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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차 앵콜

데이터 기반의 고객 세분화 부터 캠페인 운영까지 CRM 마케팅 실무

현직자와 함께하는 마케팅직무 5주 인턴

직접 경험하는 것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마케팅 직무 경험 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을 치켜 든 아이콘 멘티님도 할 수 있어요.
  •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마케팅 5~7년차 현직자 김OO 멘토입니다. 저와 함께 5주 동안 마케팅 실무를 체험하시겠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Data Marketing / CRM 직무로 일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최근 마케팅 영역에서 데이터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커져가면서 동시에 CRM 분야에 대한 관심 역시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CRM은 왜 중요할까요? 고객을 획득하는 것 뿐만 아니라 획득한 고객들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과제라는 것을 많은 기업들이 인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중요성을 체감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데이터 마케팅 프로세스를 이해해야 하며, CRM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획,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직무에 대한 경험이 없는 경우 이러한 내용만 가지고는 CRM 직무에 대해서 이해하기가 여전히 쉽지 않습니다.


저 또한 처음 CRM 직무를 경험할 때 그랬듯이 CRM을 잘하려면 SQL만 할 줄 알면 되는지? / 기존의 마케팅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 실제 실무에서는 어떤 일들을 하는지, 많은 궁금한 것들이 해소되지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CRM은 아직까지 실무와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들을 얻기가 쉽지 않고 각 기업마다 수행하는 업무나 요구하는 역량이 상이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플랫폼 / 커머스 분야에서의 CRM은 기존의 전통적인 금융 분야와는 다른 역량과 과제들을 요구하기도 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대체 CRM 직무는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해하고 답을 얻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캠프는

1) CRM 업무를 하기 위해 갖춰야 할 역량과, 2) CRM 업무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전체 Framework, 3) 실제 실무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 등을 중심으로

CRM 직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동시에 실제 업무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게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초기 스타트업 → 중견급 스타트업 → 지금의 대기업까지 다양한 조직을 거치면서 많은 것을 경험한 만큼 저 역시 다양한 고민들을 해왔기에 CRM 직무 관련 정보 뿐만 아니라 커리어와 관련된 고민들도 함께 나누고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갖고 계신 궁금증과 고민들을 함께 나누면서 여러분의 커리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생산적인 캠프 활동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멘토 사진
멘토 연차 정보
5~7년차 현직자
멘토 닉네임
김OO
인증 멘토
인증 멘토

현) 커머스 대기업, CRM Manager


전) 대기업, Data Marketing Manager


전) 플랫폼 스타트업, CRM Analyst



전) 금융 스타트업, Data Marketing / CRM Manager

데이터 기반의 고객 세분화 부터 캠페인 운영까지 CRM 마케팅 실무 주제로 5주 동안 실무자가 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마케팅 3년차 실무자인 멘티님은 팀장님에게 아래와 같은 업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 예시 멘토님 프로필
이고객 CMO님
마케팅팀
담당자
홍길동
중요도
높음
마감일
2024. 12. 06

전월 기준으로 기존 고객들의 Retention Rate가 급감했습니다. 이번 달에는 고객들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이탈 임박 고객 대상으로 CRM 캠페인이 진행되어야 하니 준비해주시고, 필요한 예산안에 대해서도 보고해주세요.


기존 고객들의 특정 카테고리에 대한 구매 편중 현상이 굉장히 두드러지는 상황입니다. 신규 카테고리가 런칭할 예정이니 해당 고객군들의 교차 구매를 일으킬 수 있는 CRM 전략을 수립해서 공유주세요.


현재 자사몰 이용 회원수가 약 300만명을 넘어가는 상황입니다. 고객들을 세분화하여 세그먼트별로 고객들을 관리해야 합니다. 회원들을 구매 성향에 따라 세분화하고 각 세그먼트별 고객 유지 전략을 수립해주세요.

과제소개

본 캠프의 과제는 실무 레벨에서 CRM 담당자가 수행해야 할 업무들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CRM Framework를 설계 & 이해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군을 직접 세분화(Segmentation)하는 기획 단계부터, 고객군별 어떤 메시지와 리워드를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액션 단계까지 모든 단계들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분석, 전략 기획, 액션 실행까지의 모든 실무과정을 경험하실 수 있게 됩니다.


