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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앵콜

[연성대학교] 마케팅 10년차 팀장님과 함께하는 콘텐츠 마케팅 기획 및 분석 실무 체험

현직자와 함께하는 콘텐츠마케팅직무 5주 인턴

직접 경험하는 것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콘텐츠마케팅 직무 경험 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을 치켜 든 아이콘 멘티님도 할 수 있어요.
  •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콘텐츠마케팅 10년차 이상 현직자 남미미 멘토입니다. 저와 함께 5주 동안 콘텐츠마케팅 실무를 체험하시겠어요?

안녕하세요 10년 차 콘텐츠 마케터입니다.


정통 오프라인 마케팅을 수행하는 백화점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에이전시 PR팀을 거쳐 현재는 IT기업에서 콘텐츠 마케팅 팀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회사 그리고 조직의 목표를 견인하는 '돈 되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기획·제작하고, 배포·분석합니다.


처음부터 '콘텐츠 마케팅'이 하고 싶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글쓰기'에 자신 있었고 대학 때 배운 '마케팅' 업을 해보고 싶다고 느꼈기에 처음부터 마케팅과 관련된 직무에 무작정 지원했고, 덜컥 합격했네요.


이후 브랜드 마케팅, PR, SNS와 채널 관리, 광고까지 마케터라는 타이틀이 붙는 직무는 다 거쳐본 것 같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게 맞나 싶기도 했어요. 특히 가장 힘들었을 때는 '사수가 없을 때' 였습니다. 20대 초반 첫 직장을 다닐 무렵, 그때는 막 SNS 광고들의 태동기였어요. 우리 브랜드의 SNS 관리는 당연히 팀 막내인 제 몫이었죠. 정통 오프라인 커머스 백화점에서 뼈 굵은 선배님들은 정말 아무것도 저에게 알려줄 수가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공부를 하면 할 수록 내가 잘 하긴 하는 건지, 이게 맞는건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연봉을 깎아가면서 온라인 마케팅 에이전시로 이직했습니다. 이유는 간단했어요. 그렇게 힘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채널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마케팅이 대세가 될 것이다.' 라는 강한 확신이 들었기 때문이지요. 이직한 곳에서 홍보팀 업무를 하면서 꼬박 2년 간, 실제 AE분들, 내노라 하는 광고 전문가 분들에게 온라인 마케팅의 엄청난 세계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후 지금의 IT 이커머스 기업으로 이직했습니다. 여기서 지난 4년 간 콘텐츠 마케터로서 갈고 닦은 모든 재능을 끌어모아 혈혈단신으로 신규 비즈니스 팀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했어요. 지금은 5명의 팀원이 있는 팀이 되었답니다. 요즘은 소중한 팀 멤버들과 함께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거기서 나오는 성과를 분석하고 우리끼리 자축하는 재미에 푹 빠져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콘텐츠 마케팅' 이라는 아주 구체적인 희망 직무를 정했다는 것 자체로도 100점을 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같은 업의 종사자로서, 그리고 선배로서 여러분의 꿈이 실현되는 과정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 싶어요. 그래서 이 캠프를 통해 지난 10년 간 현장에서 구르며 익혔던 실무 스킬뿐만 아니라, '제대로 일하는' 콘텐츠 마케터가 되려면 어떻게 사고해야 하는 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멘토 사진
멘토 연차 정보
10년차 이상 현직자
멘토 닉네임
남미미
인증 멘토
인증 멘토

현 IT 이커머스기업 콘텐츠 마케팅팀 리더

-사업부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콘텐츠 기획

-일/주/월간 콘텐츠 캘린더 관리

-콘텐츠 생산 프로세스 관리

-콘텐츠 검수 및 배포 감독

-콘텐츠 성과 분석 및 리포트 운영

-팀 역할 관리 및 멤버 코칭


전 온라인 마케팅 에이전시 홍보팀

-보도자료 작성 및 피칭, 미디어 관리

-회사 브랜딩 가이드 수립 및 유지 관리

-회사 마케팅 채널 (웹사이트, SNS 등) 운영

-광고 기획 및 집행 (CPC 등)

