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디자인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여성복 소재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패브릭멘토입니다.
의류학과나 텍스타일 학과를 졸업하는 학생들이 패션소재 전문가를 꿈꾸며 여성복 패션기업을 먼저 보게 됩니다. 패션 소재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분야가 스포츠웨어, 남성복, 아동복, 홈패션 등이 있지만 MD나 스타일 디자이너가 소재까지 함께 보는 경우가 많고 소재 디자이너를 채용해도 경력직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복 분야가 다양한 아이템으로 인해 많은 소재를 다뤄야 하기 때문에 전문 소재 디자이너 채용이 활발합니다.
브랜드의 소재 디자이너는 팀단위로 일을 하게 되고 기획, 디자인실, 생산, 구매의 여러 부서와 협력하여 성과를 내야하는 부서이다 보니 처음 입사를 했을 때 업무가 무엇인지 몰라 헤매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이 길이 내길 이 아닌가보다 빨리 포기하게 되고 입사하고도 많은 고민의 시간을 보냅니다. 1년 이전에 이직이나 퇴사를 하는 경우도 많고요.
소재 전문가로서 성장하기 위해 소재 컨버터를 먼저 가느냐 브랜드를 먼저 가느냐 많은 고민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소재디자이너로 시작했지만 컬러리스트의 역할 또한 소재디자이너에게는 중요한 업무이기 때문에 컬러 전문가로도 업무영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저 또한 졸업 후 진로 고민을 했었고 그런 고민을 하는 신입 소재디자이너 후배들을 보며 그 길을 걸어왔던 선배로써 현업의 실제 업무를 해보고 직업 선택에 있어서 도움이 되고자 이 부트캠프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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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S패브릭 실장
- 패션비지니스 산업의 소재 컨버터에 인턴으로 입사하여 소재 전문가로써 발을 들여놓음
- 국내 대기업의 여러 여성복 브랜드를 거친 실무 경험 이력
- 컬러리스트 기사
- 스에나가 메소드 색채 심리사
- 대학생 소재 멘토링
전 D사 여성복 브랜드 소재팀 실장

이대리님 .급하게 소재 수배를 해야 하는 데 동대문 시장나가서 스와치 좀 걷어올래요? 블라우스할 껀데 소프트하고 이렇게 잘 떨어지 는 거 있죠? 그런소재 좀 급히 찾아봐줘요.
이 소재는 이 디자인 하기에는 잘 안떨어질 것 같은데 소재 아예 안 만져봤어요? 가르치면서 할 시간없는데 동대문시장 몇번이나 나 가봤어요?
이번주 경쟁사 브랜드 트랜드는 어떤가요? 타브랜드에 어떤 소재를 이용한 제품이 나왔나요? 시장조사 레포트에 포인트가 없네요.
과제 소개
소재디자이너의 실제 업무 프로세스로 주간 과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
1, 2주차에 패션소재 기획을 위한 소재디자이너의 관점으로 시장조사를 통한 패션 트랜드를 조사합니다. 브랜드에 입문한다는 것은 경쟁사를 잘 알아야 합니다. 어떤 경쟁사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패션의 눈을 여는 경험을 합니다.
3주차에는 트랜드 기획방향에 따라 소재 그룹핑 맵을 만들어 봅니다. 소재 업무는 크게 칼라 기획/소재기획으로 나뉘는데 소재 입문자의 눈높이에서 컬러별, 소재별 스와치를 정리하는 법, 소재를 고르는 법을 실제 적용시켜 봅니다.
4주차에는 소재실의 수시업무인 발주서작성을 해보며 실무 꿀팁을 적용해보고 말귀 알아듣는 현장 용어를 익히게 됩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5주 과정 동안 패션상품의 가치를 좌우하는 것이 소재, 컬러의 역할이라는 것에 동기부여가 되고 소재디자이너의 안목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입사 전에 미리 실무를 해본 경험은 실제 취업을 했을 때 소재 기획에 참여할 수 있는 자신감의 양분이 될 것입니다. 5주 과정이 끝나면 소재디자이너 취업을 위한 면접에 쓸모있는 실무 포트폴리오를 갖게 됩니다.
저는 신입 소재디자이너의 면접을 보는 실무의 관점에서 과제를 피드백 해드릴 겁니다.
이 직업이 나의 앞으로 10년 뒤의 인생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지 의미를 찾고 나의 강점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알려드릴게요!
구직자들의 오해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소재디자이너가 되면 바로 소재, 컬러 기획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쁜 스와치를 보고 셀렉하고 매칭시켜주는 것만 생각하는 분들도 많고요. 소재실은 엄청 많은 스와치와 행거로 쌓여있고 깨끗한 책상에서 우아하게 일한다는 생각은 버려주세요.
