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서비스기획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10년 이상의 경력 그리고 월 사용자 500만 명 이상의 대형 서비스 기획/운영 및 데이터 분석 커리어를 보유한 멘토입니다.
저는 사회생활의 첫날부터 현재까지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서비스 플랫폼 업계에 몸담고 있습니다. 평범한 사회초년생이었지만, 끊임없이 노력하고 학습하고 도전하는 과정을 거쳐 현재의 역량과 커리어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그간 제가 배우고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여러분이 빠르게 성장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서비스기획 실무 현장에서 10년 이상의 기간 동안 좌충우돌 하며 겪었던 수많은 에피소드들과 같은 다양하고 유익한 경험을 생생하고 재미있게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실무 용어에서부터 여러 가지 서비스 기획 방법론, 개발자/디자이너와의 협업 방식 등 실무 현장에서만 얻을 수 있는 많은 업무지식도 얻어가실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특히, 현업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와중에 '데이터를 활용할 줄 아는 기획자'로 일해온 제 경험이 여러분에게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정교하게 연계 구성된 과제들을 통해서 현업 수준의 프로세스/프레임/콘텐츠 등을 체험하실 수 있으며, 현업 환경이 아니면 접하기 힘든 다양한 데이터를 살펴보고 해석해 보실 수 있도록 잘 가공된 데이터를 매주 새롭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5주 간의 과정 동안, 서비스의 정체성과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그리고 현재 서비스의 현황과 고객의 반응을 데이터로 살펴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한 후에 본인의 아이디어를 잘 다듬고 완성하여 서비스를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논리적이고 짜임새 있는 기획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캠프를 통해, 서비스 기획자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아래와 같은 궁금증을 해소하실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 서비스 기획자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이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 서비스는 어떻게 동작하는가?, 그리고 개발자도 아닌 기획자가 왜 이것을 알아야 하는가?
- 데이터는 어떻게 생성되고 어떻게 쌓이는가?
- 데이터가 서비스 기획에 왜 필수적인가?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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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IT 대기업, 서비스 기획/운영 조직(10년 이상 경력)
- 월 사용자 500만 명 이상의 대형 서비스 기획 및 운영 (10년 이상)
- 서비스 빅데이터 분석/활용 (10년 이상)
- 메인 서비스 기반 다양한 Vertical 서비스 기획 및 운영 (5년 이상)
- 업무 관련 장관 표창 수상
- 기획 외 마케팅/프로모션/PR/대외협력/사업제휴/고객 커뮤니케이션 등 서비스 비즈니스 조직의 다양한 업무 수행 경험

헤파이스토스 님, 내년 1월 중순에 1분기 고도화 업데이트 버전을 출시하려고 하는데 준비를 좀 해주시겠어요? 내년에는 월 사용자 수도 올해 대비 30% 이상 늘려야 하니까 1분기 업데이트부터 단계적으로 잘해 나가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이제 회사에서 모든 중요한 의사결정에 데이터를 참고하고 있으니, 고객 의견이나 제안사항도 한번 살펴보시고 앱 관련 데이터도 잘 활용해서 기획 진행해 주시면 좋겠어요. 고객 케어팀과 데이터분석팀에 데이터 추출 요청은 이미 해 뒀고, 자료가 오는 대로 전달해 드릴게요.
책임 리드님 승인을 받아야 하니 우선 상위기획안은 3주 내로 만들어 주시고, 승인되면 세부 기획안 작업 개시해서 8월까지 기획 완료해 봅시다.
연계 구성된 과제 및 매주 제공되는 데이터 자료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비스 기획하기' 프로세스를 체험하고 배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기획자란 무엇인지, 어떤 일을 하는 지, 어떻게 일해야 하는 지 명확히 이해하게 되고 이를 통해 본인의 커리어를 준비하고 설계해 나가실 수 있습니다.
과제 소개
1. 고도화 기획 대상 서비스 분석 및 출시 상위기획안 작성하기
서비스 실사용 경험 및 멘토가 제공하는 서비스 기초 자료 & 통계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비스 분석을 진행하고, 해당 서비스가 출시될 당시에 기획자가 의도했던 컨셉/타겟고객/핵심 기능 등을 역으로 추정하여 상위기획안을 만들어 봅니다.