-회사 사보 기획 및 제작


전 백화점 신규 기획팀

-회사 소속 브랜드의 브랜드하우스 수립 및 유지 관리

-브랜드 툴킷 유지 관리

-브랜드 가이던스에 따른 마케팅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각 브랜드 SNS 채널 관리

-광고 기획 및 집행 (CPC 등)

[연성대학교] 마케팅 10년차 팀장님과 함께하는 콘텐츠 마케팅 기획 및 분석 실무 체험 주제로 5주 동안 실무자가 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콘텐츠마케팅 3년차 실무자인 멘티님은 팀장님에게 아래와 같은 업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 예시 멘토님 프로필
홍길동 마케팅 팀장님
콘텐츠마케팅팀
담당자
홍길동
중요도
높음
마감일
2024. 12. 05

김대리님, 이번 분기 사업부 목표가 신규 고객 1만명 유치로 결정되었어요. 이건 지난 분기보다 10% 오른 목표라서 쉽지 않을 것 같아요.

고객들의 신규 가입을 빠르게 유도하려면 어떤 콘텐츠 마케팅이 유효할까요?


우리 고객들은 보통 앱을 설치하고,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면 쉽게 가입할 수 있죠. 데이터 팀과 확인해보니 이 과정에서 가장 많이 이탈이 생기는 부분은 '이메일 인증' 과정이라고 해요. 이 과정에서 콘텐츠 마케팅이 해결할 수 있는게 있을까요?


콘텐츠를 배포할 수 있는 채널은 우리 앱, 웹사이트, 페이스북, 유튜브가 있고, 광고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메일 인증'을 하면 특별한 혜택을 주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네요. 프로모션도 있고, 아니면 '인증된 이메일' 한정으로 프라이빗 콘텐츠를 주는 것도 고려해주세요. 


콘텐츠는 당장 다음 달부터 나갔으면 하니 30일 간 기획, 제작 가능한 범위로 기획해야 해요.

예산은 일단 신경 쓰지 않고 기획해봐 주세요.

과제 소개

실제 콘텐츠 마케터가 현업에서 수행하는 콘텐츠 마케팅의 한 사이클을 경험할 수 있도록 5주 간의 과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회사/조직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콘텐츠를 기획하게 됩니다. 이때 기획은 OKR (Objective and Key Results)를 기반으로 수립하게 됩니다.


기획 안이 통과되었다면 실제로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서, 어떤 채널로 배포할지 프로덕션 캘린더를 만들게 됩니다. 실제로 여러분들이 직접 캘린더를 구성하면, 제가 팀 리더의 입장에서 캘린더를 점검하고 피드백을 드립니다.


그 다음으로는 기획을 기반으로 콘텐츠의 타깃 페르소나를 세우고, 페르소나에 맞는 CTA (Call to Action)과 그 효과를 극대화하는 콘텐츠 작성을 해보게 됩니다. 기획한 캘린더 중 하나 혹은 두 개의 타입을 선택해 직접 콘텐츠를 작성해보게 될 것이며, 이때 저는 팀 리더의 입장, 그리고 독자의 입장에서 동시에 리뷰하고 피드백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는 이렇게 배포한 콘텐츠의 성과는 어떻게 측정하는지 배워봅니다. 제가 각자 기획한 콘텐츠에 임의의 성과 지표를 드리게 되고, 그 지표를 직접 해석해보고 해석 결과에 따라 인사이트를 정리하는 것 까지 해보게 됩니다.


For Whom?

-콘텐츠 마케팅이 실제 어떤 일을 하는지,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맞는지 경험해보고 싶은 멘티님께 추천합니다.

-입사 후 바로 현업에서 실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콘텐츠 마케팅 기초 개념을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가 하는 역할과 다루는 채널, 콘텐츠 타입을 대략적으로라도 알면 캠프 수강이 수월합니다.

-마케팅 전공자에게 조금 더 수월할 수 있지만, 비전공자라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비전공자 출신입니다.)

상세한 스케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캠프 시작일
1주차

11월 24일(일) 10:00~12:00
세션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 직무 입문 방법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11월 29일(금) 23:59까지
1차 업무
마케팅 기획에 앞서 현황 파악하기

우리 회사(코멘토)는 이번 분기에 신규 고객 1만명을 획득해야 합니다. 이 목표는 지난 분기에 달성한 신규 고객 획득보다 10%나 높은 수치입니다.

