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부트캠프 배너
6차 앵콜
콘텐츠 마케팅 실무 : 페르소나 설정, 구매여정 분석, 키메세지 작성
현직자와 함께하는 콘텐츠마케팅직무 5주 인턴
직접 경험하는 것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콘텐츠마케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멘티님도 할 수 있어요.

  •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콘텐츠마케팅 3~5년차 현직자 Bella 멘토입니다.
저와 함께 5주 동안 콘텐츠마케팅 실무를 체험하시겠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B2B 기반 테크 스타트업에서 콘텐츠 마케팅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마케터입니다.


마케팅과 관련이 없는 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취업을 준비하던 시절, 제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지 가장 먼저 생각해보았습니다. 디자인을 하면서도 스케치를 통해 직접 구현하는 과정이 아닌 아이디어와 기획 단계에서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을 좋아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마케팅 실무에 발을 들이게 되었고, 이제는 3년이 조금 넘은 연차의 비전공자 마케터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그간 좋아하는 일을 한다고 해서 마냥 좋지만도 않았습니다. 처음부터 아무것도 모른 채 실무를 접하다보니 '내가 하는 방향이 정말 맞는 것인가, 내가 내린 결론이 정말 최선인가' 와 같은 고민을 가지면서 일을 하였습니다. 특히 스타트업 특성 상 사수가 없을 수 도 있고, 한 사람 이상의 일을 분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과정에 대해 하나씩 정립해가면서 내가 만든 결과물들로 인해 서비스가 성장하고, 고객들로부터 다양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 마케팅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계시거나, 콘텐츠 마케터로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 지 모르겠다' 라는 마음을 갖고 계신다면, 저와 함께 5주 동안 콘텐츠 마케팅의 기본적인 프로세스에 대해 경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나의 콘텐츠가 나오기까지 전반적인 과정 중에서도 정말 필요한 부분을 함께 하여 콘텐츠 마케팅의 실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부트 캠프를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은 향후 콘텐츠 마케터로 지원했을 시,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는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욱이 콘텐츠 마케터가 되고 싶은 이유와 앞으로 콘텐츠 마케터로 실무를 한다면 향후 비전에 대한 자신만의 목표를 더욱 구체적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런 고민을 가진 분들에게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인턴 경험을 쌓고 싶은데
직무경험이 없어요.
면접에서 대답할
직무경험이 없어요.
자소서에 작성할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부트캠프는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직부캠 수료생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직부캠 수료생

강00님

3~5년차 현직자
Bella
인증멘토

현 B2B 기반 테크 A 스타트업 마케팅팀 매니저

- 인바운드 마케팅 기반 전사 전략 및 실행

- GA, Mixpanel 등을 활용한 고객 유입 데이터 분석

- Paid Media 채널 광고 (Google, Naver 등) 기획 및 콘텐츠 제작

- Owned Media 채널 (블로그, 뉴스레터, 브런치 등)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이외 신규 콘텐츠 기획﹒제작 (디자인) , 카피라이팅 등


전 B2B 기반 B 테크 스타트업 브랜드 디자이너

- B 서비스 전사 브랜딩 실행

- B 서비스 Owned Media 채널 기획 및 콘텐츠 제작



전 B2C 기반 콘텐츠 스타트업 마케팅팀

- Paid Media 채널 콘텐츠 (Facebook, Instagram 등) 기획 및 제작

- CRM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실무 : 페르소나 설정, 구매여정 분석, 키메세지 작성
주제로 5주 동안 실무자가 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콘텐츠마케팅 인턴이 되어 2~3년 차 실무자가 실제로 수행하는 업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양나라 팀장
콘텐츠마케팅
담당자
홍길동
중요도
높음
마감일
2025.12.19

OO 님, 곧 3분기가 시작되는데요. 최근 우리 고객이 유입되는 과정이 어떠한가요? 그동안 우리가 별다른 마케팅을 하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에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하면 어떨까요?


이번 기회에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하는 것이니, 먼저 그동안 우리 제품의 고객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 같아요. 특히 우리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기까지의 과정을 한 번 살펴보면 좋을 것 같네요. 여기서 아마 어떤 채널로 우리 제품을 처음으로 알게 되는지, 또 제품을 구매하는데 직접적으로 효과를 주는 채널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런 분석을 통해 채널을 추출해보면, 그 채널을 활용하는 콘텐츠 마케팅을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채널이 결정됐다면, 채널에 올리는 콘텐츠 아이데이션과 정리된 콘셉트 공유 부탁드려요. 이후에는 결정된 콘셉트로 콘텐츠 하나를 제작해서 보여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과제소개

본 과정은 콘텐츠 마케터의 핵심 실무를 다루는 주제를 바탕으로,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한 콘텐츠 제작까지의 과정을 다루게 됩니다.