2. 신규 기능/화면 아이디어 창출 및 고도화 상위기획안 작성하기
오프라인 현장에서의 앱 사용 미션을 수행하고, 1차 과제의 서비스 분석 결과 및 멘토가 제공하는 고객 의견(VoC)과 이용 고객 프로필 데이터를 추가로 활용하여 [1가지 이상의 신규 기능/화면 아이디어]를 만들어봅니다. 상급자를 설득하기 위해 서비스 고도화의 컨셉/타겟고객/핵심 기능 등을 정리한 고도화 상위기획안을 작성해 봅니다.
3. 데이터 활용하여 세부 기획안 작성하기
2차 과제의 상위기획안 및 멘토가 제공하는 앱 이용 로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규 기능/화면 아이디어]를 더욱 발전시키고 구체화한 후,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실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menu tree, flowchart 및 UI 등이 포함된 상세한 설명서 수준의 세부 기획안을 작성해 봅니다.
4. 신규 기능/화면을 포함하는 서비스 고도화 기획안 완성하기
2차 과제 상위기획안, 3차 과제 세부 기획안 및 멘토가 제공하는 앱 화면 로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종 고도화 기획안을 작성합니다. [신규 기능/화면 아이디어]를 완성한 후, 서비스 고도화의 필요성과 방향 및 컨셉 그리고 주요 기능을 제안하고 설득하는 상위기획안 그리고 그에 따른 상세 디자인과 개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구성된 세부 기획안까지 총 2종의 문서를 최종 수정/작성해 봅니다.
과제 관련 안내
- 총 4단계로 진행되는 연계 과제는 실제 현업에서 사용하는 것과 거의 동일한 수준의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과제의 난이도 및 필요 완성도는 서비스 기획과 관련된 사전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분들도 쉽게 따라오실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 원하시는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과제의 목표 수준을 자유롭게 높여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기획자 관점의 앱 실사용 체험을 위한 오프라인 앱 사용 미션이 주어지며, 개인 상황에 따라 생략 가능합니다.
- 과제 수행에 필요한 데이터는 총 4회에 걸쳐 매주 새롭게 제공되며, 데이터를 직접 추출하실 필요 없이 제공된 데이터 자료를 보시고 쉽게 해석하실 수 있는 형태로 가공되어 제공됩니다.
- 과제 제출용 문서(상위기획안, 세부 기획안)의 기본 서식 및 샘플이 제공됩니다.
알려드릴게요!
앱 시장 포화에 따른 현업의 변화
서비스 기획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고 누구에게도 정답은 없습니다. 과거는 기획자 개인의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역량에 기반한 서비스 기획이 통하는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앱 시장의 포화로 인해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은 점점 힘들어지고 있고, 서비스의 특이한 컨셉과 엣지있는 기능만으로 인기를 끄는 것 또한 어려워졌습니다.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
앱 시장의 많은 서비스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치열한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현업에서의 서비스 기획은 싸움의 무기를 설계하는 중요한 과정이기에 각각의 기획 항목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있어야 하며, 고객이 남긴 데이터에는 수많은 근거가 숨겨져 있습니다. 또한, 모든 서비스 기획의 목표는 ‘서비스의 건강한 성장’이며 나의 기획안이 목표 달성에 얼마나 기여했는지에 대한 측정도 데이터로 가능하기에 데이터는 서비스 기획과 항상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현업 조직의 의사결정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뤄지며, 기획한 내용을 반영한 후에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 행태 변화도 데이터로 보고 있으며, 서비스 세부 기획에서도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와 친숙하고 데이터를 볼 줄 아는 기획자는 시장에서 귀한 인재로 대접 받고 있습니다.
