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마케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Data Marketing / CRM 직무로 일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최근 마케팅 영역에서 데이터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커져가면서 동시에 CRM 분야에 대한 관심 역시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CRM은 왜 중요할까요? 고객을 획득하는 것 뿐만 아니라 획득한 고객들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과제라는 것을 많은 기업들이 인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중요성을 체감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데이터 마케팅 프로세스를 이해해야 하며, CRM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획,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직무에 대한 경험이 없는 경우 이러한 내용만 가지고는 CRM 직무에 대해서 이해하기가 여전히 쉽지 않습니다.
저 또한 처음 CRM 직무를 경험할 때 그랬듯이 CRM을 잘하려면 SQL만 할 줄 알면 되는지? / 기존의 마케팅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 실제 실무에서는 어떤 일들을 하는지, 많은 궁금한 것들이 해소되지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CRM은 아직까지 실무와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들을 얻기가 쉽지 않고 각 기업마다 수행하는 업무나 요구하는 역량이 상이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플랫폼 / 커머스 분야에서의 CRM은 기존의 전통적인 금융 분야와는 다른 역량과 과제들을 요구하기도 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대체 CRM 직무는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해하고 답을 얻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캠프는
1) CRM 업무를 하기 위해 갖춰야 할 역량과, 2) CRM 업무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전체 Framework, 3) 실제 실무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 등을 중심으로
CRM 직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동시에 실제 업무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게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초기 스타트업 → 중견급 스타트업 → 지금의 대기업까지 다양한 조직을 거치면서 많은 것을 경험한 만큼 저 역시 다양한 고민들을 해왔기에 CRM 직무 관련 정보 뿐만 아니라 커리어와 관련된 고민들도 함께 나누고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갖고 계신 궁금증과 고민들을 함께 나누면서 여러분의 커리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생산적인 캠프 활동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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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커머스 대기업, CRM Manager
전) 대기업, Data Marketing Manager
전) 플랫폼 스타트업, CRM Analyst
전) 금융 스타트업, Data Marketing / CRM Manager

전월 기준으로 기존 고객들의 Retention Rate가 급감했습니다. 이번 달에는 고객들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이탈 임박 고객 대상으로 CRM 캠페인이 진행되어야 하니 준비해주시고, 필요한 예산안에 대해서도 보고해주세요.
기존 고객들의 특정 카테고리에 대한 구매 편중 현상이 굉장히 두드러지는 상황입니다. 신규 카테고리가 런칭할 예정이니 해당 고객군들의 교차 구매를 일으킬 수 있는 CRM 전략을 수립해서 공유주세요.
현재 자사몰 이용 회원수가 약 300만명을 넘어가는 상황입니다. 고객들을 세분화하여 세그먼트별로 고객들을 관리해야 합니다. 회원들을 구매 성향에 따라 세분화하고 각 세그먼트별 고객 유지 전략을 수립해주세요.
과제소개
본 캠프의 과제는 실무 레벨에서 CRM 담당자가 수행해야 할 업무들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CRM Framework를 설계 & 이해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군을 직접 세분화(Segmentation)하는 기획 단계부터, 고객군별 어떤 메시지와 리워드를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액션 단계까지 모든 단계들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분석, 전략 기획, 액션 실행까지의 모든 실무과정을 경험하실 수 있게 됩니다.
- 초기 데이터 분석 단계에서 필요한 Raw Data는 직접 제공 드리며, 실무에서 주로 경험하게 될 고객 관련 데이터를 다루실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엑셀에 대한 매우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해당 부분도 강의에서 설명 드릴 예정입니다.
- 주어진 데이터를 기준으로 고객들을 세분화하는 작업(Segmentation)을 진행하면서 실제 CRM에서 주로 수행하는 고객 구분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고 멘티분들께서 직접 고객군을 세분화 하는 작업을 수행해볼 예정입니다.
- 유의미하게 고객들을 세분화 했다면 이렇게 나눠진 고객군(Segment)별로 어떤 CRM 캠페인을 실행할건지, 메시지와 리워드 구성에 대한 캠페인을 직접 설계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전달 드릴 예정입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모든 과제를 완수하였으면, 단순히 CRM 채널별 메시지를 작성하고 발송하는 업무가 아니라 기획부터 실제 액션까지 CRM 업무의 프로세스 전체를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산업마다 혹은 기업의 업무 환경이나 목표에 따라서 CRM 업무는 다른 과제들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왜 굳이 고객들을 나눠서 세분화(Segmentation) 해야 하는지, 세분화한 고객들은 실제로 어떤 식으로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를 알아야만 어떠한 환경에서도 CRM 업무를 쉽게 이해하고 빠르게 적응하실 수 있습니다.
