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마케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포츠마케터로 근무하고 있는 멘토 스마일입니다.
스포츠의 가슴 뛰는 설렘을 잊지 못해, 이를 전달하는 사람이 되고자 스포츠마케터가 되기를 꿈꾸었습니다. 많은 스포츠마케터를 꿈꾸는 분들이 스포츠마케터가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지 파악하기 어려워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 스포츠마케터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스포츠를 통해 부가가치를 만들고자 하는 집단이고, 다른 하나는 스포츠 이벤트를 직접 운영하는 집단입니다. 전자는 스포츠를 활용해 광고 효과를 거두고자 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요. 예를 들면 코카콜라가 올림픽을 후원하거나, BMW가 골프 대회를 개최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후자는 스포츠 이벤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집단입니다. 이는 KBO가 프로 야구 리그를 조직하거나, 스포츠마케팅 에이전시가 다양한 스포츠 행사를 운영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어떠한 집단이든 간에 둘 사이에 이동하는 경우도 잦고 '스포츠'라는 하나의 매개로 일련의 활동을 진행하기에 가슴 뛰고 설레는 경험을 소비자에게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것에 공통점이 있습니다.
본 스포츠마케팅 캠프를 통해 스포츠마케터의 직무를 명확히 구분하고, 나에게 맞는 스포츠마케터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실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각각의 직무가 행하는 일련의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해당 직무에 필요한 포트폴리오 작성과 면접 시 스포츠 산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답변을 하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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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IT기업 A사 스포츠마케팅팀
전 스포츠마케팅 에이전시 B사 스포츠마케팅팀
전 스포츠 의류 브랜드 C사 스포츠마케팅팀

조사원님, 스포츠마케팅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흔히 덕업일치라고 하지요. 좋아하는 스포츠를 업으로 삼게 되신 것을 축하드려요.
스포츠 마케팅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일이 쉽지는 않겠지만 기획한 스포츠 이벤트가 관중의 함성과 함께 진행되는 현장을 보면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우선 현재 상황을 파악하여 스포츠마케팅을 기획하고, 이 이벤트에 참여할 단체를 물색해야 합니다.
이어서 해당 스포츠 이벤트에 알맞은 홍보, 실행 방안 등을 설계해야 하는데요. 선정한 스포츠 이벤트의 특성과 타겟 고객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마지막으로는 완성된 이 스포츠 이벤트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세일즈 활동을 진행하는데요. 여기에는 중계권, 스폰서십, MD 상품 판매 등의 활동이 포함됩니다.
이제 모든 준비를 마쳤으니 스포츠마케팅을 기획해보러 가볼까요?
과정 소개
스포츠마케터란 말 그대로 스포츠를 활용해 어떠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판매하는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 크게 아래 활동들을 진행합니다.
- 스포츠 종목 선정하고 이벤트 개요 만들기
- 스포츠 마케팅 기획하기
- 스포츠 이벤트 운영하기
- 스포츠 콘텐츠 판매하기
배울 수 있는 것
- 스포츠마케팅 실무 파악
-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스포츠마케터들이 공통적으로 진행하는 업무를 경험해보고, 다양한 예시 자료를 통해 실제로 어떠한 일들을 기획하고, 실행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실무형 스포츠마케팅 기획 경험
- 이론서에서 보던 스포츠마케팅 지식을 현장에 맞춰 사용하는 방법을 스스로 깨닫고, 실제로 스포츠마케팅 기획서를 완성해봄으로써 기획부터 운영 그리고 스폰서십 세일즈 프로세스를 익힐 수 있습니다.
- 스포츠 이벤트 운영 노하우 습득
- 현장에서 선수와 함께 호흡하는 스포츠마케터, 이를 위한 스포츠이벤트 운영 방안에는 어떠한 항목들이 필요로 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봐서 기획부터 운영 그리고 실행까지의 과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스포츠 스폰서십 세일즈 프로세스 이해
- 스포츠 마케팅의 또 따른 묘미, 스포츠 스폰서십 세일즈를 위해 스스로 고민하고 스폰서 판매 구좌를 제작해봄으로써 스포츠가 하나의 상품으로 판매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알려드릴게요!
스포츠마케터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가요?
