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마케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국내 카드사 마케팅팀에서 근무 중인 리드멘토입니다.
막연히 ‘마케터’가 되고 싶었던 저는 처음 참여한 마케팅 공모전 최종 PT에서, 저희 팀의 결과물을 비롯한 다른 참가자들의 결과물을 보며 뭔가 빠진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힙한 문구’ 또는 ‘기발한 아이디어’에 집중하다 보니 마케팅 전략을 뒷받침할 정량적 근거가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문구와 기발한 아이디어도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이지만, 데이터가 뒷받침되지 않은 마케팅이 성공할 확률은 매우 희박합니다.
공모전 이후 데이터의 중요성을 느끼게 된 저는 전공 수업, 대외활동, 스타트업 인턴을 하며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법을 배워나갔습니다. 그 후 데이터 활용이 활발한 산업에서 전문성을 쌓고 싶어 카드사에 입사했습니다. 국내 카드사는 연간 800조가 넘는 결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해외에서 놀랄 만한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마케팅을 통해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으로 불리는 메가 트렌드 속에서 카드사뿐 아니라 서비스업, 유통업, 제조업 등 전 산업군에 걸쳐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 확보와 활용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데이터가 많다고 해서 모든 데이터가 의미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를 특정한 분석틀에 맞게 분류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은 결국 사람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저와 함께하는 직무부트캠프에서 데이터 기반 마케팅 실습을 통해, 좁게는 데이터 마케팅 실무를 경험해보시고 넓게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과정을 경험해 보실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꼭 카드사 입사를 꿈꾸고 있지 않더라도 데이터 마케팅을 입문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여러분들이 스스로 만들어낸 결과물을 통해 ‘의사 결정에 설득력을 더하는 데이터의 힘’을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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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국내 카드사 마케팅팀
- MASS/TARGET 프로모션 기획/운영
- 국내외 가맹점 제휴 프로모션 기획/운영
- CRM 마케팅/디지털 마케팅

이번에 K과장이 하고 있는 신학기 경품 이벤트 응모율이 좀 저조해요. K과장이 저번주부터 재무부서와 마케팅 예산에 대해 협의하는 거 때문에 해당 이벤트에 신경을 못 쓰고 있는 것 같아서 Back-up이 필요해 보입니다. 해당 이벤트 이용 가망 고객 세그먼트 분류해서 세그먼트에 맞는 LMS/APP PUSH 발송 좀 해주세요.
국내 결제 대비 해외 결제가 고수익원인 만큼, 해외 결제 관련 마케팅을 기획해주세요. 당사 카드를 소지하고 해외로 나갈 수 있게 해외 출국 관련 선행 데이터 분석해주시고, 데이터로 발라내지 못한 고객들에 대한 보완 방법도 생각해서 마케팅 기획해주세요.
당사에 좋은 상품과 서비스가 많은데, 당초 예상했던 수치보다 고객 유입도 적고 관련 매출도 저조한 상황이에요. 특정 타겟에게 당사 상품 또는 서비스를 연계해서 마케팅을 기획해주세요. 또 이와 별개로 고객 및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차주부터 진행해보는 거 어떨까요? 데이터 기반으로 좋은 기획안 작성해서 이번주 금요일까지 보고해주세요.
과제 소개
과제는 마케팅 실무자가 신입사원 ~ 대리 직급 동안 하는 실제 업무를 난이도 별로 구성했습니다. 흔히 데이터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SQL과 같은 Tool을 잘 다룰 수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SQL은 마케팅의 도구에 불과하며 입사 후 연수 또는 부서에서 활용하는 쿼리를 통해 금방 배울 수 있습니다. 결국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데이터 항목을 뽑아낼지 분석의 틀을 설정하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차별 과제 소개
1차 과제 - Mass Marketing의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입사를 하게 되면 처음부터 마케팅 기획 업무를 맡기 보다, 시행중인 Mass Marketing 운영을 지원하는 일을 합니다. 마케팅 직무 신입사원이 주로 하는 업무는 기존에 시행중인 Marketing에 대해 LMS(장문 문자)/APP PUSH를 통해 대고객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일입니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대고객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 고객 세그먼트별로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차 과제 - 데이터 모델링을 통한 자동화 마케팅 기획
데이터 간 선후관계와 연관성을 분석하여, 특정 결제가 일어난 고객들에게 자동으로 LMS(장문 문자)/APP PUSH가 발송되는 데이터 모델링을 통해 자동화 마케팅을 기획해볼 것입니다. 데이터 모델링 통한 자동화 마케팅은 편리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이지만, 마케터는 '데이터 만능주의'에 빠지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자동화 마케팅을 기획할 때는 데이터에서 잡아내지 못했던 고객을 대상으로 보완 전략도 함께 수립해야 합니다.
