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A&R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5~7년차 A&R로 일하고 있는 리드멘토 Lucy Lee입니다.
저는 처음 실용음악을 전공했고, '음악으로 밥 벌어 먹기 힘들다'는 생각에 무작정 엔터 산업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러나, 내가 하고싶은 분야가 무엇인지, A&R이 무엇인지, 무슨 일을 하는지조차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평생 음악을 생각한 저에게 사회생활이란 쉽지 않았죠. 저는 몸으로 부딪혔습니다. 그리고 나름의 노하우를 쌓았고 아이디어로는 지지 않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운이 좋게도 포트폴리오 하나로 대기업 면접을 보게 됐고, 포트폴리오로 칭찬을 받게 되면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이후로 안 다녀본 기업이 없을 정도로 포트폴리오 하나는 자신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에게 주어진 이 기회를 성공적으로 가져보기도 하고 실패로 떨어뜨려보기도 하면서 보완할 점은 무엇이고 여러분의 장점은 무엇인지 하나둘씩 쌓아가며 소중한 한 줄을 만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Broken Kaleidoscope] by. NIve
<요약>
-아티스트 ‘NIve’의 첫번째 EP 프로젝트
<역할>
-제작 : 앨범 일정 스케줄링, 앨범 컨셉 기획, MV 및 자켓 컨셉 기획, MV 현장 진행, 외주 커뮤니케이션
-유통 : 유통 자료 작성 및 유통사 커뮤니케이션, 앨범 자료 가온차트 등록
-마케팅 : SNS 브랜딩(SNS 기획 및 업로드, 마케팅 기획 및 외주 커뮤니케이션), 콘텐츠(콘텐츠 기획 및 진행, MV 비하인드 사진 셀렉 및 보정)
<성과>
-역대 스트리밍 자체 최고 기록
-SNS 팔로워 59% 증가
<시기>
-프로젝트 진행 기간 (ex. 2021.03 ~ 2021.06)
걸그룹 ‘ANS’의 데뷔 싱글 프로젝트
걸그룹 ‘ANS’의 세번째 싱글 프로젝트
아티스트 ‘NIve’의 첫번째 EP 선공개 프로젝트
아티스트 ‘NIve’의 첫번째 EP 프로젝트
신인 걸그룹 제작

이사원 님, 8월에 발매될 앨범을 준비해야 하는데, 아티스트가 직접 곡을 쓰고 싶다고 하네요. 필요한 서류와 진행사항 체크 해주세요.
네, 일단 음악 저작권 협회에 가입해서 정회원으로 등록해야하고, 타 작가들과 협업 시에 저작권 분배에 신경써야 합니다. 앨범 주제에 대해 아티스트와 소통한 후, 적합한 곡이 나올 수 있도록 진행사항 지켜보겠습니다.
과제 소개
앨범 제작의 중요성은 음악과 아이디어 싸움에 있습니다. 세상에 기획안을 쓸 줄 모르거나 음악을 들을 줄 모르는 A&R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기 위해선 음악의 색깔을 볼 줄 알아야 하고 어떤 색을 입힐 줄 아는 지가 중요한데요. 일단 전달할 메시지를 생각하고 음악을 선정하게 됩니다.
음악을 선정했다면 외부 스탭을 구성할 수 있는데요. 이 음악과 컨셉을 가장 잘 소화해줄 스탭을 선정하게 됩니다. 스탭은 앨범의 완성도를 좌지우지하니, 많은 스탭을 알아보고 그들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걸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타임테이블을 짜야합니다. 그 안엔 음악적 스케줄과 제작적 스케줄, 또한 마케팅과 매니지먼트 스케줄까지 모두 들어있습니다. A&R은 모든 인원들과 소통해야 하는 파트이기 때문에 어디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 지를 확실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모든 과정을 지나게 된다면 어느새 하나의 앨범이 손에 들어와 있게 되고, 앨범을 만드는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어떤 과정을 통해 앨범의 어떤 부분이 만들어지는지 알 수 있습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제가 몇 년간 현업에서 A&R 담당자로서 했던 업무들 중 A&R의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업무와 역량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획안 쓰기와 음악 선정하기, 그에 걸맞은 스태프를 구성해 보는 과제들로 준비했습니다. 멘티님들은 이를 고민하고 분석해서 완벽한 마스터피스를 만들어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정말 실무에 쓰이는 기술과 알아두면 실무에 100% 반영되는 것들을 가득 담았으니 많이 얻어갈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5주간의 캠프가 끝나고 나면, 여러분들은 A&R 업무가 어떤 것이고 무슨 일을 하는지, 나에게 잘 맞는지 알 수 있을 것이고 또한 해낼 수 있을 것인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머릿속으로만 그려봤던 앨범을 실현시킬 수 있는 매우 매력적인 직무이니 포기하지 않고 함께 도전해 보실까요?!
