은 나이었지만 도전끝에 메이저 게임사인 ○사에 입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대기업 업무는 시스템화 되어있으므로 입사와 동시 수습사원에게 기회가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당시의 팀장님은 회사에서 꼭 필요한 인재가 되면 회사는 절대로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말을 믿고
기존 업무를 최대한 빠르게 익히며 제 나름의 노하우를 쌓는 방식으로 열심히 업무에 임했습니다.
부단히 노력한 끝에 다양한 경험을 쌓게 되었고 이후 파트장, 팀장, 실장 등의 직책을 맡았었으며
몇가지 게임에서 성과를 보인 후에 결국 개발을 총괄하는 디렉터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과거 게임들의 성과 덕분에 ○사의 이사를 역임하고 있습니다.
게임업계는 신입 초기연봉은 다른 업계와 비슷하거나 조금 적다는 평이 대부분이며 사실입니다만
영화, 드라마, 음악산업 처럼 게임산업은 성공한 게임이 그렇지 못한 게임의 개발비까지 일정부분
책임지는 흥행산업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결국 열정과 실력 그리고 운이 따라준다면 왠만한 대기업 부럽지 않은 연봉을 손에 쥘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게임을 좋아하는 구직자분이라면 한번쯤 꼭 도전해 볼 만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본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은 아마도 현업에 종사하시지만 실무의 궁금증으로 클릭하셨거나
게임업계에서 일하고 싶으신 미래의 개발자이실 겁니다.
캠프에서는 멘티님들과 함께 제가 지금까지 현업에 종사하면서 겪었던 경험들을 나누고
게임의 개발과 라이브서비스까지 일련의 과정들을 전체적으로 짚어주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또한 실무 관련하여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기획 뿐만이 아니라 프로그래밍, 아트, QA, PM
사업 등등 부서에 관계없이 모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캠프의 멘티님들이 모두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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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주요이력
- 現 국내 ○○사 개발총괄 / 이사
- 前 국내 ○○사 PC 온라인게임 기획 / 사원
- 前 국내 ○○사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 / 팀장
- 前 국내 ○○사 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 / PD
- 前 해외 ○○사 이코노미 시스템 설계 / 고문

김말년님, 코로나 때문에 사람들이 외출을 안해서 다른 게임사들은 DAU와 CCU가 계속 상승한다는데... 우리는 왜 반등이 없지요? 지난주 이벤트 설계가 잘못된거 아닌가? 아니면 컨텐츠가 부족한거 아닌가? 5월에는 공휴일이 많아서 접속관련 수치 끌어올릴 찬스인데... 다른 게임들 뭐하고 있는지 신규 컨텐츠 뭐 들어갔는지 한번 체크해보세요.
아 그리고, 물들어올 때 노저어야 한다고... 이벤트 기획 새로하면 기존 BM을 뜯어 고치던가 새 BM 짤꺼있는지 그것도 같이 준비해주세요. 요즘은 콘솔 유저들도 많이 늘었다는데... 우리 IP로 비슷하게 장르가서 콘솔로 포팅하려면 어떨려나? 콘솔에 맞는 시스템으로 기획 싹 바꿔야겠지? 김말년님 생각은 어때요? 암튼, 현재 상황 체크해주고, 이벤트 기획이랑 BM 기획서 완성되는대로 바로 공유해주세요. 빨리 빨리 빨리....
통상적으로 2년차까지의 기획자가 진행하는 업무를 설명하고 직접 경험해보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게임 개발 및 서비스는 플랫폼과 장르 그리고 개발규모에 따라서 상이합니다.
이중에서 게임업 전반 업무를 이해하고 기획 실무자로서의 마인드셋업과 담당 업무를 경험 해 보실 수 있습니다.
기획은 시스템기획 / 메인컨텐츠 기획 / 컨텐츠 기획 / BM 기획 / 이벤트 기획 등으로 크게 구분되며
이중에서 2년차 이하의 기획자들에게는 기존 시스템을 이해하고 보완하는 업무를 많이 할당합니다.
기회를 잘 살린다면 선임 기획자로 레벨업 할 수 있기에 이러한 과정을 미리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죠.
1. 현업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기획서의 일부 내용을 변경 / 삭제 / 수정하여 샘플로 드립니다.
2. 멘티님은 현업에 종사하는 기획자라고 가정하고 제가 상황과 수정요청을 할 것입니다.
