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부트캠프 배너
영화, 콘텐츠로 보는 미디어 전략기획/경영기획 실무 체험
현직자와 함께하는 전략기획직무 5주 인턴
직접 경험하는 것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전략기획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멘티님도 할 수 있어요.

  •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전략기획 3~5년차 현직자 문00 멘토입니다.
저와 함께 5주 동안 전략기획 실무를 체험하시겠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전략 및 경영기획 담당자로 4년째 일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마트에 가서 물건을 살 때 내가 사는 제품은 어떤 회사에서 출시한 것이며 경쟁 제품은 무엇이 있는지, 상품 이름보다는 브랜드와 기업의 이름에 더 관심을 가졌던 저는 평소에도 신문기사와 뉴스 등을 통해 기업의 동향이나 이슈를 파악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렇게 자연스럽게 연결된 이 직무는 이름처럼 화려해보이고 모두에게 주목을 받는 것처럼 보이는데, 마치 회사를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 속 전략 팀장, 전략 본부장의 모습을 생각하곤 하죠. 하지만 실상은 이와 무척 다릅니다. 산업의 전반적인 이해도 있어야하고 재무적인 지식도 기본 이상을 갖춰야하며 더 나아가 실제 업무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속속히 이해하고 세부적인 데이터로 이야기할 수 있어야합니다. 또한 글로벌 트렌드 역시 업무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있을 적이 많아 외국어 능력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직무 난이도가 높은 편이지만 그만큼 전문성이 보장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캠프를 통해 전략 및 경영기획 담당자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실제 생각했던 업무의 모습과 내 성향이 맞는지, 내가 이 일을 과연 잘할 수 있을지 점검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너무 어렵게는 진행하지 않되 실제 현업의 일을 하며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과제들을 풀어볼 예정입니다. 재미있고 보람이 있는 시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고민을 가진 분들에게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인턴 경험을 쌓고 싶은데
직무경험이 없어요.
면접에서 대답할
직무경험이 없어요.
자소서에 작성할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부트캠프는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직부캠 수료생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직부캠 수료생

강00님

3~5년차 현직자
문00
인증멘토

현 국내 2대 메이저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전략팀

- 전사 중장기 전략 수립

- 신사업 진출 로드맵 및 세부 계획 수립

- 기업 MOU 및 M&A 검토 / 투자 적절성 판단


전 국내 3대 영화 배급사 전략기획팀

- 전사 중장기 전략 수립

- 경영 계획 수립 / 예산, 투자비 계획 수립

- 손익 관리 / 조직 KPI 설정 및 평가

영화, 콘텐츠로 보는 미디어 전략기획/경영기획 실무 체험
주제로 5주 동안 실무자가 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전략기획 인턴이 되어 2~3년 차 실무자가 실제로 수행하는 업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문기획 전략팀장
전략기획
담당자
홍길동
중요도
높음
마감일
2025.12.07

황대리님, 내년도 경영계획 수립을 위해서 시장 가설을 몇가지 수립해야할 것 같은데... 올해까지 정리된 전국 입장객 자료 갖고 있죠? 그게 가장 기초가 되는 자료일 것 같은데, 우선 그 자료가 제일 기본이니깐 황대리가 한 번 추정해서 자료 좀 정리해주었으면 좋겠어요.


어차피 추정이니깐 정확한 답을 찾을 필요는 없는데, 황대리가 생각하는 시장 상황만 논리적으로 짜줘요. 최근 추세가 성수기에만 입장객이 늘어나는 게 아니다보니, 비수기와 성수기의 변동 폭에 관련해서는 황대리가 자체적으로 판단해서 작성해봐도 좋아요.


작성된 자료 토대로 회사 예상 손익하고 단기 전략 방안 구상할 예정이니깐, 작년 자료 양식들 전달해줄께요. 참고해보면 될 것 같아요. 이 자료 기반으로 내년 영화 시장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판단해보도록 하죠.

과제 소개

최근 영화 <승리호>가 넷플릭스에 개봉하면서 퀄러티 높은 한국 영화 CG(컴퓨터 그래픽)에 전세계가 놀랐습니다. 넷플릭스를 비롯한 많은 해외 사업자들이 K-콘텐츠를 탐내는 이유도 그 중 하나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아카데미에 수상하는 등 기념비적인 기록도 남겼습니다. K-콘텐츠는 아시아 시장 그리고 그 이상의 콘텐츠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일반적으로 알려진 K-콘텐츠의 관련된 내용이지만, 사실 이 모든 요소는 콘텐츠 기업 입장에서는 비용(Cost)입니다. 감독, 배우, 작가를 섭외하는 비용 그리고 <승리호>의 우주쓰레기 하나 그리는 것조차 CG인력에 투입되어야하는 비용입니다. 물론 기업 입장에서는 100의 비용을 투자했으면 150, 아니 그 이상의 수익을 거둬들이기 원합니다. 그러나 콘텐츠는 일반적인 제조업 상품과 시장 논리가 다릅니다. 좋은 배우, 감독, 작가들을 모아 큰 돈을 들여 대형 작품을 만들어도 흥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그 반대로 소규모의 자본으로 대박을 터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불확실성이 콘텐츠의 매력이자 장점이자 단점인데요.