과제 설계 의도
이번 캠프의 과제를 통해서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존 서비스 고도화 기획하기’ 과정을 체험하게 됩니다. 기획자가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중 자주 활용되고 중요도가 높은 데이터들을 선별하였으며, 제공되는 데이터는 최대한 실제 데이터와 유사한 수준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과제를 수행하면서,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과 상세 업무뿐만 아니라 좋은 기획자가 되려면 갖춰야 하는 역량과 마인드까지 배우실 수 있습니다. 특히, ‘근거 있는 기획을 하는 방법’ ‘현업에는 어떤 데이터가 존재하는가’ ‘데이터는 어떻게 해석하는가’ 등에 대해 배우시면서 경쟁력 있는 기획자가 되는 초석을 마련하실 수 있습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고도화 기획 대상 서비스를 실사용해 보고, 멘토가 제공하는 서비스 기초 자료 및 통계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비스 분석을 진행합니다. 실사용 경험과 서비스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서비스가 출시될 당시에 실제 기획자가 의도했던 컨셉/타겟고객/핵심 기능 등을 역으로 추정하여 당시의 상위기획안을 만들어 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고도화의 대상이 되는 서비스를 더욱 깊게 이해하고 기획자 입장에서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1) 고도화 기획 대상 서비스 실사용 후 실사용 경험 기록
2) 서비스 기초 자료 및 통계 데이터 분석
3) 서비스 출시 당시의 담당 기획자로 빙의하여, 당시 시점 기준의 상위기획안 작성
*고도화 기획 대상 서비스 : 멘토가 선정하여 캠프 시작 전 안내
*참고 자료 : 서비스 기초 자료 및 통계 데이터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상위기획안 (PPT 5장 전후, 기본 서식 및 샘플 제공)
오프라인 현장에서의 앱 사용 미션을 수행하고, 1차 과제에서 진행했던 서비스 분석 결과 및 멘토가 새롭게 제공하는 고객 의견(VoC)과 서비스 이용 고객 프로필 데이터를 활용하여 [1가지 이상의 신규 기능/화면 아이디어]를 만들어 봅니다. 해당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서비스 고도화의 필요성, 컨셉, 타겟고객, 핵심 기능 소개가 담긴 상위기획안을 작성해 봅니다. 상위기획안은 고도화 프로젝트의 당위성과 목표 그리고 내용을 잘 설명하여 의사결정권자를 설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오프라인 현장에서의 앱 사용 미션 수행 (선택)
2) 새롭게 제공된 고객 의견(VoC) 및 서비스 이용 고객 프로필 데이터 해석
3) 1가지 이상의 신규 기능/화면 아이디어 도출
4) 고도화 상위기획안 작성
*참고 자료 : 고객 의견(VoC) 및 서비스 이용 고객 프로필 데이터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상위기획안 (PPT 5장 전후, 기본 서식 및 샘플 제공)
2차 과제에서 작성했던 상위기획안 및 멘토가 새롭게 제공하는 앱 이용 로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규 기능/화면 아이디어]를 더욱 발전시키고 구체화한 후, 세부 기획을 진행합니다. 데이터 해석 과정에서 도출되는 인사이트를 잘 활용하고, 고도화 대상이 되는 기능/화면 관련하여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실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menu tree, flowchart 및 UI 등이 포함된 상세한 설명서 수준의 세부 기획안을 작성해 봅니다.
1) 1차, 2차에 제공된 데이터 및 새롭게 제공된 앱 이용 로그 데이터 해석
2) [신규 기능/화면 아이디어] 구체화
3) 2차 과제에 작성한 상위기획안 및 데이터 해석을 통해 도출된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세부 기획안 작성
*참고 자료 : 앱 이용 로그 데이터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세부 기획안 (PPT 5장 전후, 기본 서식 및 샘플 제공)
앞선 주차의 과제 결과물 및 멘토가 새롭게 제공하는 앱 화면 로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종 고도화 기획안 문서 2종(상위기획안, 세부 기획안)을 완성합니다. 과정 전체에 걸쳐 제공되었던 데이터 및 4차에 추가로 제공된 데이터를 모아 종합적으로 해석해 보고 [신규 기능/화면 아이디어]를 완성한 후, 기존 서비스 고도화 기획의 방향성 및 세부 내용을 수정하거나 추가하고 이를 기존 문서 2종에 반영하여 서비스 고도화 기획안을 완성해 봅니다.
1) 과정 전체에 걸쳐 제공된 데이터에 대한 종합적 해석
2) [신규 기능/화면 아이디어] 완성
3) 상위기획안 및 세부 기획안 최종 수정 및 문서화 완료하기
*참고 자료 : 앱 화면 로그 데이터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상위기획안 (PPT 5장 전후, 기본 서식 및 샘플 제공), 세부 기획안 (PPT 5장 전후, 기본 서식 및 샘플 제공)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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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