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서비스 운영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국내 미디어/OTT 업계에서 10년 이상 재직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은 멘토입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OTT 는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나 사용하는 생소한 단어였지만,
지금은 미디어나 관련 분야에 조금만 관심이 있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아주 익숙한 단어입니다.
특히 최근 1~2년 사이에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시장에 큰 변화가 생기면서
OTT의 영향력은 빠른 시간 내에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속도로 빠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멘티분들도 이미 여러 OTT를 사용하고 있거나, 경험해 보셨을 거고요.
그런데 그동안 OTT 관련 직무에 신입이나 경력직으로 지원하는 분들과 인터뷰를 해보면
OTT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는 여러 경험을 통해 알고 있지만
실제로 OT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의 실무자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그리고 그 일을 하기 위해 본인이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번에 개설하게 된 OTT 서비스 운영 캠프는
OTT 서비스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께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과정으로 꾸려나가고자 합니다.
먼저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미디어 시장이 왜 OTT 중심으로 나아갈 수 밖에 없는지
현재 시장의 동향과 앞으로의 변화는 어떻게 예측하고 있는지 큰 그림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실제 OTT 서비스가 어떤 모습으로 돌아가고 있는지를 살펴 본 후,
직접 실무 담당자가 되어 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현업에서 종사하고 있는 담당자의 시각에서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팁도 나누어 드리겠습니다.
그럼 본 캠프 과정을 통해 여러 멘티분들을 만나뵙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국내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 관리/운영
- 미디어 사업 전략 수립 및 서비스 플랫폼 관리
- 플랫폼/서비스 및 콘텐츠 프로모션/마케팅
- 콘텐츠 수급/운영/큐레이션
- 미디어/콘텐츠 관련 사업/서비스 제휴
전) 미디어 OTT 서비스 기획/운영
- 국내 신규 OTT 출시를 위한 서비스 기획/런칭
- OTT 서비스 오퍼레이션 담당 (콘텐츠 수급, 편성/큐레이션, 마케팅 등)
- OTT 오리지널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관리

김대리님. 지난 번 회의 때 영화 쪽 콘텐츠 추가로 보강하기로 했던 거 기억하시죠? 마침 다음 달에 계약이 끝나는 타이틀도 있으니, 이번에 재계약 준비하면서 영화 추가 계약할 라인업 같이 정리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영화 수급 예산이랑 CP별 계약 조건은 수급 부서에서 정리해 주기로 했으니 그 내용을 참고하면 될 것 같고요. 영화 시청 데이터 지난 달 분까지 뽑아 놓은 거 활용해서 수급 필요한 영화 라인업 초안 다음 주까지 정리해 볼 수 있어요? 가능하면 계약 만료되는 타이틀 중에서 연장 필요한 것까지 같이 포함해서 정리해 주세요.
라인업 정리하면서 나중에 콘텐츠 큐레이션 쪽 활용 계획도 같이 생각해 봐요. 다음 달 서비스 UI 개편한 것 반영하면서 같이 편성 쪽도 맞춰서 들어가야 하니까 미리 고민해 두면 좀 편할 거에요.
그럼 잘 정리 부탁해요. 다음 주에 초안 나오면 그거 보면서 다시 같이 얘기해요.
과제 소개
본 과제는 OTT 서비스를 운영할 때 실제로 마주하게 되는 상황들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은 국내에서 가상의 OT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의 서비스 운영팀 구성원이 되어 여러가지 과제들을 수행하게 됩니다.
먼저, 고객들의 시청/이용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 회사의 OTT 에서 제공할 콘텐츠들을 선정하고, 여러가지 변수를 고려하여 그 중에서 어떤 콘텐츠들을 계약할지 판단하게 됩니다.
다음에는 이렇게 확보한 콘텐츠를 서비스 내에서 어떻게 구성하고 노출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시청을 유도할지 큐레이션/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이를 서비스에 반영하기 위한 운영정책을 수립하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 서비스가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타 서비스와의 경쟁 속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사업을 확장해야 할지 아이디어를 도출해 보는 것으로 과제를 마무리합니다.
알려드릴게요!
OTT 서비스의 운영이란?