전략/경영기획 담당자는 이러한 콘텐츠 특성을 잘 고려하여 여러 전략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통해 가설을 검증, 수정/보완합니다. 이를 위해 기본적인 콘텐츠 시장 조사와 산업에 대한 이해를 위한 리서치를 병행하면서 데이터를 분석해 인사이트를 확보, 전략 방향을 도출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저와 함께할 과제는 그러한 맥락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실제 현장에서 일어날 법한 여러 충돌적인 상황과 상충되는 가치관들을 제시해줌으로써 최적의 방안을 찾아가는 과제를 통해 데이터를 바라보는 시각의 전문화, 전략 방안 및 가설 수립 절차 등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전략 기획이라는 업무 특성상 시장 가설에 정답은 없지만 트렌드를 반영하여 가장 근접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피드백을 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그 피드백을 진행하는 과정 중에 팀장 또는 관리자의 의견과 본인의 의견을 조율하는 방법, 본인의 의사를 근거에 맞게 명확하게 전달하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업무를 선정한 이유
알려드릴게요!

불확실한 콘텐츠 시장 특성을 고려할 때, 일반적인 기업과 달리 더욱 면밀하고 세밀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재원이 무한정이라면 영화도 드라마도 어떤 콘텐츠든 제작진이 원하는대로 마음껏 만들라고 할 수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효과적으로 자원을 배분하고 전략을 실천해나가는 전략기획 담당자의 역할은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전략기획이라는 업무를 떠올리면 멋지고 화려한 것들만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1장의 PPT를 발표하기 위해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분석해야하고 많은 이들과 논의를 거쳐 결론을 내립니다. 우선순위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전략 방향에 대한 서로 간의 합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효과적인 설득을 위해서는 아주 논리적이고 정교한 가설들이 필요하며 이 가설들은 많은 정보와 데이터,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인사이트에서 비롯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를 정확하게 읽어내는 능력과 본인의 가설을 세우는 법,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 전략 및 키포인트 등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한 역량입니다. 실제적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해내는 이 과정들을 통해서 추상적으로만 느껴졌던 전략/경영기획의 업무를 피부로 느낄 수 있으실 것이며 이를 통해 본인이 원하는 일과 해당 직무에 맞는지 확인해보실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최대한 실무에 가깝게 과제가 구성되었으나 정답은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치열한 고민과 사고를 통해 전략/경영기획 업무에 한층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상세한 스케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캠프 시작일
1주차
온라인 세션
3월 21일(일) 06:00~08:00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 직무 입문 방법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3월 25일(목) 15:00까지
업무
18년, 19년 전국 입장객의 월별 시장 조사를 통한 정리 및 공유 (타부서 미팅 준비)

전략기획 직무는 기본적으로 데이터 분석이 가장 먼저 진행해야합니다. 특히 여러 복잡한 데이터를 명확하게 정리하여 적합한 Insight를 추론하고 이를 토대로 타부서와의 미팅, 협업 등을 진행합니다. 18년과 19년의 전국 시장 규모 정리를 통해 과거의 시장 트렌드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얼마나 시장 성장률 또는 감소율이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1. 18년, 19년 월별 전국 입장객 규모 확인
  2. 2개년 월별 증감율 확인
  3. 월별 Top3 영화 분석 : 장르, 감독, 배우, 배급사 확인


*20년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시장이 일반적이지 않아 제외했습니다.

*과제 결과물 : A4 1장 기준 Excel로 정리

2주차
서면 피드백
3월 28일(일) 15:00까지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1차 업무 피드백
4월 1일(목) 15:00까지
업무
21년 8월 성수기, 전국 입장객 추정

과거 데이터를 토대로 다음 년도의 전국 시장 규모를 합리적으로 추론해보고자 합니다. 영화 콘텐츠 시장은 성수기 시장에 어떤 영화가 개봉하느냐에 따라 전체 시장 규모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영화 작품 라인업을 토대로 가장 근접하게 추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정에 정답은 없으나 합리적인 근거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1. 멘토가 지정한 가상 라인업을 분석 : 장르, 감독, 배우, 배급사를 지정하여 메인 5개 작품 지정
  2. 과거 작품 입장객 트렌드 분석을 통해 5개 작품 입장객 추정


*Word 1 Page로 정리해주시기 바랍니다.