  1. 초기 데이터 분석 단계에서 필요한 Raw Data는 직접 제공 드리며, 실무에서 주로 경험하게 될 고객 관련 데이터를 다루실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엑셀에 대한 매우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해당 부분도 강의에서 설명 드릴 예정입니다.
  2. 주어진 데이터를 기준으로 고객들을 세분화하는 작업(Segmentation)을 진행하면서 실제 CRM에서 주로 수행하는 고객 구분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고 멘티분들께서 직접 고객군을 세분화 하는 작업을 수행해볼 예정입니다.
  3. 유의미하게 고객들을 세분화 했다면 이렇게 나눠진 고객군(Segment)별로 어떤 CRM 캠페인을 실행할건지, 메시지와 리워드 구성에 대한 캠페인을 직접 설계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전달 드릴 예정입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모든 과제를 완수하였으면, 단순히 CRM 채널별 메시지를 작성하고 발송하는 업무가 아니라 기획부터 실제 액션까지 CRM 업무의 프로세스 전체를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산업마다 혹은 기업의 업무 환경이나 목표에 따라서 CRM 업무는 다른 과제들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왜 굳이 고객들을 나눠서 세분화(Segmentation) 해야 하는지, 세분화한 고객들은 실제로 어떤 식으로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를 알아야만 어떠한 환경에서도 CRM 업무를 쉽게 이해하고 빠르게 적응하실 수 있습니다.


과제에서 다루게 될 데이터들은 최대한 실무와 유사한 환경으로 제공해드릴 것이기 때문에, CRM 업무를 하다 보면 항상 보게 될 구매 빈도, LTV, 카테고리, 이탈 기간 등 주요 데이터 값들에 대해서도 익숙해지시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상세한 스케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캠프 시작일
1주차

1월 11일(수) 19:00~21:00
세션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 직무 입문 방법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1월 16일(월) 23:59까지
1차 업무
고객 세분화(Customer Segmentation)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을 유의미한 그룹으로 세분화하는 Segmentation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회원가입, 구매이력 등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의미한 Segment를 구성해주세요.


  1. 신규 / 기존 / 이탈 고객으로 고객군을 분류
  2. 고객 세분화 조건에 대해서 파악
  3. 고객 세분화를 완료하고 비즈니스 현황에 대해서 예측


※ 데이터 셋 별도 제공

2주차

1월 19일(목) 23:59까지
피드백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1차 업무 피드백
1월 30일(월) 23:59까지
2차 업무
고객군 / 퍼널별 CRM 캠페인, 메시지 전략 수립


고객들의 유입과 구매건수가 전월 동기간에 비해 하락한 상황입니다. 각 퍼널별로 고객들을 재유입 & 구매 시킬 수 있는 CRM 캠페인 전략을 수립해주세요.


  1. 앱 내 퍼널별 고객들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 메시지 전략 수립
  2. 이탈 고객들의 재유입 & 구매를 일으킬 수 있는 메시지 전략 수립
  3. 각 고객군별로 다른 메시지 전략 수립
3주차

2월 1일(수) 19:00~21:00
세션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2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2월 6일(월) 23:59까지
3차 업무
CRM Data 탐색 및 분석 - 1


비즈니스 현황을 고객관점에서 진단하기 위해서 다양한 데이터 분석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고객들의 이탈률이 계속해서 커지는 상황이고 이를 진단해야 합니다. 고객들의 첫 구매가 시작된 날짜에 대한 Cohort 분석을 진행해 주세요.


  1.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한 코호트 분석 및 비즈니스 진단
4주차

2월 9일(목) 23:59까지
피드백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3차 업무 피드백
2월 13일(월) 23:59까지
4차 업무
CRM Data 탐색 및 분석 - 2


비즈니스 현황을 고객 관점에서 진단하기 위해서 다양한 데이터 분석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CRM 데이터 분석을 위한 여러 raw data를 직접 뽑고 가공해야 합니다.


  1.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추출해주세요
5주차

2월 15일(수) 19:00~21:00
세션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4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캠프는 5주간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다룹니다.

매주 현업의 문제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업무 요청서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1주차 과제 안내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프로젝트 과제 선정 이유

성공적인 완수를 도와드립니다.

1:1 업무 피드백이 제공되며, 어려운 점은 언제든 답변 드립니다.

직무경험을 증명할 자료를 받아가세요.

이력서 활용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직무부트캠프 수료증 샘플
수료증 발급

캠프를 수료하면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마케팅 직무부트캠프
코인턴
데이터 기반의 고객 세분화 부터 캠페인 운영까지 CRM 마케팅 실무
2020년 8월 4일 ~ 2020년 8월 5일
2020년 8월 5일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포트폴리오 활용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1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2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3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4

5주 뒤에는 성공확률이 높아집니다.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얻은 자신감과 직무 경험은 차별적인 경쟁력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1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2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3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4
직무 경험부터 취업 준비까지
수료 후에도, 끝까지 지원해드려요.

직무부트캠프에 참여하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br/>자소서와 면접 준비

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실무 용어와<br/> 업무 프로세스 이해

내 적성과
직무 적합도 판단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내 적성과 <br/>직무 적합도 판단

직무부트캠프는 왜 만들어졌나요?

