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부트캠프 배너
2차 앵콜
신규 공연IP 런칭 과제로 공연기획 실무의 A to Z 체험하기
현직자와 함께하는 공연기획/마케팅직무 5주 인턴
직접 경험하는 것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공연기획/마케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멘티님도 할 수 있어요.

  •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공연기획/마케팅 7~10년차 현직자 Olivia 멘토입니다.
저와 함께 5주 동안 공연기획/마케팅 실무를 체험하시겠어요?

안녕하세요, 글로벌 이벤트 기획자로 9년째 일하고 있는 멘토 올리비아입니다.


저는 미국, 일본,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 메가급 규모의 글로벌 행사를 기획해왔고, 현재는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이벤트 기획 및 캠페인을 수립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의 첫 문화조직에 대한 경험은 대학교 1학년 때 참여한 '영화제 자원 활동가'였는데요, 당시에는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도 이해하지 못한 체 막연히 문화 콘텐츠와, 이를 향유하기 위해 온 관객과 아티스트가 한데 모인 뜨거운 공간에 있다는 것 만으로 가슴이 두근거렸던 것 같습니다.


당시, 스무살이었던 저의 바램은 이러했습니다.


영화, 음악, 책. 그 형태가 무엇이든 사람들이 문화를 즐기고, 나누고, 소통하는 자리에서 그 해피한 에너지를 함께 느끼고 싶다.


이러한 마음으로 저는 8개 대내외 문화 관련 활동을 이어나갔습니다. 그러나, 영화제 자원활동가에 이어, 대학생 축제 공연단장, 문화재단 대학생 기자단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문화 산업의 단면은 맛볼 수 있었지만, 그래서 내가 현업에서는 어떤 일을 해나갈 것인지, 이 업에 대한 경험과 업력이 어떤 미래와 더 큰 비전을 가져갈 수 있는지, 혹은 다 떠나서, 이 것으로 과연 내가 먹고 살 수는 있는 직업인 지에 대한 고민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그러한 고민과 두려움을 조금씩 딛고 일어서며,

국내 페스티벌 기획에서 글로벌 페스티벌 및 시상식 기획으로, 이어 코로나 시대 이후 온-오프라인이 융합되는 세상 속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과 성공으로, 나아가 무한대로 확장하고 또한 연결되는 메타버스의 시대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페스티벌의 방향을 고민하고, 모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직무부트캠프에서는 제가 실제로 현업에서 업무하는 <생각과 진행의 프로세스>를 따라 페스티벌 기획의 면면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했습니다. 업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현업에 나가기 전 혹은 진로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분명한 도움과 기반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지난 시간 고민했던 부분들과 약 10여년간 근무를 통해 체득한 나름의 답변들을 통해 여러분들에게 피와 살이 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고민을 가진 분들에게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인턴 경험을 쌓고 싶은데
직무경험이 없어요.
면접에서 대답할
직무경험이 없어요.
자소서에 작성할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부트캠프는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직부캠 수료생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직부캠 수료생

강00님

7~10년차 현직자
Olivia
인증멘토

현) 엔터테인먼트 H사 마케팅팀

  • 온-오프라인 연계 이벤트/프로모션 기획
  • 온라인 스트리밍 공연 글로벌 마케팅 PM


전) 엔터테인먼트 C사 글로벌컨벤션팀

  • 글로벌 페스티벌 및 음악시상식 기획
  • P/L 시뮬레이션 및 관리
  • 매출 극대화 전략 수립
  • 신규 콘텐츠 기획 및 런칭


  • 글로벌 음악공연산업 마켓 리서치 및 트렌드 분석
  • 아시아 음악플랫폼 파트너십 체결
  • 음악 시장 동향분석


전) 국제 영화제 초청팀

전) 국제 영화제 홍보팀

전) 국제 무용제 마케팅팀

신규 공연IP 런칭 과제로 공연기획 실무의 A to Z 체험하기
주제로 5주 동안 실무자가 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공연기획/마케팅 인턴이 되어 2~3년 차 실무자가 실제로 수행하는 업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글로벌컨벤션팀 팀장
공연기획/마케팅
담당자
홍길동
중요도
높음
마감일
2025.12.06

글로벌컨벤션팀 여러분, 오늘 오전 경영진 회의에서 하반기 코로나 이슈 완화와 국내외 페스티벌 사업자 축소로, 적절한 시기라는 판단 하에 신규 페스티벌IP 를 개발해 보는 안건이 나왔습니다.