알려드릴게요!
구직자들의 오해
많은 구직자들이 '실용음악과'여야만 취업을 할 수 있냐는 오해가 있는데, 굳이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물론 실용음악과 출신이면 음악적 조예가 깊을 순 있겠지만 아님에도 불구하고 조예가 깊은 사람도 충분히 많습니다. 얼마나 많고 다양한 음악을 듣느냐, 얼마나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무가 실제로 하는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
A&R의 가장 중요한 역량은 커뮤니케이션이 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스탭들과 소통하고 그들을 컨트롤하는 것이 A&R의 숨겨진 역량이기도 한데요. 아티스트와의 소통은 물론, 스태프들을 컨트롤하면서 기획까지 해야 하니 손발이 부족한 직업이기도 합니다. 소통과 더불어 찾아오는 인내심도 필요하죠.
아티스트의 니즈와 작곡가, 스탭들의 니즈가 다를 경우를 생각해 볼까요? A&R은 그 가운데서 소통하고 손발을 맞추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음악과 컨셉을 살필 수 있는 트렌디한 감각도 필요합니다. 트렌디함은 매번 진행하는 모니터링 외엔 딱히 방법을 찾을 길이 없습니다. 실무자가 되더라도 도태되지 않으려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해당 과제를 통해 키울 수 있는 역량
가장 기본적인 음악을 듣는 귀가 트일 수 있습니다. 리드를 작성하다 보면 만들고자 하는 음악에 적합한 리드를 찾게 되니 듣는 귀는 자동으로 트이게 되죠. 또한 누구나 기획안을 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해 보는 과정을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획안으로 쉽게 풀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제로 앨범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어떤 일들을 하고 서류를 작성하게 되는지도 알 수 있게 됩니다. 어떤 사이트에 들어가야 하는지, 그곳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무엇인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은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면서, 업무를 진행하는 동안 몰라서 당황하는 일은 없도록 5주간 제가 많은 것을 알려드릴게요.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앨범에 대한 주제를 정해주세요. 주제는 앨범의 모든 것을 관장하고 관통하며 이야기의 중심이 됩니다.
1. 앨범의 중심 키워드 및 아이디어 정리
2. 아티스트 선정 혹은 기획 및 목차 정리
*참고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ppt 2 page 이내로 작성
아이디어가 선정되었다면 아이디어에 대한 사전조사와 레퍼런스 검색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시켜주세요.
1. 사진이나 영상 앨범 레퍼런스와 그 통일성
2. 아티스트에 대한 분석
*과제 결과물 : ppt 5 page 이내로 작성
아이디어의 레퍼런스와 사전조사까지 마쳤다면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문서화 해주세요. 기록은 아주 기본적인 부분이며 완성되었을 때 통일성이 있는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1. 온전한 창작물이어야 함.
*과제 결과물 : ppt 10 page 이내로 작성
타임테이블은 업무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한 눈으로 살펴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어떤 업무를 하는지도 알 수 있기에 타임테이블을 잘 작성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1. 진행사항 동안의 모든 업무(미팅 포함) 기입
*참고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ppt 5 page 이내로 작성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완전히 해결됩니다!
- 정가
- 300,000원
- 얼리버드 20% 할인
- - 60,000원
- 후기 이벤트 원고료
- - 20,000원
- 최대 할인 적용가
- 44,000원 /1주
- 12개월 무이자 할부
- 4,230원 /1주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