온라인은 더 특별합니다.

직무부트캠프 온라인 수업 화면
소통은 편안하게

온라인 진행으로 멘토와 멘티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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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적극적으로

내성적인 분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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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으로 솔직하게

얼굴과 개인 정보가 드러나지 않아 현업의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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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와 함께 마케팅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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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 뒤,
직무 고민이 완전히 해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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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생 후기

후기수
61
별점
5.0 /5
  • 5주차

    - 매우 추천해요!

    희망 직무 현직자시기때문에 수업 관련 내용 질문이 아닌 직무 관련 질문에도 친절하게 잘 알려주셨습니다. 덕분에 위로도 많이 되었고 자신감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CRM 마케터는 이러한 직무를 하는구나’ 를 명확하게 알려주는 부트캠프입니다!

    오**|2023.02.15

  • 1주차

    - 매우 추천해요!

    좋은 수업 감사합니다!!

    황**|2023.01.12

  • 1주차

    - 매우 추천해요!

    궁금한 것을 여쭤봤는데 정말 상세히 알려주셨어요! 많은 도움 됐습니다 :) 감사합니다!!

    강**|2023.01.11

  • 3주차

    - 매우 추천해요!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체험 기회가 생겨서 여러번 했었는데요! 그동안 했던 4번의 캠프 중에 과제 사례, 정답, 방향성을 직접 제작해서 보여주신 멘토님은 처음이에요!! 멘토님이 진심이시구나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사담인데 목소리가 너무 좋으세요!! 제 최애 유튜버 우주하마 같은 목소리셔서 처음에 조금 놀랐습니다 허허

    이**|2022.12.02

  • 2주차

    - 매우 추천해요!

    좋은내용과 자세한 질답

    서**|2022.11.28

추천 캠프

자주 묻는 질문

  • Q.

    직무부트캠프를 왜 들어야 하나요?

    직접 경험하는 것이 직무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직무부트캠프는 누구나 원할 때 원하는 직무를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현직자 멘토님들이 실제로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을 5주간 체험하면서 직무 이해는 물론 입증가능한 직무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는 300종 이상의 산업과 직무의 전 분야를 제약없이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 Q.

    직무부트캠프 수강 대상의 레벨이 어떻게 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나이, 학벌과 관계 없이 사회경험이 없거나, 2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분들을 대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업무 수행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은 수준에 맞게 따라올 수 있도록 멘토님에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Q.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아무 때나 물어볼 수 있나요?

    캠프 기간 동안 채팅방을 통해서 수강생분들은 언제든지 멘토님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회사에 재직 중인 현직자 분들이시기 때문에, 실시간 답변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질문은 캠프나 취업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어떤 것이든 가능하지만, 기업의 규정상 답하기 어려운 비밀이 포함된 질문이나 자기소개서 첨삭 등 캠프 범위 밖의 질문은 할 수 없습니다.

  • Q.

    자기소개서 같은 것도 첨삭 받을 수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직무부트캠프는 직무 이해를 하고,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체험에 집중이 되어있어서 해당 부분을 기대하실 수는 없습니다. 다만, 직무에 대한 이해를 잘 하시게 되면 자기소개서 작성 등에도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자기소개서 첨삭은 코멘토의 자기소개서 첨삭 서비스를 받으시면 별도로 도움 받으실 수 있으며 이용권과 관계없이 매일 500자까지 3개의 자기소개서 멘토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Q.

    수강신청을 위해서 바로 결제를 해야 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먼저 결제하시는 분들에게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얼리버드 정책을 운영 중입니다. 수강 시작 이틀 전까지는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으며 수수료 없이 100% 환불 됩니다.

  • Q.

    혹시 할부로 결제할 수 있나요?

    PC에서 결제하시는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면 12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해 드립니다. 표준 얼리버드 기준 18만원 캠프를 12개월 무이자 할부로 결제하면, 월 15,000원의 비용으로 캠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Q.

    정부지원금을 통해 캠프에 참여할 수 있나요?

    직무부트캠프는 수료증을 통해 취업활동 증빙을 제공합니다. 구직활동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국민취업제도 구직촉진수당 (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클린카드)이나 지방정부의 청년수당 등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일배움카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환불규정

코멘토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환불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직무부트캠프 환불규정

  •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자율일정 직무부트캠프 환불규정

  •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직무부트캠프 이용권(쿠폰) 취소규정

  •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환불준수사항

  •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유의사항

  •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업무는 모두 개인 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 1주 평균 2~3시간 소요)

  •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수업의 경우, 불가항력적인 이유(천재지변, 전염병 발생, 지진 등)로 오프라인 세션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여 진행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