첫 런칭이지만, 마이너스를 볼 상황은 되지 않다보니 손익 달성이 가능한 신규페스티벌 아이템을 개발해서, 금주까지 간단히 PL 시뮬레이션 포함 보고 부탁드립니다.


사업 개발 단계 전이지만, 몇 가지 중요한 가이드를 드리니 참고하여 발제 부탁 드립니다.


우선 시대적 흐름에 맞는 콘텐츠 제안을 부탁해요. 코로나 이슈가 많이 해제되었다고 해도, 워터 페스티벌처럼 감염 위험이 큰 카테고리는 기본적으로 배제하고, 또 가능하다면 가급적 코로나 시대에 우리가 쌓은 온라인향 확장까지 가능한 모델이면 합니다.


두 번째는 첫 모델이니만큼 영업팀의 협조가 필수적일 거에요. 우리가 어떤 셀링 포인트로 신규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을지 많이 고민해봐주고, 영업팀 포함해서 주요 유관 부서의 조직도를 포함해 기획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손익달성은 이번 신규IP 런칭의 고정값입니다. 처음부터 매출원을 다각화하긴 어렵겠지만, 어떤 것으로 매출을 개런티할 것인지 확실한 매출원 세팅이 필요하겠습니다. 잘 부탁합니다.

과제소개

공연 기획자로서 행사를 설계 및 운영하는 4주차의 과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신규 공연IP 런칭> 이라는 목적 아래 새로운 공연 아이템을 선정하고, 행사를 기획하게 됩니다. 개최 배경과 목적에 따라 행사는 수만가지의 형태를 띌 수 있습니다. 왜 하는가? 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행사를 기획하세요. 동시에, 우리는 누구와 함께 공연을 이끌어 나갈 것인지 함께 고민할 것입니다. 공연은 업무 특성 상, 무수한 유관 부서와 조직의 협력 아래 이뤄지는 만큼 R&R(Role and Responsibilities)를 함께 고민하며 설계합니다.


계획안이 통과되면, 매출안에 대해 세부 설계를 진행합니다.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진행하는 사업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공연IP를 위해 우리는 우리가 설계한 공연이 존속 될 수 있는 매출원에 대해 심도있게 시뮬레이션을 진행합니다. 티켓, 부가매출, 스폰서십뿐만 아니라 온라인 스트리밍, 판권판매, 라이선싱 사업 등 매출원의 형태는 무궁무진합니다. 적자 프로젝트는 있을 수 있지만, 영원한 적자 프로젝트는 생존할 수 없기에 우리는 우리의 아이디어가 살아숨쉴 수 있는 매출원을 고민하고 설계합니다.


매출안에 대해 안정적인 구조를 설계하였다면, 이러한 매출을 달성하기 위해 공연은 어떤 형태를 띄어야 할지 구체적인 구성 요소를 설계합니다. 공연 장소를 선택하고, 관객에게 보여줄 콘텐츠를 선택하고, 관객들이 즐길 경험들을 설계합니다. 나아가 실제로 그것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출연자 관점에서 또한 관객 관점에서, 어쩌면 공연 스태프의 관점에서 고민합니다. 실제 판매 결과와 비용을 추정할 수 없는 한계로, 본 과제에서 결과 보고의 과정은 진행하지 않으며, 공연 기획의 핵심요소 (1) 기획 (2) 손익분석 (3)실제 운영 이라는 큰 흐름 위주로 실무를 경험합니다.

이 업무를 선정한 이유
알려드릴게요!

공연기획을 왜 하고 싶은거에요?