멋진 영상을 제작하는 나이키의 마케터, 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후원하는 삼성의 마케터, 다양한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한화 이글스의 마케터, 다양한 스포츠 현장을 운영하는 스포츠 에이전시의 마케터 등 다양한 스포츠마케터의 모습이 떠오르실 텐데요. 스포츠마케팅이 막연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아마 너무나도 다양한 회사의 수많은 직무가 '스포츠마케팅' 이라는 하나의 단어로 묶여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스포츠 브랜드, 스포츠 후원사, 스포츠 구단, 스포츠 에이전시 모두 비슷하지만 다른 스포츠마케팅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이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스포츠'와 '마케팅' 그리고 '팬 중심의 사고방식'일 것입니다.
비슷한 듯 다른 스포츠마케터들이 모두 공통으로 행하는 스포츠마케팅 관련 업무들을 하나의 스포츠마케팅 기획서 완성을 목표로 나눠보고 다시 합쳐보는 경험을 통해 스포츠마케터들이 공통적으로 행하는 실무 경험을 드리고자 합니다. 5주 동안의 캠프 과정이 종료되면 스포츠마케팅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고, 어떠한 산업과 직무가 이 안에 포함되며, 이 중 어떠한 것이 가장 나와 잘 맞는지 파악하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배경] 오늘부터 국내 1위 자동차 업체의 스포츠마케팅 팀인 우리 팀에서 신규 스포츠마케팅을 기획하고자 합니다.
스포츠마케팅 목표를 도출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종목 및 방안을 수립해주세요.
[내용] 소비자에 긍정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전달해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는 것이 본사의 방향입니다. 이를 위해 넓은 커버리지로 파급력을 높이고, 참여형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와의 인게이지를 높이는 방안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해주시기 바랍니다.
1) 스포츠마케팅 목표 도출하기
- 스포츠마케팅 미션과 설정과 이루고자 하는 가치체계 제안
- 자사와 시장 그리고 환경을 분석하여 구체적인 목표 수립
2) 분석을 통한 종목 선정 및 스포츠이벤트 개요 작성
- 선정한 종목에 따른 기대효과 제안
- 선정한 종목을 활용한 반기 스포츠마케팅 계획 수립
- 목표를 현실화 할 수 있는 주요 이벤트 개요 작성
과제 결과물: 스포츠마케팅 제안서
(10Page 이내의 PPT 문서)
[내용] 사업계획서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주요 이벤트의 구체적인 스포츠마케팅 방안을 기획해주세요.
차별화된 컨셉과 창의적의지만 실현 가능한 마케팅 방안을 포함해주세요.
1) 타겟 및 현황 분석을 통한 컨셉 도출
2) 주요 프로그램 개발
- 기타 스포츠이벤트와의 차별화된 포인트 구성
- 스포츠이벤트와 연계된 주요 프로그램 개발
3) 프로모션 기획
- 콘텐츠 기획
- 미디어 믹스
- 커뮤니케이션 마일스톤
과제 결과물: 스포츠마케팅 운영 기획안
(10분 이내의 발표 분량)
[내용] - 대회가 30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성공적인 대회를 운영하기 위한 대회 전 30일부터 대회 종료까지의 현장 운영 방안을 설계해주세요.
1) 대회 운영
- 현장 운영 계획 (일자별 마일스톤 포함)
- Travel & Accommodation 조달 방안
- Food & Beverage 제공 계획
2) 팬 관리 방안
- 티켓 관리 및 프로모션 방안
- 오프라인 이벤트 구성
- Traffic & Parking 관리 계획
3) 현장 디스플레이 기획
- 현장 브랜딩 제안
- 브랜딩 요소 배치 계획
4) 예산안 계획
- 운영, 시설, 장비, 대관, 인력, 홍보 등
과제 결과물: 스포츠마케팅 운영 기획안
(10Page 이내의 PPT 문서)
[내용] 기획한 예산에 비해 3억 원이 초과되었습니다.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하여 3억 원 이상의 수익을 창출해야합니다.
이와 더불어 브랜딩을 저해시키지 스폰서사를 물색해 대회의 가치를 올려주는 방향으로 진행해주세요.
1) 스폰서십 세일즈 기획하기
- 스포츠이벤트 시청 커버리지 및 주요 타겟 정의
- 스폰서사 노출 구좌 개발
- 스폰서사 홍보 방안 설계
- 예상되는 기대효과 정리
2) 스폰서십 덱 제작하기
- 대회 개요
- 시청 커버리지
- 스폰서사가 혜택 제안
- 스폰서십 기대효과
과제 결과물: 스포츠 스폰서십 제안서
(10분 이내의 발표 분량)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완전히 해결됩니다!
- 정가
- 3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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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0,000원
- 후기 이벤트 원고료
- - 20,000원
- 최대 할인 적용가
- 32,000원 /1주
- 12개월 무이자 할부
- 3,076원 /1주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