마케팅 팀에서는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우선 현재 회사의 마케팅 활동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정리해봅니다.

또 유사한 경쟁사는 어떤 마케팅을 하고 있는 지를 정리해봅시다


*참고 자료 : 참고할 수 있는 예시 보고서 샘플 제공

*과제 결과물 : 마케팅 활동 분석 및 경쟁사 (최소 2개 이상) 마케팅 활동 분석 및 비교 / Word, PDF, PPT 형태로 제출

2주차

12월 2일(월) 23:59까지
피드백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1차 업무 피드백
12월 6일(금) 23:59까지
2차 업무
목표 달성을 위한 마케팅 기획서 작성하기

1주차 분석을 바탕으로 OKR (Objective – Key Result)에 입각하여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 및 제출합니다.

이 때 기대 효과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 과제 안내서에 안내된 CPA 목표를 감안하여 예산도 설정해보아야 합니다. 


*참고 자료 : 참고할 수 있는 예시 샘플 제공

*과제 결과물 : 마케팅 기획서 4요소가 포함된 기획서 / Word, PDF, PPT 형태로 제출 

3주차

12월 8일(일) 10:00~12:00
세션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2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12월 13일(금) 23:59까지
3차 업무
콘텐츠 만들 준비하기: 일정 세우기

콘텐츠 기획이 잘 되었다면, 이제 기획에 따라 콘텐츠 만들 준비를 해야 합니다. 콘텐츠는 생산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여러 담당자의 도움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예: 비디오/편집자, 배너 광고/디자이너) 목표한 배포 일정에 맞출 수 있도록 프로덕션 캘린더를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참고 자료 : 참고할 수 있는 예시 샘플 제공

*과제 결과물 : 콘텐츠 제작 스케줄표 '프로덕션 캘린더' 제작 / Word, PDF, PPT, excel 형태로 제출

4주차

12월 16일(월) 23:59까지
피드백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3차 업무 피드백
12월 20일(금) 23:59까지
4차 업무
키 메시지와 CTA를 포함한 콘텐츠 초안 제작하기

 이제 기획과 스케줄에 따라 콘텐츠를 만들 차례입니다. 콘텐츠를 만들 때는 반드시 이 콘텐츠는 과연 누구를 타깃으로 하는지(페르소나), 전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무엇인지 (키 메시지), 마지막으로 어떤 행동을 유도하고 싶은지 (CTA) 세 가지를 염두해야 합니다. 이것이 명확하지 않으면 콘텐츠는 날카로움을 잃게 되고, 높은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참고 자료 : 참고할 수 있는 예시 샘플 제공

*과제 결과물 : 자유 형태 (광고의 경우: 디자이너에게 보낼 요청서 작업 / 인플루언서 콜라보일 및 영상 콘텐츠일 경우 – 콘텐츠 콘티 작업)

5주차

12월 22일(일) 10:00~12:00
세션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4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캠프는 5주간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다룹니다.

매주 현업의 문제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업무 요청서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1주차 과제 안내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프로젝트 과제 선정 이유

성공적인 완수를 도와드립니다.

1:1 업무 피드백이 제공되며, 어려운 점은 언제든 답변 드립니다.

직무경험을 증명할 자료를 받아가세요.

이력서 활용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직무부트캠프 수료증 샘플
수료증 발급

캠프를 수료하면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콘텐츠마케팅 직무부트캠프
코인턴
마케팅 10년차 팀장님과 함께하는 콘텐츠 마케팅 기획 및 분석 실무 체험
2020년 8월 4일 ~ 2020년 8월 5일
2020년 8월 5일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포트폴리오 활용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1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2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3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4

5주 뒤에는 성공확률이 높아집니다.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얻은 자신감과 직무 경험은 차별적인 경쟁력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1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2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3 직무부트캠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예시 - 4
직무 경험부터 취업 준비까지
수료 후에도, 끝까지 지원해드려요.

직무부트캠프에 참여하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br/>자소서와 면접 준비

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실무 용어와<br/> 업무 프로세스 이해

내 적성과
직무 적합도 판단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내 적성과 <br/>직무 적합도 판단

직무부트캠프는 왜 만들어졌나요?