3주차
온라인 세션
4월 4일(일) 06:00~08:00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2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4월 8일(목) 15:00까지
업무
21년 8월 성수기, 당사 매출 및 손익 추정

전국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 이유는 결국 매출과 이익을 추정하기 위함입니다. 입장객이 합리적으로 추론 완료되었다면 매출과 손익을 구하는 것이 다음 단계입니다.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해야겠지만 이번 과제에서는 입장객을 기준으로 어떻게 매출과 손익이 추정되는지 알아봅시다


  1. 전국입장객 기준으로 당사 입장객 M/S(Market Share)를 25%에서 +1~5% 변형된다고 가정
  2. 보수적인 손익안과 긍정적인 손익안 2가지로 작성 (보수 M/S 25%, 긍정 M/S 30%)
  3. 멘토가 정리해준 손익 양식에 입장객 입력 (원가, 판매관리비는 고정된다고 가정하고 입장객단가는 5,000원으로 가정)


*Excel 1 Page로 정리

4주차
서면 피드백
4월 11일(일) 15:00까지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3차 업무 피드백
4월 15일(목) 15:00까지
업무
21년 8월 성수기 단기 전략 보고

매출과 이익이 추론되었다면 마지막 단계로 전략을 짜야합니다. 이 과제에서는 단기 전략을 진행할텐데요, 시장 규모가 축소되어 M/S가 늘더라도 결국 비용 절감이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보고 장표 흐름

  1. 전국 입장객 트렌드 분석 요약장표 (18, 19년 영화에 따른 변동폭이 큼)
  2. 21년 8월 성수기 라인업은 그렇게 좋지 않을 것으로 보여 전국시장은 감소할 것으로 추정
  3. 당사도 이에 따라 비용을 줄여야한다고 결론 낼 것


*가시성 확보를 위해 최대한 도표와 그래프를 사용해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PPT 3 Page 내외로 정리

5주차
온라인 세션
4월 18일(일) 06:00~08:00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4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위의 스케줄 안내를 보고
주차별 진행 일정을 잘 이해할 수 있었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실제로 기능 개선에 반영되고 있어요.

캠프는 5주간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다룹니다.
매주 현업의 문제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업무 요청서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1주차 과제 안내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프로젝트 과제 선정 이유
성공적인 완수를 도와드립니다.
1:1 업무 피드백이 제공되며, 어려운 점은 언제든 답변 드립니다.
클래스룸 1:1 피드백
멘토에게 1:1로 제출한 과제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 채팅방 운영
멘토, 다른 멘티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직무경험을 증명할 자료를 받아가세요.
이력서 활용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료증 발급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전략기획 직무부트캠프
코인턴
영화, 콘텐츠로 보는 미디어 전략기획/경영기획 실무 체험
2021년 03월 21일 ~ 2021년 04월 18일
2021.04.18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포트폴리오 활용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0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1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2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3
직무부트캠프에 참여하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내 적성과
직무 적합도 판단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내 적성과 직무 적합도 판단
직무부트캠프는 왜 만들어졌나요?
온라인은 더 특별합니다.
직무부트캠프 온라인 수업 화면
소통은 편안하게
온라인 진행으로 멘토와 멘티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적극적으로
내성적인 분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익명으로 솔직하게
얼굴과 개인 정보가 드러나지 않아 현업의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와 함께 전략기획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1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2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3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4
5주 뒤, 직무 고민이
완전히 해결됩니다!
지금 가장 저렴하게 참여할 수 있어요.
정가
300,000
얼리버드 40% 할인
- 120,000
후기 이벤트 원고료
- 20,000

최대 할인 적용가
32,000 /1주
12개월 무이자 할부
3,076 /1주
*캠프 시작 전까지 100% 환불 가능
수강료 할인 및 지원 정책
돈이 꿈의 허들이 되지 않도록 지원 정책을 소개합니다.
1.
올인원패키지 무료로 사용하기
2.
국민취업제도 구직촉진수당 등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추천 캠프
자주 묻는 질문
환불규정
코멘토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환불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직무부트캠프 환불규정
  •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자율일정 직무부트캠프 환불규정
  •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직무부트캠프 이용권(쿠폰) 취소규정
  •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환불준수사항
  •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유의사항
  •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