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멘토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환불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콘텐츠마케팅 직무 경험
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테크 스타트업에서 콘텐츠 마케팅 실무를 하고 있는 콘텐츠 마케터입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광고나 홍보 관련 전공도 아니었고, 광고 동아리나 학회를 해본 적도 없고, 공모전에 참가해보지도 않은, 마케팅과는 거리가 멀었던 '비전공자' 콘텐츠 마케터입니다.
아무것도 모른 채 실무에 뛰어들다 보니 마케팅이 뭔지, 어떻게 하는 건지도 모른 채 '이렇게 하는 게 맞나?'라는 의문을 매번 가지며 사수 없이 맨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일을 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게 내게 정말 맞는 일인가' 싶기도 했고, '누가 좀 알려줬으면 좋겠다'라는 답답함이 정말 컸습니다.
그런 고민들을 가득 안고 꽤나 먼 길을 돌아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더러는 행동을 변화시키는 콘텐츠의 매력에 빠져 콘텐츠 마케터라는 직무로 실무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그랬던 것처럼, 마케팅과 마케팅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에 흥미를 갖고 있지만 책을 읽거나 인터넷을 뒤져봐도 '대체 이게 무슨 일을 어떻게 하는 건지' 마냥 막연하게만 느껴지는 분이라면, 저와 함께 5주 동안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아주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일들을 같이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와 함께 실무를 해보면 5주 후에는 마케팅 관련 책이나 강의를 들으면 '아 이게 이런 뜻이구나' 하며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고군분투하며 쌓은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경험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어서, 여러분이 콘텐츠 마케팅 실무를 더 잘 이해하고 또 직접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조금이나마 갖게 되기를 바랍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현 테크 스타트업 그로스팀 콘텐츠 마케터
- Paid Media 광고 크리에이티브 기획 ∙ 제작 ∙ 집행
- 정성적 유저 리서치 ∙ 분석
- 그로스 마케팅 실험 ∙ 성과 분석
- 카피라이팅, 콘텐츠 디자인, 영상 콘텐츠 기획 ∙ 제작 등
전 IT 제조업 기획팀 근무
- 제품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기획 ∙ 제작
과제 소개
1. 고객 정의(Customer Development) 및 고객 아바타(Customer Avatar) 도출
우리 고객은 ‘누구’인지(나이, 성별, 관심사), 그 고객들은 어떤 '문제'를 겪고 있고 (Pain point), ‘언제, 어디, 어느 상황’(Time, Place, Occation)에서 우리 제품(서비스)를 구매하고 이용하고 있는지 명확히 정의하여 고객 아바타를 도출합니다.
2. 고객 구매 여정 별 콘텐츠 목표 수립
우리 고객이 어떤 여정을 거쳐서 제품을 구매하는지(고객 구매 여정, Funnel)를 분석하고, 각 구매 여정에서 콘텐츠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목표를 수립합니다.
가령, 고객 구매 여정의 마지막 단계인 ‘구매’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이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Objective: 구매 전환을 하도록 동기부여한다 / Key result: 콘텐츠 페이지 방문자 수 전월 대비 10% 증가'처럼, OKR(Objective & Key result) 프레임워크에 기반하여, 목표와 목표 달성의 결과를 정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도출: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하기까지의 구매 여정 별로 어떤 메시지(Angle, Key Copy)를 전달해야 할지 카피라이팅을 통해 도출합니다.
4. 콘텐츠 콘셉트 아이데이션: 도출한 메시지를 어떤 콘텐츠를 통해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할지, 콘텐츠 콘셉트에 대한 아이디어(콘텐츠 형태-영상, 블로그, 카드뉴스 등- 및 콘티, 레퍼런스)을 도출합니다. 매체(채널)마다 콘텐츠의 형식이 다르므로, 콘텐츠 콘셉트를 구상할 때는 채널의 특성을 반드시 고려해야합니다.
5. 스케쥴링: 해당 콘텐츠를 어느 매체를 통해 발행할 것인지 선정하고 또 어느 시점에 제작·발행할 것인지 스케쥴링 합니다. 콘텐츠는 단발성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발행되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해야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므로, 콘텐츠 발행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대로 제작, 발행해야 합니다.