라고 물으면, 저마다 대답이 다릅니다. 누군가는 공연PD가 되고 싶어서 공연기획을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공연뿐만 아니라 관객의 경험 전반을 설계하고 싶어서죠. 누군가는 공연콘텐츠(음악, 책, 영화, 연극 등) 자체에 대한 관심이 있어서이기도 합니다. 단순하게는 '공연이 좋아서!'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공연기획을 바라보는 시선은 모두가 저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공연기획을 관통하는 프로세스

그러나 공연의 어떤 부분을 맡게 되더라도, '기획'단계에서 반드시 경험하는 프로세스가 존재합니다. 바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수익성을 검토하고, 실현하는 일인데요. 어쩌면 어떤 프로젝트든지 간에 동일한 프로세스를 밟으며 나아게 됩니다. 물론, 공연기획의 A to Z에서 분명 어떤업무는 외주화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외주화가 불가능한 영역이 바로 이 '기획' '수익성 검토' 그리고 '콘텐츠 기획'이죠.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기 전까지

한 공연프로젝트의 매니저가 되기 전까지, 프로젝트의 A to Z를 경험하는 일은 생각보다 오래걸리는 일일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숲을 본 후에 나무를 경험하는 것이 좋겠죠. 실무를 하기에 앞서, 공연기획이 무엇인지? 내가 앞으로 담당하게 될 일은 전체 공연기획에서 '어떤 부분'인지? 전체 그림에서 자신의 현재를 견주어 보기 위해, 우리는 공연기획의 큰 플로우를 짚고 넘어갈 예정입니다.

상세한 스케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캠프 시작일
1주차
온라인 세션
4월 23일(토) 01:00~03:00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 직무 입문 방법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4월 27일(수) 15:00까지
업무
신규 공연 기획

회사는 끊임없이 신규 페스티벌에 대한 IP를 기획하길 요구합니다. 기존의 페스티벌을 개최하는 경우라도, 여전히 기존의 사업을 고도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죠. <신규 공연 기획> 과정을 통해, 우리는 공연 기획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살펴보고, 어떤 항목을 주요한 주춧돌 삼아 사업을 설계해나가야 하는지 배웁니다.


  1. 행사 배경 및 목적
  2. 행사 설계 - 첫 번째 (개최 지역/시기/형태 등)
  3. 행사 설계 - 두 번째 (일시/장소/규모 등)
  4. PL(Profit and Loss) 시뮬레이션
  5. 조직도 구성


*참고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1) 행사기획안 ppt 5장 이내 (2) PL excel 1장 이내

2주차
서면 피드백
4월 30일(토) 15:00까지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1차 업무 피드백
5월 4일(수) 15:00까지
업무
매출 시뮬레이션

공연 또한 하나의 BM(Business Model)로서 손익을 달성해야만 중장기적인 사업으로 지속 및 성장이 가능합니다 (물론, 행사의 성격에 따라 정부나 지자체 연계, 지원금의 형태로 예산을 소진하는 형태도 있습니다) 본 과제에서는, BEP(손익분기)달성과 공연IP의 장기적 존속에 핵심적인, '매출' 최적화를 위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매출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매출 극대화를 위한 전략적 사고방식을 습득합니다.


1. 예산 기획

  • 매출 최적화를 위한 티켓 시뮬레이션
  • 부가 사업 구성 및 시뮬레이션
  • 기타 추가적인 매출 보강 마련을 위한 방안 아이데이션

2. (선택) 스폰서십 밸류 개발


*참고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총 엑셀시트 5장 이내 구성 (매출 전반 1장, 티켓 매출 세부 1장, 부가사업 1장, 추가방안 1장, 기타 스폰서십 밸류 1장)

3주차
온라인 세션
5월 7일(토) 01:00~03:00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2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5월 11일(수) 15:00까지
업무
콘텐츠 기획

결국 우리가 사랑하는 것은 공연의 감각적 요소입니다. 관객들이 실제로 보고, 경험하고, 만나게될 상황들에 대해 우리는 설계하고 이를 통해 공연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티켓부스나 화장실처럼 필수적인 공간도 있지만, 프로그램의 기획에 따라 스테이지나 별도의 부스가 기획 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상상하는 공연의 구성요소를 설정하고,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고려사항들에 대해 알아갑니다.