직무가 실제로 하는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
1, 2주에 브랜드 시장조사 과제를 하는 이유는 단순히 유명한 브랜드, 예쁜 상품을 본다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옷을 보더라도 소재 디자이너의 관점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레포트 정리하는 법이 중요합니다. 체계적인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필요성에 맞는 최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얻어야 하기 때문이죠. 이 시장조사 작업을 통해 패션 상품 기획에 맞는 최적의 소재를 매칭시킬 수 있는 안목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실제로 디자이너에게 매주 백화점 시장조사를 하며 사진을 찍는 일은 곤혹스럽고 힘든 일입니다. 트랜드를 조사하는 것은 실장이던 막내이던 똑같이 하는 일입니다. 소재 디자이너는 그에 맞는 스와치를 찾기 위해 동대문시장을 매주 1회 정도는 나갑니다. 동대문 시장을 잘 알고 있다면 빨리 원하는 스와치를 걷어올 수 있겠죠? 걷어온 스와치를 종류별로 정리해야 하고 컬러 스와치도 정리합니다. 실장님이 많은 컨버터 상담을 하고 나면 행거 정리도 필수이죠. (소재 막내 디자이너의 일입니다.)
브랜드 소재디자이너의 미션은 패션상품 기획에 맞는 생산을 하기 위해 최적의 소재를 사용하여 계획된 패션제품이 나오는 게 하는 것입니다. 특히 패션상품은 소비자의 선택을 통하여 영업이익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각도에서 원가절감을 위한 소재 개발 방안을 구상하여 생산납기, 생산수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소재 기획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소재에 관한 분류, 직물설계, 무늬, 촉감은 물론 생산과 유통에 관한 지식도 겸비해야 합니다.
우리가 의복에 사용하는 색채란 그림물감이라든가 인쇄에서 사용되는 색채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옷감이라는 매체를 통해 나타나는 재직과 색상의 느낌에 따라 변화무쌍한 뉘앙스를 가지므로 특히 패션에서는 체계적인 색상이론 보다는 직관과 예측된 색채를 선택하는 것이 기초가 됩니다.
해당 과제가 본 직무의 실제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을 체험하기에 좋은 이유
이걸 어떻게 하지? 당연히 처음부터 소재기획을 잘 할 수는 없어요. 우리는 창작을 하는 작가가 아니라 소비자의 행동을 읽고 정보 분석에 의해 색상과 소재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패션상품을 기획하면 됩니다. 브랜드마다 팔고자 하는 상품이 다르기 때문에 소재 기획과정에 있어서 정해진 답은 없다고 보는게 맞아요. 그래서 경쟁사조사를 하고 어떤 것을 우리 브랜드에 접목시킬지 소재 빅데 이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일입니다.
이번 실무과제는 여성복에 초점을 맞추어 소재디자이너가 하는 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고민과 역량이 필요한지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국내백화점 영캐주얼브랜드 조사 1차
1) 영캐주얼 브랜드 네이밍 41개 중 20개 조닝으로 정리(인터넷서치 )
- 롯데본점싸이트 / PPT 1장 으로 정리
2) 한섬싸이트 ( sj/system) fw컬러, 행거링 서치 / PPT 3장 내외
*시장조사(여성복 브랜드 조닝 ) 를 위한 보고서 작성 가이드 제공
*소재, 컬러 트랜드 분석에 필요한 실무 싸이트 공유/ 시장조사 방법 가이드 제공
[내용]현장 방문/ 인터넷 서치가능 - SPA형 브랜드 시장조사 /자라, 유니클로, 에잇세컨즈, 영캐주얼 월별 기획 포인트
1) SPA형 브랜드 소재 기획 포인트 PPT작성 3P 이내로
2)타켓 영캐주얼 브랜드 월별기획, 판매 포인트 조사 (인스타, 싸이트 서치) S/S , F/W ppt 3P이내
*포트폴리오 매주 업데이트
*월별 기획 포인트 예시자료 공유
* 영캐주얼 월별 기획 예시 자료 공유
[내용]타켓 영캐주얼 브랜드 기획 포인트에 따라 그에 맞는 소재를 그룹핑시키기
1)동대문 시장 방문- 스와치 수거
2)직접 대입해 보기 - 포트폴리오 작성
3) 나만의 한끗아이템- 소재 가위, 소재핀 구입
* 여성복 많이 쓰는 동대문 시장 주소 공유
* 컬러 차트 공유
[내용] 발주서 작성
1) 스와치 보고 현장 발주서 작성
2) 패션에세이 A4 1장 작성
* 현장에서 사용하는 발주서 이메일로 제공
* 소재 관련 무역과 오퍼이론, 원가산출, 발주소재관리, 소재 원산지 가이드 제공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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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