3차 과제 – 상품 및 서비스 연계 Target Marketing 기획
관심있는 기업이 운영중인 상품 및 서비스를 연계한 타겟 마케팅을 기획해볼 것입니다. 운영중인 상품 및 서비스의 기존 타겟에 대한 스팟 프로모션을 통해 오퍼를 강화할 수도 있고, 기존에 타겟하지 않은 고객을 새롭게 설정하여 타겟을 확대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먼저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후 해당 상품 및 서비스 특성에 맞는 타겟 고객 설정을 위해 데이터 활용 방안을 수립합니다. 선택하신 상품 및 서비스의 이용회원 수 또는 관련 매출을 증대하는 것을 목표로 상품 및 서비스 연계 타겟 마케팅을 기획합니다.
4차 과제 - Data driven Marketing 기획
여러분이 1-3차 과제를 수행하며 쌓았던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마케팅 타겟 설정부터 마케팅의 최종 기획까지 해볼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데이터입니다. 기존에 하지 않았던 새로운 마케팅도 좋고, 기존 마케팅을 디벨롭 시키는 것도 좋지만 그 기반에는 데이터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해서 데이터가 중요합니다. 또한 여러분이 기획한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해서 팀장님과 재무 부서를 설득해야 합니다. 이 때 데이터는 여러분들의 든든한 지원군이자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알려드릴게요!
구직자들의 오해
마케터를 준비하는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마케터는 트렌디함과 크리에티브함을 바탕으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업무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고객을 사로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케터에게 가장 기본이고 중요한 것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하는 일입니다.
해당 과제가 데이터 마케팅 직무의 실제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을 체험하기에 좋은 이유
1. 고객 설득 이전에 선행되어야 할 일, 조직 내부 설득하기
마케팅 부서는 전사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비용을 쓰는 부서입니다. 조직 내부를 설득하기 위해서 마케터는 마케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매출 증대, 이용회원 증가 등)와 투입되는 비용을 합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카드사뿐 아니라 대부분의 기업들이 마케팅 기획에서 데이터를 중시하는 이유입니다.
2. Hyper Target Marketing의 필요성
슈퍼카를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터가 일반 대중을 상대로 마케팅을 한다면 전환율이 얼마나 될까요? 매우 낮을 것입니다. 슈퍼카를 판매하는 회사 뿐 아니라, 모든 기업들에게 전환율 높은 마케팅을 집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이슈입니다. 한정된 마케팅 예산으로 마케팅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기반의 Hyper Target Marketing이 필요합니다. 의미 있는 데이터를 취사 선택하여 자유롭게 활용하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하는 것은 전 산업군에 걸쳐 앞으로 더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카드사/핀테크 기업들이 현재 진행 중이거나 과거 진행했던 Mass 프로모션(이벤트)를 조사해보고, 해당 프로모션의 담당자 입장에서 어떤 고객에게 LMS(장문 문자)/APP PUSH를 발송할지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해주세요.
1) 선택한 프로모션(이벤트) 소개
2) 프로모션 관련 고객 데이터(연령, 성별, 특정 업종 결제 이력 등)에 따른 고객 세그먼트를 최소 2개 이상 분류
3) 고객 세그먼트별 LMS/APP PUSH 문구 작성
*현직자 온라인 세션에서 샘플자료 제공 예정
[형식] 워드/한글 2장이내 또는 PPT 4장이내
[주제] 데이터 모델링을 통한 자동화 마케팅 기획
[내용]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여행/유학/출장 등 해외 출국이 가능해진 상황입니다. 해외 출국 예정인 고객에게 해외 결제 관련 프로모션과 해외 이용 특화카드를 홍보하는 LMS/APP PUSH를 자동으로 발송하는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해외 출국 예정임을 알 수 있는 선행 데이터를 분석하여 모델링하고, 데이터로 잡아내지 못한 해외 출국 예정 고객들에게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주세요.
1) 해외 출국 예정 고객임을 알 수 있는 선행 데이터 모델링
2) 데이터로 잡아내지 못한 해외 출국 예정 고객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
*선행 데이터의 의미 및 데이터 모델링 설명 예정
[형식] 워드/한글 2장이내 또는 PPT 4장이내
[내용] 이번 년도에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잔여 예산이 넉넉하지 못하여 Mass 프로모션을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특정 고객들에게만 노출하는 카드사/핀테크 기업의 타겟 마케팅을 기획해주세요.
1) 마케팅 타겟 설정 및 설정의 근거가 되는 데이터 작성
2) 설정한 타겟 대상 마케팅 기획
(커뮤니케이션 전략/오퍼/비용 통제 방법 등)
*타겟 마케팅 샘플자료 제공 예정
[형식] 워드/한글 2장이내 또는 PPT 4장이내
[내용] 1-3차 과제를 수행하며 쌓았던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카드사/핀테크 기업의 마케팅을 자유롭게 기획해주세요.
1) 데이터 기반으로 해당 마케팅의 필요성 작성
2) 마케팅 기획(커뮤니케이션 전략/오퍼/비용 통제 방법 등)
[형식] 워드/한글 3장 이내 또는 PPT 10장 이내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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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