1. 공연 기획

  • 주요 콘텐츠(음악/연극/무용 등 - 주요 라인업, 영화 - 작품의 갯수/장르 등)
  • 주요 관객 프로그램
  • 주요 이벤트

2. 공연 공간 설계

  • 주요 콘텐츠 공간 구성
  • 부수 시설 공간 구성 (필수 시설 등)

3. 공연 제작

  • 발주 리스트 작성
  • 주요 지출리스트 작성


*참고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1-2 ppt 6장 이내, 3 - excel 1장 이내

4주차
서면 피드백
5월 14일(토) 15:00까지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3차 업무 피드백
5월 18일(수) 15:00까지
업무
행사 운영안

좋은 공연의 하이라이트는 좋은 운영입니다. 레전드 아티스트가 있지만, 무대 사고가 난다면? 설레는 마음으로 먼 길을 왔는데, 화장실 줄이 너무나 길다면? 현실적인 운영안은 여러 시뮬레이션에서 나오며, 섬세한 시뮬레이션은 행사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운영안을 기획하고, 당일에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까지 미리 짚어봄으로써 더욱 생생하게 공연 기획자로서의 한 발을 내딛습니다!


1. 공연 큐시트 설계 (공간 및 시간대별 프로그램 배치)

2. 운영 체크리스트

3. 리스크 매니지먼트


*참고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excel 3장 이내

5주차
온라인 세션
5월 21일(토) 01:00~03:00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4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위의 스케줄 안내를 보고
주차별 진행 일정을 잘 이해할 수 있었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실제로 기능 개선에 반영되고 있어요.

캠프는 5주간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다룹니다.
매주 현업의 문제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업무 요청서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1주차 과제 안내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프로젝트 과제 선정 이유
성공적인 완수를 도와드립니다.
1:1 업무 피드백이 제공되며, 어려운 점은 언제든 답변 드립니다.
클래스룸 1:1 피드백
멘토에게 1:1로 제출한 과제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 채팅방 운영
멘토, 다른 멘티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직무경험을 증명할 자료를 받아가세요.
이력서 활용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료증 발급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공연기획/마케팅 직무부트캠프
코인턴
신규 공연IP 런칭 과제로 공연기획 실무의 A to Z 체험하기
2022년 04월 23일 ~ 2022년 05월 21일
2022.05.21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포트폴리오 활용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0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1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2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3
직무부트캠프에 참여하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내 적성과
직무 적합도 판단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내 적성과 직무 적합도 판단
직무부트캠프는 왜 만들어졌나요?
온라인은 더 특별합니다.
직무부트캠프 온라인 수업 화면
소통은 편안하게
온라인 진행으로 멘토와 멘티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적극적으로
내성적인 분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익명으로 솔직하게
얼굴과 개인 정보가 드러나지 않아 현업의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와 함께 공연기획/마케팅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1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2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3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4
5주 뒤, 직무 고민이
완전히 해결됩니다!
지금 가장 저렴하게 참여할 수 있어요.
정가
300,000
얼리버드 40% 할인
- 120,000
후기 이벤트 원고료
- 20,000

최대 할인 적용가
32,000 /1주
12개월 무이자 할부
3,076 /1주
*캠프 시작 전까지 100% 환불 가능
수강료 할인 및 지원 정책
돈이 꿈의 허들이 되지 않도록 지원 정책을 소개합니다.
1.
올인원패키지 무료로 사용하기
2.
국민취업제도 구직촉진수당 등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추천 캠프
자주 묻는 질문
환불규정
코멘토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환불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직무부트캠프 환불규정
  •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자율일정 직무부트캠프 환불규정
  •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직무부트캠프 이용권(쿠폰) 취소규정
  •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환불준수사항
  •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유의사항
  •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