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마케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Healthcare Industry에서 4년간 마케팅 담당자로 일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반갑습니다!
마케팅이라는 직무는 산업 특성에 따라 다르고, 또 업무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직접 경험해보지 않으면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도 뜬구름 잡는 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멘티 여러분들도 경험해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저 역시도 취업 준비 당시 마케팅이라는 직무도 막연했고, 특히나 외국계 기업은 국내사 대비 자세한 자료를 찾기 어려워 답답했습니다.
제약과 의료기기 회사를 모두 경험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외국계 회사에서 recruting을 할 때 공통적으로 구직자에게 원하는 직무 경험을 중심으로 캠프를 꾸려보았습니다. 또한, 매주 틈틈히 외국계 회사의 진입 장벽을 뚫을 수 있는 방법, 외국계 회사의 업무 분위기와 특징은 물론이고, 전반적인 마케팅 업무와 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떤 유관부서와 협력이 필요한지 알아볼 예정입니다. 제가 경험했던 프로젝트들을 5주간 풀어나가며, 마케팅이 적성에 맞는지 확인해보시는 기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현 외국계 Top 10내 의료기기회사, 마케팅 PM
전 외국계 Top 3내 제약회사, 마케팅 근무
- 마케팅 플랜 개발 및 각종 프로젝트 실행
- 영업사원 교육자료 개발/교육 진행
- 마케팅 예산 관리
- 영업 매출 관리

김대리님, 이제 내년 매출 목표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시기가 왔습니다. 올해는 COVID-19로 인해 병원 환자수가 줄어 목표 대비 매출이 미달 할것으로 예상되는데, 내년에는 이를 make up 할 수 있는 마케팅 플랜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우선 시장과 경쟁사부터 면밀하게 분석해보고, 내년에 우리가 가져가야 할 전략을 세워보도록 하죠.
내년에도 COVID-19가 쉽게 종식될 것 같지 않으니 대면보다 비대면, 즉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된 프로젝트들 중심으로 기획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네요.
이런 전략과 계획들로 내년에는 매출 목표를 얼마로 제시하는 것이 좋을 지 근거와 함께 사장님 보고 전에 저한테 공유해주세요.
준비하시다가 궁금한 것 있으시면 말씀 주시고 다음 달 까지 공유 주시기 바랍니다.
[ 차시 별 과제 소개 ]
입사와 이직을 하면서 여러 차례 상황면접을 경험했었습니다. 1시간 안에 주어진 자료를 분석해 마케팅 전략을 짜서 면접관 앞에서 발표해야 했고, 왜 대부분의 회사가 이러한 과제를 주고 상황면접을 보는 지 입사 후에 알게 되었습니다. 마케팅에 입사하시게 되면 매일 같이 고민하고 실행해야 하는 업무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부분을 5주간에 걸쳐 소화하실 예정입니다.
[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
면접 혹은 입사 후 실제 업무를 수행하실 때, Content는 바뀌겠지만 프레임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멘티님들께서 마케팅 플랜을 짜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와 전체적인 틀만 확실히 본인의 것으로 만든다면 실무를 하실 때 충분히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과제를 수행하실 때 필요한 양식이나 가이드는 모두 제공할 예정이니, 걱정말고 따라오시면 됩니다!
이번에 저와 과제를 풀어보고 실습해보면, 저는 아래 사항들을 얻어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마케팅 플랜을 짜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과 전반적인 개요를 알 수 있습니다.
2.시장 조사/경쟁사 분석 고려해야할 요소들을 생각하고 근거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3. 제약/의료기기 업계에서 주로 활용되는 마케팅 프로젝트들에 대해 아실 수 있습니다.
