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서비스기획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종합광고대행사에서 미디어바이어로 5년 일하다가, 석사를 거쳐 현재는 IT기업에서 광고서비스 기획 및 데이터 분석 업무를 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첫 문장에서처럼 제 커리어 여정은 크게 세 가지 페이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각 페이즈는 서로 연속되어 있다기 보다는 국/영/수처럼 완전히 다른 차원의 모드(mode)와 역량을 요구했습니다. 이 때문에 포털사업이라는 새로운 영역에서, 해보지 않았던 서비스 기획과 데이터 분석 직무를 맡기 위해 별도의 공부와 훈련이 필요했습니다.
제가 특히 집중했던 부분은 데이터 분석 역량이었는데요, 여러 가지 데이터가 수집되는 IT 영역에서는 직무와 무관하게 데이터 분석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함께 하실 멘티분들께는,
- 데이터 분석을 위해 필요한 일군의 스킬들
- 이 스킬을 효율적으로 익힐 수 있는 방법
- 현업에서 데이터 분석이 활용되는 방식
등에 대해 주로 나누려고 합니다.
일상의 많은 부분이 모바일, 기술을 매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IT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기로 결심하신 여러분들은 변하는 세상 속에서 더 많은 기회를 얻게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저 역시 그러한 생각으로 커리어 전환을 도모한 것이거든요. 제 경험이 여러분의 커리어 여정에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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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포털기업, IT서비스기획 및 데이터 분석
- 자사 빅데이터를 통한 사용자 여정분석(Spark, Python, SQL 사용)
- 목적/ 오디언스에 맞게 분석결과물(피칭자료, 리플렛, 게시물 등) 생산/ 프레젠테이션
- 광고서비스 기획/런칭/운영
- 데이터마트 및 분석플랫폼 기획/런칭/운영
- 다수의 TF 참여 중
전) 대기업 In-house 대행사 미디어바잉
- 매체환경 분석 및 캠페인 미디어 믹스 전략 수립
- 매체판매자(미디어렙, 방송사 등)와 협상
- 광고소재 노출, 효과 측정에 이르는 전과정이 수월하게 이루어지도록 조정
- 매체집행 결과 분석하고 필요한 조치 수행
- 신사업 발굴

테크님, 지난 번에 식사하면서 이야기한 신규 (광고)상품이요. 대표님께 살짝 운을 띄워봤는데 기존 서비스와 뭐가 다른지 잘 모르겠다고 하시네요. 기존 광고상품이랑 카니발이 날 것 같다고도 하시고, 테크님 머릿속에 있는 컨셉을 잘 정리해서 상위기획안 보고 한 번 드립시다.
대표님이 컨셉과 취지에 수긍하셔서 다행이네요. 피드백 주신 것처럼 이왕 시장에 내려면 (타사 대비) 우리 서비스만의 차별점이 있어야 할 테니, 경쟁사 유사 서비스를 스터디 좀 해봅시다.
이제 신규 광고주만으로는 우리 매출 저변을 넓히는 데 한계가 있을 것 같아요. 상품성 개선하고 라인 추가해서 ARPU를 좀 늘여봅시다. 기왕이면 우리 기존 서비스랑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향으로 기획 한 번 해봐요.
과제 소개
IT 서비스 기획자가 플랫폼 내 새로운 광고 서비스를 런칭하기 위해 수행하는 일들을 연속성 있는 과제들을 통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는 실제 광고 서비스를 가지고 그 서비스의 출시를 위해 기획자가 수행했을 과업을 체험해보는 형식입니다.
과업(과제)은 크게 아래의 네 가지로 이루어집니다. 현업에서만큼 세세한 완성도를 요구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의사결정권자들을 설득하기 위한 논리적인 구조는 전달이 되어야 합니다. 기획안은 설명문이 아니라 '설득문'임을 체득하는 것이 이 캠프의 목적입니다.
1. 상위기획안 작성 : 신규 서비스의 핵심 컨셉이 무엇(WHAT)인지, 왜(WHY) 필요한지, 어떻게(HOW) 기능/기여할 것인 지를 담아 내부 (최상위) 의사결정권자를 설득하기 위해 생산하는 문서
2. 세부 기획안(와이어프레임) 작성 : 서비스가 어떻게 구현/작동하는지 상세하게 기술한 설명서. 디자인, 개발 등 각 분야 실무자들이 이 기획안대로 움직여주어야 함
3. 벤치마크 스터디 : 타사의 유사 서비스에 대한 스터디. 우리 서비스만의 차별점을 정의하는 근거가 되며, 기획 과정 전반에 영감을 주기 때문에 생각보다 훨씬 중요한 과업
4. 라인 확장 기획 : 기능을 추가하거나 디자인을 개선한 신규 라인을 추가함으로써 가격 차별화를 이루고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한 과업
알려드릴게요!
해당 과제가 광고 서비스 기획 직무의 실제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을 체험하기에 좋은 이유
성공적인 IT플랫폼은 차별화된 편익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플랫폼을 방문하고 그 안에서 활동하게 만듭니다. 활성 사용자가 늘어나면 이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하게 되는데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모델이 바로 광고입니다.