1주차 - 고객 유형 분석 및 페르소나 설정하기

: 우리의 고객 유형을 먼저 분석합니다. 고객의 연령대, 성별, 관심사 등과 우리 고객이 어떤 과정을 거쳐 구매를 하게 되는지 고객 구매 여정 (Funnel)을 분석합니다. 이때 우리 고객이 어떠한 상황, 문제, 시기에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고 구매하는지 정의해봅니다.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해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합니다.


2주차 - 고객 구매 여정 분석을 통한 매체별 특징 분석

: 고객 구매 여정을 분석하여, 각 여정마다 어떠한 매체를 통해 고객이 구매를 하게 되는지 결론을 도출해봅니다. 이를 통해 각 매체에 어떠한 채널과 콘텐츠가 필요한지 파악하여, 추출된 매체별 채널의 주요 특징과 각 채널별 콘텐츠 트렌드를 분석해봅니다.


3주차 - 콘텐츠 채널 추출 및 주요 Key Message 도출

: 이전에 분석했던 우리 고객의 데이터와 매체별 특징을 통해 필요한 채널을 정리해봅니다. 정리된 채널 중 실제 우리가 운영할 채널에 대한 운영 전략을 위해 주요 Key Message를 도출해봅니다. 해당 과정은 향후 콘텐츠의 아이데이션 및 제작에 있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각 채널을 통해 우리 고객에게 주요하게 말하고자 하는 주요 Key Message를 도출해봅니다.


4주차 - 선택한 콘텐츠 채널의 콘텐츠 콘셉트 아이데이션

: 콘텐츠 채널별 주요 Key Message를 도출했다면, 채널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해당 채널의 콘텐츠 콘셉트 아이데이션을 합니다. 어떤 유형의 콘텐츠로 제작할 것인지 (카드뉴스, 블로그, 칼럼, 이메일 등) 와 어떤 주제와 내용으로 구성할 것인지 등을 구체화해봅니다.


5주차 - 콘텐츠 제작 및 스케줄링

: 4주차까지의 과정을 거쳐 정리된 콘텐츠 콘셉트를 기반으로 세부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합니다.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세부 카피, 설명글, 디자인을 기획 및 제작하게 됩니다. 제작된 콘텐츠를 기반으로 어떤 시기에 맞춰 발행할 것인지 스케줄링을 합니다.

이 업무를 선정한 이유
알려드릴게요!

콘텐츠 마케팅은 단순히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 콘텐츠 마케팅은 하나의 콘텐츠가 나오기까지 시장의 트렌드부터 우리 고객에 대한 이해 및 분석,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의 구매 여정 차이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나오는 결과물로, 기존 고객은 진성 고객으로 유지하며 더 많은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는 것입니다.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은 그 무엇보다도 체계적인 분석 및 기획력과, 동시에 최근 업계 동향 트렌드까지 읽을 수 있는 이해도를 통해 이루어지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본 과제를 통해 실제 우리 고객을 다양한 유형으로 분석하여 고객에 대한 이해도와 데이터 분석력을 높일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기획력 또한 함께 기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본 과정은 실제 콘텐츠 마케터로써의 주요 실무를 다루는 과정이기 때문에, 과제를 통해 콘텐츠 마케터라는 직무가 자신에게 잘 맞는지를 판단할 수 있으며 콘텐츠 마케터로서 역량을 키워나가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본 과제를 통해 만들어진 결과는 추후 콘텐츠 마케팅뿐만 아니라 마케팅 분야로 지원을 할 경우, 자신의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효과적인 포트폴리오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상세한 스케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캠프 시작일
1주차
온라인 세션
1월 25일(월) 11:00~13:00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 직무 입문 방법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1월 29일(금) 15:00까지
업무
고객 유형 분석 및 페르소나 설정하기


[내용] 우리 제품의 고객을 유형별로 분석하여 도출된 결론을 통해 하나의 페르소나를 설정해봅니다.