4. EXCEL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 PPT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5. CEO 최종보고를 통해 실무에서 보고하는 스킬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6. 이 모든 실무연습을 자기소개서, 면접등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직자들의 오해]
많은 취업준비생 분들이 마케팅 직무는 대단한 창의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약 및 의료기기 업계는 강력한 법규의 제한으로 여러분의 상상력을 100% 현실화 시키기란 어렵습니다. 이러한 법규를 피해 명확한 근거로 프로모션 할 수 있도록 방안을 생각해 내는 것, 그리고 올바른 방향으로 프로모션을 하기 위해 전략을 세워 영업부에 제시하는 것이 마케팅이 하는 주된 업무입니다. 즉, '분석력'과 '설득력'이 마케팅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케팅직무가 실제로 하는 일]
마케팅은 위에서 말한 전략적 방향을 세우고 여러 프로젝드를 이끌어나가는 것은 물론, 담당하고 있는 제품의 '사장'이 되어 모든 것을 총괄 결정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SCM팀과 협력하여 제품의 수급이 잘 조절될 수 있도록 매출을 예상해야 하고, 제품의 Quality 에 문제가 생기면 QA팀과 협력해 이슈를 핸들링해야 하고, 유통팀과 협력해 제품이 도매상을 문제없이 배송 될 수있도록 해야 하지요. 모든 부서와 communication 해야 하고 중요 결정을 내리는 부서이다보니, 일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회사의 대부분의 사람을 알게 된답니다. 그러니 'Communication skill' 그리고 'interpersonal skill'도 많이 요구되는 역량입니다.
[해당 과제가 마케팅을 희망하는 멘티들이 체험하기 좋은 이유]
이번 과제는 모든 마케팅 담당자라면 어느 회사를 가더라도 담당하게 될 실무이며,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입니다. 사실, 제품도 잘 모를 신입사원들에게 처음부터 마케팅 플랜을 쉽게 맡기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과제를 하시면서 전반적인 프레임을 기억해두신다면, 추후 상황 면접 시 혹은 입사 후에 직접 하시게 될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마케팅 플랜을 짤 때 꼭 들어가야 할 내용 위주로 과제를 선정했습니다. 여러분께서 외국계 제약회사/의료기기 회사 마케팅 실무를 체험해 보실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이 경험은 여러분들의 자소서 및 면접에 스토리를 더 탄탄하고 풍성하게 해줄 것입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제품의 전략을 영업부에 제시해 매출을 이끌어내는 부서입니다. 전략 수립의 가장 첫 단계는 시장 및 경쟁사 분석입니다. 제공된 데이터와 자료를 바탕으로 영업부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장과 경쟁 상황을 ppt로 요약해주세요.
1) 시장 분석
2) 경쟁사 분석
3) 1)~2)를 요약하는 ppt 작성(2~3page)
※ 시장/경쟁사 분서을 위해 데이터 제공, 기본 분석 방법 가이드 에정
※ 시장/경쟁사 관련 뉴스기사 분석 필요
[내용] 시장과 경쟁사를 분석했으면, 이제는 우리 제품이 처한 이슈와 기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차별화 포인트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제품 전략 수립은 한 해 동안 영업 방향의 가이드가 되므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주차 과제에서 했던 분석, 제품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요소들을 고려해 본인이 생각하는 전략을 제시해주세요.
1) 제품의 Issue/Opportunity 요약
2) 제품 전략 수립
3) 1)~2)를 요약하는 ppt 작성(2~3page)
※ 제품과 회사 협업 관련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자료 제공
[내용] 제품 전략을 수립했으면, 전략을 Support해 줄 여러가지 마케팅 프로젝트를 기획해야 합니다. 제약회사에서 주로 진행하는 기본 온라인/오프라인 마케팅 프로젝트를 알아보고, 멘티님들께서는 제품의 메시지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 프로젝트를 기획해주세요.
1) 온프라인 중심 마케팅 프로젝트 기획
2) 온라인 중심 마케팅 프로젝트 기획
3) 1)~2)를 요약하는 ppt 작성(2~3page)
※ 제품의 Key message 도출을 위한 자료 제공
[내용] 이제 우리는 시장조사/경쟁사분석 > 제품 전략수립 > 마케팅 플랜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이제 이 모든걸 종합하여서 내년도 예상 매출, 마케팅 전략을 요약해 사장님께 보고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장님 보고용 ppt 자료를 작성해주세요.
1) 내년 예상 매출 목표와 근거 제시(Excel 1page)
2) 마케팅 전략 요약 ppt 작성(1~3번째 과제 총 요약)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완전히 해결됩니다!
- 정가
- 300,000원
- 참여비 100% 지원
- - 300,000원
- 최종 결제가
- 0원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