6. 세부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앞서 도출한 콘텐츠 콘셉트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세부적으로 기획하고, 제작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과 더불어 콘텐츠 마케터의 주요 업무이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콘텐츠 마케터는 디자이너, 영상 디렉터 등 콘텐츠 제작자들과 긴밀하게 커뮤니케이션 하여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틀어 '콘텐츠 마케팅 전략(혹은 콘텐츠 마케팅 플래닝)'이라고 합니다.
캠프 시작 후 앞 3주는 이 일련의 과정에 맞추어 담당할 제품을 파악하고 '고객과 고객의 문제를 정의하는 일(Customer Development)'부터 시작합니다.
이후에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달하고자 하는 중심 메시지(Angle, Key Copy)를 카피라이팅을 통해 도출하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어떤 콘텐츠로 표현해야 할지에 대한 아이디어(Contents Concept)를 구상합니다. 그리고 언제 콘텐츠를 제작, 발행해야 하는지 스케쥴링 하는 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4주차에는 여러분이 직접 기획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따라 세부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Contents Creating)합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우리 제품의 주요 고객(코어 타깃)의 특성을 조사, 정의하여 고객 아바타를 도출해주세요.
고객 구매 여정 별 목표에 따라, 어떤 메시지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할지 카피라이팅을 통해 도출하여 제안해주세요.
*** 앵글과 메시지는 한 고객 구매 여정 당 3개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2주차에 도출한 내용을 바탕으로 콘텐츠 콘셉트를 아이데이션 하고 제안해주세요.
*** 아이디어는 2주차에 기획한 메시지를 기반으로, 6개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1, 2, 3주차에 기획한 내용을 모두 종합하여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채널의 특성에 맞는 세부 콘텐츠를 기획∙제작해주세요.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캠프를 수료하면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진행으로 멘토와 멘티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내성적인 분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얼굴과 개인 정보가 드러나지 않아 현업의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지금 가장 저렴하게 참여할 수 있어요.
직무부트캠프를 왜 들어야 하나요?
직접 경험하는 것이 직무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직무부트캠프는 누구나 원할 때 원하는 직무를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현직자 멘토님들이 실제로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을 5주간 체험하면서 직무 이해는 물론 입증가능한 직무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는 300종 이상의 산업과 직무의 전 분야를 제약없이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직무부트캠프 수강 대상의 레벨이 어떻게 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나이, 학벌과 관계 없이 사회경험이 없거나, 2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분들을 대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업무 수행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은 수준에 맞게 따라올 수 있도록 멘토님에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아무 때나 물어볼 수 있나요?
캠프 기간 동안 채팅방을 통해서 수강생분들은 언제든지 멘토님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회사에 재직 중인 현직자 분들이시기 때문에, 실시간 답변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질문은 캠프나 취업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어떤 것이든 가능하지만, 기업의 규정상 답하기 어려운 비밀이 포함된 질문이나 자기소개서 첨삭 등 캠프 범위 밖의 질문은 할 수 없습니다.
자기소개서 같은 것도 첨삭 받을 수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직무부트캠프는 직무 이해를 하고,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체험에 집중이 되어있어서 해당 부분을 기대하실 수는 없습니다. 다만, 직무에 대한 이해를 잘 하시게 되면 자기소개서 작성 등에도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자기소개서 첨삭은 코멘토의 자기소개서 첨삭 서비스를 받으시면 별도로 도움 받으실 수 있으며 이용권과 관계없이 매일 500자까지 3개의 자기소개서 멘토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을 위해서 바로 결제를 해야 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먼저 결제하시는 분들에게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얼리버드 정책을 운영 중입니다. 수강 시작 이틀 전까지는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으며 수수료 없이 100% 환불 됩니다.
혹시 할부로 결제할 수 있나요?
PC에서 결제하시는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면 12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해 드립니다. 표준 얼리버드 기준 18만원 캠프를 12개월 무이자 할부로 결제하면, 월 15,000원의 비용으로 캠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을 통해 캠프에 참여할 수 있나요?
직무부트캠프는 수료증을 통해 취업활동 증빙을 제공합니다. 구직활동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국민취업제도 구직촉진수당 (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클린카드)이나 지방정부의 청년수당 등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일배움카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 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 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수업의 경우, 불가항력적인 이유(천재지변, 전염병 발생, 지진 등)로 오프라인 세션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여 진행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