플랫폼 본연의 (비상업적인) 서비스를 기획할 때에는 우리 플랫폼을 방문하는 사용자의 편익만 고려하면 됩니다. 그러나 광고는 광고주의 이익에 기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바로 이 지점에서 IT플랫폼의 광고서비스 기획자는 치열한 도전을 받습니다. 내가 기획하는 광고 상품이 또 하나의 '서비스'로서 사용자에게 편익을 제공하고, 동시에 시장의 광고주들에게도 사랑 받을 수 있으려면 보다 면밀하게 사고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사용자들은 기본적으로 플랫폼 내 상업적인 요소들에 대해 호의적이지 않습니다.
내부의 상위 의결정권자들 역시 그 사실을 잘 알고 있고, 여러분의 첫 번째 과업은 그들을 설득하는 일입니다. 기존의 서비스와 잘 어우러지면서 사용자에게도 유용성을 인정받는 상품을 기획하는 일은 그 다음에야 가능합니다.
하나의 광고서비스 런칭을 위해 거쳐야 할 설득의 과정을 이 캠프에서는 압축적으로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본 캠프에서의 경험이 언젠가 현업에서 여러분들이 하게 될 고뇌를 조금이나마 덜어주길 희망합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우리 플랫폼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신규 광고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략의 컨셉만 전달 받은 상위 의사결정권자들은 해당 광고 서비스가 기존 서비스와 차별점이 없고 심지어 타부서가 담당하고 있는 광고 서비스의 매출을 갉아먹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부 의사결정권자들의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탄탄한 논리 위에 세워진 꿈과 희망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문서화된 것이 상위기획안입니다.
현재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광고 서비스 하나를 예시로 제시할 예정입니다. 여러분은 해당 상품을 최초 구상한 서비스 기획자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내부 의사결정권자들을 설득하기 위한 상위기획안을 작성해주세요.
아래의 프레임으로 작성합니다.
1) 신규 서비스의 핵심 컨셉이 무엇(WHAT)인지
2) 왜(WHY) 이 서비스가 필요한지
3) 어떻게(HOW) 기능/기여할 것인지
[과제 결과물] PPT 분량 3장 이내
[내용] 상위기획안은 최고 의사결정권자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제 이 광고서비스가 실체를 가질 수 있도록 설명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설명서를 보고 디자이너, 프론트엔드개발자, 백엔드개발자, 정책파트 등 여러 실무자들이 각자의 과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인 이들은 여러분의 설명서를 각자의 지식에 기반하여 비판적으로 독해할 겁니다. 흠잡을 곳이 전혀 없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최소화해야 합니다. 지금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하는 이들이 각자의 부서에서 여러분에 대한 평판을 전할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논리적으로 탄탄하고 치밀하게 작성된 세부 기획안이 여러분의 사내 평판을 만듭니다.
1주차 과제에서 예시로 제시한 광고 서비스의 세부 기획안을 작성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1) 해당 광고 서비스가 작동하는 Flow Chart를 그려봅니다.
2) 핵심적인 기능은 유지한 상태로 여러분이라면 서비스의 UI/디자인을 어떻게 설계했을지 표현해봅니다.
3) 광고 서비스인만큼 단가 체계/판매 방식을 설계해봅니다.
[과제 결과물] PPT 분량 3장 이내
[내용] 해 아래 새 것은 없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서비스를 구상할 때도 무언가로부터 영감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 기획 업무 시에는 훨씬 더 노골적으로 타사의 유사 서비스를 벤치마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경쟁사의 서비스를 면밀하게 알아야만 그와는 다른, 그보다 나은 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벤치마크 스터디는 서비스 기획 업무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여러분의 생각보다 훨씬 큽니다.
지금까지 예시로 활용하고 있는 광고서비스를 계속 염두에 두고,
1) 이 광고상품을 기획하는 데에 유의미하게 참고할 수 있는 타사 서비스(반드시 광고상품이 아니어도 됩니다)를 선별합니다.
2) 해당 서비스는 어떠한 특장점과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지 정리해봅니다.
[과제 결과물] PPT 분량 3장 이내
여러분이 기획한 상품이 시장에 출시되어 안정적인 매출원으로 안착했습니다. 그러나 성장률은 갈수록 떨어지고 매출 저변을 확대하자는 상위 의사결정권자들의 요구도 있습니다. 라인 확장에 대한 고려를 해야 할 때입니다. 상품성이 개선된 신규 라인을 추가함으로써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서비스 가입자당 평균 수익)를 늘리는 것이 라인 확장의 목적입니다. 더 비싸게 팔려면 당연히 시장이 납득할 만한 이유가 있어야 되겠지요.
지금까지 예시로 활용하고 있는 광고서비스를 계속 염두에 두고,
1) 우리 플랫폼의 기존 서비스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식으로 신규 라인 기획
2) 신규 라인이 기존 라인보다 지불용의가 더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근거
[과제 결과물] PPT 분량 3장 이내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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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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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