OTT 서비스 운영 업무의 범위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에 비해 꽤 광범위합니다. 각 플랫폼/서비스나 회사 내 조직구조에 따라 업무 내용과 실제 이를 수행하는 부서들이 나뉘어 있을 텐데요. 가깝게는 고객의 VOC를 듣고 대응방안을 찾는 것부터, 넓게는 우리가 OTT를 통해 고객들에게 제공하고자 가치가 무엇인지를 설정한 다음 그에 맞춰 어떤 콘텐츠를 확보하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고객에게 전달할지를 고민하는 부분까지 서비스 운영의 범위에 포함됩니다. 그 안에 콘텐츠 큐레이션, 마케팅, 프로모션, 브랜딩, UI/UX 등 많은 요소들이 들어있을 거고요.
그렇다면 실제로 OTT 회사 안에서는 어떤 식으로 업무가 돌아가는지
이 모든 업무들을 하나의 작은 팀이나 조직에서 모두 수행하기는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전문적인 지식이나 능력을 요구하는 업무들은 더욱 그럴 거고요. 그래서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OTT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에서는 일반적으로 어떤 형태로 조직이 구성되어 있고, 각 조직 간에는 어떤 형태로 협업이 이루어지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본인이 OTT 서비스 내에서 어떤 역할을 맡아 일하고 싶은지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미디어 OTT 서비스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바로 콘텐츠입니다. 우리 OTT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콘텐츠 시청 내역을 자세히 살펴보고,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어떤 성향을 보이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어떤 특성을 가진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가장 큰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판단해 보세요.
1) 시청 내역 분석을 통한 고객 특성 정의 및 근거
2) 고객 특성에 기반한 콘텐츠 확장 방향 수립
[참고 자료] 분석을 위한 가상의 샘플 데이터 제공
[과제 결과물] 워드 혹은 파워포인트 4 페이지 이내로 작성
[내용] 첫 번째 과제에서 수립한 콘텐츠 확장 방향에 근거하여, 계약 가능한 영화들 중 수급이 필요한 타이틀 라인업을 정리합니다. 그리고 제한된 예산 상황을 고려하여 수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라인업 안에서 어떤 콘텐츠를 취사선택할지 고민하고, 최종 계약이 필요한 콘텐츠 리스트를 도출해 보세요.
1) 콘텐츠 확장 방향에 따른 영화 수급 라인업 정리
2) 예산 범위 내에서 계약을 진행할 최종 콘텐츠 리스트 도출
[과제 결과물]
- 위 1)과 2)에 해당하는 콘텐츠 리스트는 엑셀 파일로 제출
- 최종 결과에 대한 요약 및 판단 근거는 워드 혹은 파워포인트 2페이지 이내로 작성
[내용] 이번 계약을 통해 확보한 콘텐츠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구체적인 큐레이션 전략이 필요합니다. 우리 서비스 내에서 콘텐츠를 어떤 기준으로 분류하여 노출할 것인지, 그리고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초기 화면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고민해 보세요.
1) Mobile App. 기준 초기 화면 구성안 정리
2) 고객에게 제공할 콘텐츠 분류/카테고리 기준 정리
[과제 결과물] 워드 혹은 파워포인트 4 페이지 이내로 작성
[내용] 영화 콘텐츠 추가 계약을 통해 우리 OTT 서비스의 가치가 높아졌지만, 시장 내 다른 경쟁자들과 비교해 보면 여전히 개선할 점이 많습니다. 현재 미디어 시장의 흐름을 고려하여, 우리 서비스가 시장 내에서 살아남아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아이디어를 제시해 보세요.
1) 콘텐츠 측면에서의 경쟁력 확보 방안
2) 플랫폼 측면에서의 경쟁력 확보 방안
[과제 결과물] 워드 혹은 파워포인트 4 페이지 이내로 작성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완전히 해결됩니다!
- 정가
- 300,000원
- 얼리버드 40% 할인
- - 120,000원
- 후기 이벤트 원고료
- - 20,000원
- 최대 할인 적용가
- 32,000원 /1주
- 12개월 무이자 할부
- 3,076원 /1주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