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콘텐츠 배급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영상 콘텐츠 제작사에서 배급을 담당하고 있는 7년차 멘토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콘텐츠를 좋아해서 대학 학부, 첫 회사도 제작사로 입사해서 콘텐츠 배급으로 커리어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다양한 OTT 및 미디어 플랫폼 수급 담당자와 카운트파트너로 일하고 있으며, 자사 서비스 월정액을 운영한 적도 있습니다.
콘텐츠 배급 및 수급은 업계가 매우 좁고, T/O.가 적은 직군이라 후배들이 관련 직무에 대해 아예 모를때도 있습니다. 혹여나 관심이 있다고 하더라도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창구가 매우 좁습니다. 저도 관련 학과를 나왔지만, 기본적인 용어라던가 현실적인 직무에 대해서는 입사하고 실무를 하면서 배웠습니다.
극장, TV, VOD, 음원까지 다양한 윈도우로 배급 진행했습니다. OTT 수급 및 콘텐츠 배급 뿐만 아니라 콘텐츠 비즈니스 전반에 대해 캠프 진행 시 아래 정보 등을 부가적으로 말씀드리고 차후 진로 선택에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업계 입사자의 스펙 - 포괄적(학교, 어학, 경력 등) / 업계 입사자의 필수 요건(준비 방향 및 경험 등) / 업계에서 진출 가능한 추후 분야 및 OTT 포함 관계사들에 대한 정보 공유
좋은 멘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콘텐츠 제작업 배급팀
- 극장 및 TV 배급
- N사 및 대표 OTT 및 IPTV VOD 배급
- 음원 배급
전) 콘텐츠 제작업 콘텐츠 사업팀
- 극장 및 TV 배급

00님, 맛점하셨나요? 이번에 제작1팀이 준비 중인 신작1 프리프로덕션이 마무리 단계입니다. 이번에는 00님이 직접 A사(OTT수급사)에 배급 제안을 해보죠! 신작1 작품소개서와 배급키트 준비해주세요.
신작1 프로젝트 배급 제안 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긍정적으로 수급여부 논의중이라고 하니 이제 제작 예산 및 예상매출 예측하여 수용 가능한 최소 수급비와 최대 수급비 레인지 산정 부탁드립니다.
과제 소개
급변하는 미디어시장에서 여전히 영상 콘텐츠 배급 비즈니스 사이클의 종착역은 OTT 플랫폼 배급입니다. 영상 배급이던, 수급이던 OTT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기본이고, 빠르게 변하는 OTT 상품 및 정책에 대해서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대응해야 합니다.
멘티가 실제로 좋아하는 작품의 서비스 현황 시장조사를 해보고, 수급 가능성이 있는 플랫폼에게 애정을 담아 작품 소개 및 수급 제안을 해보고자 합니다.
영상 배급은 해당 전공이나 관련 전공 서적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처음 실무를 접하면 현업에서 쓰이는 용어 및 계약 조건에 대해 이해가 없는 편인데,
4주간 과제를 진행해가면서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영상 배급의 기본기를 다질 수 있습니다.
- 1차 과제 : OTT 플랫폼 서칭 및 수익 상품 비교 분석
한국 내 OTT 플랫폼을 서칭 / 가입자, 서비스 콘텐츠 규모 등 현황 분석 / 수익 상품, 경쟁력 분석
- 2차 과제 : 자신이 관심있는 장르 내 OTT 플랫폼에 현재 미입고된 A작품 배급을 위한 작품소개서 제작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와 제작사가 제작한 작품A를 선정 / 작품A의 OTT 서비스 현황을 조사 / 타겟 OTT를 선정한 후, 배급용 작품소개서(PPT)를 제작
- 3차 과제 : 콘텐츠진흥원에서 배포하고 있는 표준계약서를 수정해보며 계약서의 구성 이해. 심화과정으로 직접 계약서를 검토 및 계약 조건 조율
영상 배급 계약 기본 용어 및 계약 조건 설명(주로 확인하고 조율해야하는 조항)
- 4차 과제 : A작품의 딜리버리 소재 준비, 작품 홍보를 위한 프로모션 기획
수급사와 계약 후 소재(영상, 시놉시스, 포스터 등 메타데이터)의 종류, 전달하는 방법을 배우고 A작품을 가상으로 준비해보고, 수급사의 노출 구좌를 파악하여 프로모션 기획서를 작성한다.
알려드릴게요!
영상 배급과 수급은 실제 직무에 대해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콘텐츠를 미디어를 통해 세상에 알린다.'는 속성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과 직무를 헷갈려하며, 실제로 신입 면접시 직무에 대해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많은 제작사 내에서도 콘텐츠 사업, 미디어 사업등을 묶여 역할이 명확하게 나눠지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게다가 T.O도 적은 직군입니다. 하지만 진심으로 콘텐츠를 사랑하는 지원자들이 꾸준히 관심가지는 직군입니다.
TV, 영화같이 전통적인 미디어부터
유튜브, 틱톡까지 뉴미디어까지 빠르게 변하는 미디어 시장에서 콘텐츠는 어떻게 돈을 벌까요?
제작사는 어떻게 자사 콘텐츠를 OTT에 배급하여 돈을 버는지를 중점에 두고 과제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1) 한국 내 OTT 플랫폼을 서칭
2) 가입자, 서비스 콘텐츠 규모 등 현황 분석
3) 수익 상품, 경쟁력 분석
[참고 자료]
각 OTT홈페이지 상품 안내 페이지
[과제 결과물] 엑셀 1 page 이내
[내용] 자신이 관심있는 장르 내 OTT 플랫폼에 현재 미입고된 A작품 배급을 위한 작품소개서 제작
1)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와 제작사가 제작한 작품A를 선정한다.
2) 작품A의 OTT 서비스 현황을 조사한다.
3) 타겟 OTT를 선정한 후, 배급용 작품소개서(PPT)를 제작한다
[과제 결과물] PPT 5페이지 이상
[내용] 콘텐츠진흥원에서 배포하고 있는 표준계약서를 수정해보며 계약서의 구성에 대해 이해한다. 심화과정으로 직접 계약서를 검토하고, 계약 조건을 조율한다.
1) 영상 배급 계약 기본 용어 및 계약 조건 설명
2) 주로 확인하고 조율해야하는 조항
[과제 결과물] 워드 계약서
[내용] A작품의 딜리버리 소재를 가상으로 준비하고, 작품 홍보를 위한 프로모션을 기획해본다.
1) 수급사와 계약 후 소재(영상, 시놉시스, 포스터 등 메타데이터) 준비
2) 수급사의 노출 구좌를 파악하여 프로모션 기획서를 작성한다.
[과제 결과물] 가상 배급키트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완전히 해결됩니다!
- 정가
- 300,000원
- 얼리버드 40% 할인
- - 120,000원
- 후기 이벤트 원고료
- - 20,000원
- 최대 할인 적용가
- 32,000원 /1주
- 12개월 무이자 할부
- 3,076원 /1주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