온라인은 더 특별합니다.

직무부트캠프 온라인 수업 화면
소통은 편안하게

온라인 진행으로 멘토와 멘티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말풍선 아이콘
누구나 적극적으로

내성적인 분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피커 아이콘
익명으로 솔직하게

얼굴과 개인 정보가 드러나지 않아 현업의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손 아이콘

저와 함께 콘텐츠마케팅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1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2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3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4

5주 뒤,
직무 고민이 완전히 해결됩니다!

정가
300,000원
참여비 100% 지원
- 300,000원

최종 결제가
0원
수강료 할인 및 지원 정책
돈이 꿈의 허들이 되지 않도록 지원 정책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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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정책
활용 가능한 청년지원금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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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생 후기

후기수
5
별점
4.4 /5
  • 2주차

    - 추천해요!

    부족했던 부분을 알려주시고 피드백이 좋았습니다

    김**|2024.12.04

  • 2주차

    - 매우 추천해요!

    부드럽게 수업이 진행되어서 좋습니다

    고**|2024.12.04

  • 1주차

    - 보통이에요!

    강의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할 수 있는 과제가 주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아직 잘 몰라서 어떤 마케팅을 해야할지 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정**|2024.11.25

  • 1주차

    - 매우 추천해요!

    처음듣는 과목이고 아에 사전지식이 없음에도 알수있도록 강의를 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이**|2024.11.24

  • 1주차

    - 매우 추천해요!

    질문 사항에 친절하게 답해주시고 열린 마음으로 품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2024.11.24

추천 캠프

자주 묻는 질문

  • Q.

    직무부트캠프를 왜 들어야 하나요?

    직접 경험하는 것이 직무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직무부트캠프는 누구나 원할 때 원하는 직무를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현직자 멘토님들이 실제로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을 5주간 체험하면서 직무 이해는 물론 입증가능한 직무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는 300종 이상의 산업과 직무의 전 분야를 제약없이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 Q.

    직무부트캠프 수강 대상의 레벨이 어떻게 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나이, 학벌과 관계 없이 사회경험이 없거나, 2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분들을 대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업무 수행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은 수준에 맞게 따라올 수 있도록 멘토님에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Q.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아무 때나 물어볼 수 있나요?

    캠프 기간 동안 채팅방을 통해서 수강생분들은 언제든지 멘토님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회사에 재직 중인 현직자 분들이시기 때문에, 실시간 답변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질문은 캠프나 취업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어떤 것이든 가능하지만, 기업의 규정상 답하기 어려운 비밀이 포함된 질문이나 자기소개서 첨삭 등 캠프 범위 밖의 질문은 할 수 없습니다.

  • Q.

    자기소개서 같은 것도 첨삭 받을 수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직무부트캠프는 직무 이해를 하고,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체험에 집중이 되어있어서 해당 부분을 기대하실 수는 없습니다. 다만, 직무에 대한 이해를 잘 하시게 되면 자기소개서 작성 등에도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자기소개서 첨삭은 코멘토의 자기소개서 첨삭 서비스를 받으시면 별도로 도움 받으실 수 있으며 이용권과 관계없이 매일 500자까지 3개의 자기소개서 멘토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Q.

    수강신청을 위해서 바로 결제를 해야 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먼저 결제하시는 분들에게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얼리버드 정책을 운영 중입니다. 수강 시작 이틀 전까지는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으며 수수료 없이 100% 환불 됩니다.

  • Q.

    혹시 할부로 결제할 수 있나요?

    PC에서 결제하시는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면 12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해 드립니다. 표준 얼리버드 기준 18만원 캠프를 12개월 무이자 할부로 결제하면, 월 15,000원의 비용으로 캠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Q.

    정부지원금을 통해 캠프에 참여할 수 있나요?

    직무부트캠프는 수료증을 통해 취업활동 증빙을 제공합니다. 구직활동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국민취업제도 구직촉진수당 (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클린카드)이나 지방정부의 청년수당 등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일배움카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유의사항

  •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업무는 모두 개인 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 1주 평균 2~3시간 소요)

  •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수업의 경우, 불가항력적인 이유(천재지변, 전염병 발생, 지진 등)로 오프라인 세션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여 진행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