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소개
본 과정은 기업에서 가장 많이 다루는 주제를 바탕으로 Fact와 Data 기반한 마케팅 전략 수행에 Main 항목인 제품, 가격, 유통, 판촉/프로모션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 기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첫번째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현황, 우리 회사 상황을 감안한 판매 목표 수립이며, 그 판매 목표 수립에 따라 기업의 수많은 자원을 최적화 하고 이를 기준으로 마케팅 전략의 구체화가 가능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이를 위해 시장현황, 우리 회사 상황을 Data와 Fact에 기반한 정량화 분석이 가장 중요하며 이에 대한 내용을 같이 이야기하고 실습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과제는 기업에서 가장 많이 다루는 마케팅 현안들을 기반으로 기업에서 어떻게 마케팅 전략을 구체화하는지 다룰 예정입니다. 각 기업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가장 많이 다루는 현안들은 "판매 부진 대책" , "신제품 런칭 기획", "유통 전략 : 유통 Balance를 감안한 판매 극대화 방안"입니다. 각 주제들을 통해 마케팅 전략의 줄기인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 전략의 구체화를 어떻게 하는지 직접 실습하고 보고하는 것까지 실습하시게 됩니다. (기본 Sample Data는 제공 예정)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일단 시장 내 그리고 기업 내 다양하게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정량화하여 어떻게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것인지, 그리고 파악한 것을 어떻게 보고서라는 Tool을 통해 핵심 Point 중심으로 정리 및 전달/보고하는 Skill을 배우게 될 것이며, 기업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마케팅 현안을 바탕으로 기업에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구체화하는지 배우시면서 제가 겪었던 기업 실무의 시행착오의 Gap을 최대한 줄이고자 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