3. 과제 기간동안 이것을 수정 및 보완하여 전달 주시면 피드백을 드립니다.
* 참고 : 샘플 기획서는 회사규정에 따라 일부 내용은 제거하고 드릴 예정이며 대외 교육용으로 재가공 할 예정입니다.
알려드릴게요!
다같이 선정한 게임 장르와 플랫폼에서 무작정 게임 디자인을 해봅니다. 백지상태에서 실제로 해보면 고민도 많이 되고 잘 안써질 것입니다.
이후 협업에서 사용되는 양식의 일부를 수정하여 전달하고 이것을 토대로 본인이 현업에서 종사하는 기획자라 생각하고 다시 컨텐츠 기획을 합니다. 이후 이렇게 완성된 컨텐츠가 매출에 이어질 수 있도록 BM을 기획해봅니다.
생각보다 결과가 부진하다고 가정하고 경쟁게임을 하나 골라 분석해봅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컨텐츠와 BM을 개선해봅니다. 이 각각의 과정 과정에서 저는 상세하게 피드백을 드릴 것입니다.
짝! 짝! 짝! 축하합니다!
신입 기획자의 입사 후 첫 기획부터 매출 그리고 개선방향 도출까지 기획 전반에서 경험하게 될 업무 한 사이클을 돌아보게 되었네요.
이제 원하는 게임사에 이력서를 넣고 면접을 보세요. 캠프 중에 사용된 각종 업계 용어들과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하단의 플랫폼/장르 중 하나를 선정하여 각자 게임을 기획해보세요.
플랫폼과 장르의 선정은 첫 캠프에서 모두의 의견을 모아 선정될 예정입니다.
1. PC Online (예시 : 리니지, 던파, 카트라이더 등등)
2. Mobile (예시 : 리니지M, 세나, 애니팡, 서머너즈워 등등)
3. Console (예시 : 라스트오브어스, 몬스터헌터, 젤다 등등)
4. VR / AR (예시 : 비트세이버, 슈퍼핫, 애리조나션사인 등등)
[과제 예시]
1. 선정 플랫폼 : 모바일
2. 선정 장르 : 레이싱
3. 게임 이름 : 모두의카트
4. 게임 특징 : 통상적으로 레이싱 게임은 조작이 어려운 사람들이 즐기기가 힘들기에 차량의 개조를 매니징하는 재미로.. (중략)
5. 작성양식 : PPT 2~3페이지 이내 자유롭게 아이디어 정리
게임 플랫폼과 장르에 맞춰서 직접 디자인한 캠프를 기획하세요
1. 라이브 서비스가 필요한 게임일 경우, 이벤트 기획
2. 정기적 패치가 필요없는 게임일 경우, 컨텐츠 기획
3. 복수의 플랫폼의 게임일 경우, 역기획
[과제 내용]
1주차 과제 내용을 토대로 게임의 상황과 샘플을 전달 할 것입니다.
현재 게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컨텐츠를 기획 해보세요.
1. 작성양식 : 엑셀 2~3페이지 문서
2주차에서 기획한 게임을 매출을 낼 수 있는 BM로 기획하세요
기획은 컨텐츠가 매출로 연결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출에 연결될 수 있도록 BM 기획해봅니다.
본인이 작성했던 기획 내용을 가지고 매출을 예상해보는 법과 이를 개발팀 타 동료들에게 전달하여
실제로 개발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과제 내용]
2주차 과제 내용을 토대로 매출에 연결 될 수 있는 BM을 기획합니다.
BM 기획에 대한 샘플은 전달 할 예정이고 이것을 바탕으로 작성합니다.
1. 작성양식 : 엑셀 2~3페이지 문서
[내용] 경쟁 게임 하나를 선정해 분석하고, 이를 통해 기획한 게임을 개선하세요.
1. 경쟁 게임을 찾아보고 분석해보기
2. 경쟁 게임을 이길수 있는 방법 찾아보기
3. 기획 된 컨텐츠와 BM을 업데이트 하기
4. 인정받는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할 것
[과제 내용]
3주차 과제 내용을 토대로 상황을 전달 할 예정입니다.
게임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 경쟁게임을 하나 선정하여 분석합니다.
앞 주차에 작성 된 내용을 토대로 업데이트 컨텐츠를 기획합니다.
1. 작성양식 : PPT 2~3페이지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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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