  • 우리 제품 혹은 서비스의 주요 특징 (장점, 단점, 경쟁업체, 최근 동종업계 시장 트렌드 등) 을 분석해봅니다.
  • 우리 제품 혹은 서비스의 주요 고객의 주요 특징 (연령대, 성별, 관심사 등 ) 을 유형별로 (신규, 기존 고객, 재구매 고객 등) 분석해봅니다.
  • 우리 고객이 제품 혹은 서비스를 구매하기까지의 여정을 대표적인 3가지 상황별로 정리해봅니다. (이때 우리 고객이 어떠한 상황, 문제, 시기에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고 구매하는지 정의해봅니다.)
  • 이를 통해 우리가 만들 콘텐츠의 타겟, 즉 하나의 페르소나를 설정해봅니다.
2주차
서면 피드백
2월 1일(월) 15:00까지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1차 업무 피드백
2월 5일(금) 15:00까지
업무
고객 구매 여정 분석을 통한 콘텐츠 채널 추출

[제목] 고객 구매 여정 분석을 통한 콘텐츠 채널 추출


[내용] 고객 구매 여정 분석을 통해 내린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요 고객이 유입되는 매체를 추출하여, 매체별 주요 특징을 분석해봅니다.


  • 고객 구매 여정 중 우리 고객들이 주요하게 유입되는 매체부터 구매에 직접적인 효과를 가져다주는 매체를 추출해봅니다.
  • 추출된 매체의 특징에 따라 각 매체에 필요한 콘텐츠 채널을 정리해봅니다. 더불어 정리된 콘텐츠 채널별로 현재 효과적인 콘텐츠 트렌드는 무엇인지 시장 조사를 해봅니다.
  • 앞선 고객 데이터와 매체 분석을 활용하여 콘텐츠 채널 한 가지를 선택합니다.
  • 선택된 콘텐츠 채널에서 우리가 고객에게 주요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Key Message 를 도출해봅니다.
3주차
온라인 세션
2월 8일(월) 11:00~13:00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2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2월 19일(금) 15:00까지
업무
콘텐츠 채널 콘셉트 아이데이션 및 운영 전략 수립

[제목] 콘텐츠 채널 콘셉트 아이데이션 및 운영 전략 수립


[내용] 선택된 콘텐츠의 Key Message를 바탕으로 콘텐츠 채널의 콘셉트 아이데이션, 더 나아가 운영 전략을 수립해봅니다.


  • 아이데이션 및 운영 전략 수립에 참고할 수 있는 레퍼런스를 조사 및 분석합니다.
  •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채널 콘텐츠의 콘셉트를 아이데이션 합니다. (이때 해당 채널이 속해있는 매체 특징과 우리가 설정한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생각합니다.)
  • 해당 채널의 콘텐츠 업로드 주기 및 시간, 메인 및 서브 카피 등을 도출하여 운영 전략을 수립해봅니다.
4주차
서면 피드백
2월 22일(월) 15:00까지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3차 업무 피드백
2월 26일(금) 15:00까지
업무
채널 운영을 위한 콘텐츠 제작

[제목] 채널 운영을 위한 콘텐츠 제작


[내용] 운영 전략이 수립된 채널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세부 콘텐츠를 제작해봅니다.


  • 제안한 콘텐츠 채널 운영 전략을 바탕으로 채널 속에 실릴 세부 콘텐츠의 기획부터 제작까지 진행합니다.
  • 제작된 콘텐츠의 업로드 일정을 스케줄링하여 공유합니다.
5주차
온라인 세션
3월 1일(월) 11:00~13:00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4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위의 스케줄 안내를 보고
주차별 진행 일정을 잘 이해할 수 있었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은 실제로 기능 개선에 반영되고 있어요.

캠프는 5주간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다룹니다.
매주 현업의 문제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업무 요청서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1주차 과제 안내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프로젝트 과제 선정 이유
성공적인 완수를 도와드립니다.
1:1 업무 피드백이 제공되며, 어려운 점은 언제든 답변 드립니다.
클래스룸 1:1 피드백
멘토에게 1:1로 제출한 과제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 채팅방 운영
멘토, 다른 멘티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직무경험을 증명할 자료를 받아가세요.
이력서 활용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료증 발급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콘텐츠마케팅 직무부트캠프
코인턴
콘텐츠 마케팅 실무 : 페르소나 설정, 구매여정 분석, 키메세지 작성
2021년 01월 25일 ~ 2021년 03월 01일
2021.03.01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포트폴리오 활용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0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1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2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3
직무부트캠프에 참여하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내 적성과
직무 적합도 판단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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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부트캠프는 왜 만들어졌나요?
온라인은 더 특별합니다.
직무부트캠프 온라인 수업 화면
소통은 편안하게
온라인 진행으로 멘토와 멘티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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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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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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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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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할인 적용가
32,000 /1주
12개월 무이자 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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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 시작 전까지 100% 환불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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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꿈의 허들이 되지 않도록 지원 정책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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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캠프
자주 묻는 질문
환불규정
코멘토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환불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직무부트캠프 환불규정
  •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자율일정 직무부트캠프 환불규정
  •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직무부트캠프 이용권(쿠폰) 취소규정
  •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환불준수사항
  •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유의사항
  •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