과제에서 다루게 될 데이터들은 최대한 실무와 유사한 환경으로 제공해드릴 것이기 때문에, CRM 업무를 하다 보면 항상 보게 될 구매 빈도, LTV, 카테고리, 이탈 기간 등 주요 데이터 값들에 대해서도 익숙해지시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알려드릴게요!
구직자들의 오해
CRM 업무가 단순히 Push나 Email만을 고객들에게 보내고 이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는 매우 단편적인 부분에 불과합니다. 메시지 이전에 고객을 어떻게 세분화하고 어떤 방식으로 고객들을 케어해야하는지에 대한 전략을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한 과제이며, CRM은 장기적으로 고객을 유지하고(Retention) 구매력을 지속 & 극대화 시키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는 것을 반드시 알아두셔야 합니다.
직무가 실제로 하는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
데이터 조회 및 분석 능력은 대부분의 기업에서 CRM 담당자들에게 요구하는 주요 능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SQL과 엑셀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만, SQL이나 엑셀 습득보다 중요한 것은 실제로 추출한 데이터를 어떤식으로 활용할건지에 대한 기획 능력입니다. 실제로 실무에 필요한 SQL을 학습하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고객 데이터를 주로 다루게 되고, 이를 기반으로 유의미한 분석과 캠페인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해당 과제가 CRM 직무의 실제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을 체험하기에 좋은 이유
SQL 등의 스킬은 언제든지 학습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CRM을 진행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개념과 프로세스는 쉽게 습득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맨 처음 입사하게 되면 낯선 분석 환경과 수많은 데이터들을 마주하게 되기 때문에, 진짜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확한 방법론을 미리 알고 시작하면 업무에 적응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과제는 제가 직접 실무를 하면서 수행했던 업무들을 토대로 설계하였기 때문에, 전체 업무 진행 프로세스부터 다루게 될 세부적인 데이터까지 실제와 거의 유사한 업무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 CRM 업무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들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실 것이며,
전반적인 CRM 실무를 직접 진행해보면서 어느 환경에서도 통용될 수 있는 CRM에 대한 직무 경험을 가져가시기를 바랍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을 유의미한 그룹으로 세분화하는 Segmentation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회원가입, 구매이력 등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의미한 Segment를 구성해주세요.
1) 신규 / 기존 / 이탈 고객으로 고객군을 분류
2) 고객 세분화 조건에 대해서 파악
3) 고객 세분화를 완료하고 비즈니스 현황에 대해서 예측
※ 데이터 셋 별도 제공
[내용] 고객들의 유입과 구매건수가 전월 동기간에 비해 하락한 상황입니다. 각 퍼널별로 고객들을 재유입 & 구매 시킬 수 있는 CRM 캠페인 전략을 수립해주세요.
1) 앱 내 퍼널별 고객들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 메시지 전략 수립
2) 이탈 고객들의 재유입 & 구매를 일으킬 수 있는 메시지 전략 수립
3) 각 고객군별로 다른 메시지 전략 수립
[내용] 반복적인 마케팅 활동에도 불구하고 재구매를 하지 않는 고객들이 있으며, 포인트를 지급하여 구매전환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포인트를 받을 타겟 고객군을 선별하고 적정한 리워드 금액을 설정해 주세요.
1)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탈 임박 고객군 선별
2) 고객들의 구매력을 기반으로 적정 리워드 금액 산출
[내용] 양질의 고객풀을 양성하기 위해 기존고객들의 추가 구매 및 교차구매를 더욱 일으켜야 하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들을 토대로 해당 캠페인에 맞는 고객들을 선별하고 각 고객들의 Up-sell & X-sell 전략을 수립해주세요.
1) 데이터를 기반으로 캠페인 타겟 설정
2) Up-sell 및 X-sell을 일으키기 위한 퍼널 전략, 메시지 전략, 리워드 전략 수립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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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